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4월
  4월 1일 (월)
경상남도, 2020년 농림축산분야 96개 사업 7,675억 원 심의 확정
경남 하이(HI)트랙, 도내 특성화고 취업 하이(High)
사회취약계층 위한 ‘경남생태 누리 바우처’ 업무협약 체결
경상남도, 귀어 전문 교육기관 ‘귀어 학교’ 개교
조선산업 상생발전협의회 구성 준비회의에서 경상남도 지역현안 건의
경남도, 취약지역 개조(새뜰마을)사업 “역대 최다 14개소 선정”
경상남도청 서부청사 종합민원실 개소식 열려
경남대표도서관, 도서관 주간 연계 다양한 행사 열어
(재)경남한방항노화연구원, 연구개발 용역과제 성과보고회 성료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일본뇌염 예측사업 실시
민선 7기, 도정 4개년 계획 차질 없이 이행
경상남도 사회서비스원 임원 공개모집...“설립준비 차질 없이 순항 중”
경상남도, ‘2019 원전해체 기술개발 지원사업’ 추진
경상남도, 중소조선업체 해양레저산업 기술 개발 지원
경상남도, 일상적 사고(교통사고 등)도 무료로 심리회복 지원
경상남도, 가정간편식 제조․판매업체 안전관리 강화 나선다
경상남도, 차세대 여성리더 양성 위한 교육 실시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05. 12:44 (2019.06.05. 12:44)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일본뇌염 예측사업 실시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질병관리본부와 연계하여 2019년 일본뇌염 예측사업을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7개월 동안 실시한다.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부 - 하연경 (055-254-2246)】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일본뇌염 예측사업 실시
-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뎅기열 등 매개모기 조사 사업 병행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질병관리본부와 연계하여 2019년 일본뇌염 예측사업을 4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7개월 동안 실시한다.

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일본뇌염 예측사업을 위해 진주시 호탄동 소재 우사 1개소를 도내 대표지점으로 선정하고 모기를 유인하는 유문등을 설치하여 주 2회 모기를 채집한 후, 형태학적 특징에 따라 작은빨간집모기(Culex tritaeniorhynchus) 등의 종 분류 및 밀도를 조사한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옮기는 작은빨간집모기는 논이나 동물 축사 웅덩이 등에 서식하는 암갈색의 소형 모기로 주로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한다.

일본뇌염 매개모기에 물리면 99% 이상은 무증상 또는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이지만, 드물게 급성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뇌염 환자의 20~30%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2018년의 경우 전국적으로 총 17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대부분의 환자는 모기의 개체 수가 증가하는 8~9월에 집중적으로 나타났으며, 경남은 7월에 1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따라서 매개모기 분포 및 밀도조사를 통해 일본뇌염의 유행을 사전에 예측하고,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조사를 통해 매년 일본뇌염 매개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 첫 발견 시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하고, 일본뇌염 환자가 발생하거나 채집된 모기에서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분리된 경우 경보를 발령하는데, 채집된 작은빨간집모기의 수가 500마리 이상이면서 전체 모기의 50% 이상으로 밀도가 높은 경우 역시 경보가 발령된다.

지난해 전국 일본뇌염 주의보는 4월 3일 발령됐으며, 경남은 4월 4일 작은빨간집모기 1개체를 첫 발견했고, 전국 일본뇌염 경보는 7월 6일 발령되었다.

연구원에서는 지카바이러스, 뎅기열 등을 매개하는 모기 중 국내 서식하는 흰줄숲모기에 대한 밀도 및 바이러스 보유 여부 조사도 4월에서 10월 말까지 7개월간 함께 실시한다.

흰줄숲모기에 대한 감시는 월 2~3회 실시하는데, 진주시 2개 지점(초전동, 집현면)에 BG 트랩(BG-Sentinel trap)이라는 모기 채집기를 설치하여, 모기 개체 수 및 바이러스 보유 여부 등을 조사한다.

BG 트랩은 이산화탄소, 암모니아, 젖산을 사용해 해충 중 모기를 선택적으로 유인하는 시스템이다.

2018년도 조사 사업에서 흰줄숲모기 등 583개체를 분류하여 지카바이러스 등 보유 여부를 조사한 결과 관련 바이러스를 보유한 개체는 발견되지 않았다.

하강자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연구부장은 “일본뇌염은 효과적인 예방백신이 있으므로 예방접종 대상인 생후 12개월에서 만 12세 아동은 표준 일정에 맞춰 예방접종을 실시할 것을 당부한다”면서 “일본뇌염이나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등을 매개하는 모기의 분포와 바이러스 보유 현황을 신속히 파악하여 감염병을 사전에 차단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일본뇌염 예방접종 일정
* 만 12세 이하는 보건소 및 전국 1만여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에 관계 없이 무료접종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