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4월
  4월 29일 (월)
김경수 지사 “5월, 내년도 국비 확보 총력”
경상남도수목원 ‘우리 꽃 야생화 전시회’ 개최
경상남도, 차량 운행제한 관련 ‘도민 공청회’ 개최
A형간염 환자 증가에 따른 예방수칙 준수 당부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도내 내수면 양식시설 배출수 특성에 관한 조사․연구사업 추진
경상남도, 대중교통 이용 광역알뜰교통카드 도입한다
도시와 농촌의 행복한 만남, 농산물 페스티벌 성황
경상남도, 5월 가정의 달 온 가족 안전체험하세요
경남대표도서관과 ‘경남 문학과 역사 3Go(보고, 듣고, 느끼고) & Together(함께하는 즐거움)’ 해요
경상남도, 2019전국생활체육대축전 종합시상 ‘질서상 1위’ 쾌거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05. 12:47 (2019.06.05. 12:47)

경상남도, 대중교통 이용 광역알뜰교통카드 도입한다

경상남도가 출퇴근 및 통학 등으로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도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한다.
【교통정책과 - 임정대 (055-211-4364)】
 
 
 
 
 
 
경상남도, 대중교통 이용 광역알뜰교통카드 도입한다
- 2019년 국토부 광역알뜰교통카드 시범사업 양산시 선정
- ‘교통비도 아끼고, 건강도 챙기는’ 알뜰교통카드 2020년 도내 시군 도입 확대

경상남도가 출퇴근 및 통학 등으로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도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덜 수 있는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한다.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정부 100대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대중교통을 정기적으로 이용하는 국민들에게 교통비의 10% 할인으로 주머니 부담을 덜고, 대중교통을 타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지급(최대 20%)해 최대 30%의 교통비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제도다.

국토교통부 소속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에서는 2020년 광역알뜰교통카드 도입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이용자 편의를 개선하기 위해 전국 11개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행하기로 했는데, 올해 정부 시범사업대상지로 경남에서는 양산시가 최종 선정됐다. 위원회는 시범사업을 통해 문제점을 보완하고, 2020년부터는 도입을 희망하는 전 지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경상남도에서는 올해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양산시를 중심으로 시내버스, 지하철 등을 이용해 정기적으로 출․퇴근 및 통학하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체험단을 모집한 뒤 광역알뜰교통카드 이용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2020년에는 도내 시군으로 도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 대중교통 기본구간 요금은 성인 기준 평균 1,250원(교통카드 기준)으로 시내버스나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 한 달 이용횟수를 44회로 가정할 때 1인당 교통비 지출은 5만 5,000원(1,250원×44회)이다. 만약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하면 교통비 1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이와 동시에 보행․자전거 이용을 통해 적립한 마일리지까지 사용(최대 20%)하면 최대 30%까지 교통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어 한 달 최대 1만 6,000원의 교통비를 절감할 수 있다.

이외에도 광역알뜰교통카드는 ▲전국 어디서든 이용이 가능하고 버스․지하철 등 대중교통간 환승을 하더라도 사용가능하다. 또한 ▲후불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해 충전 부담이 없고, ▲전용 모바일 앱을 이용(스마트폰 하나로 이용 및 결제 가능)함으로서 별도로 카드를 소지할 필요 없이 스마트폰 하나로 이용 및 결제를 할 수 있다. 아울러 ▲보행․자전거 이용 마일리지 적립도 간단한 앱 작동으로 자동적으로 마일리지가 산정돼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박환기 경상남도 도시교통국장은 “광역알뜰교통카드는 경기 침체로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민들의 교통비 절약은 물론, 보행과 자전거 이용으로 건강도 챙기고,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로 환경도 살리는 일석삼조의 효과가 있다”며, “이번 양산시에서 시행하는 시범사업을 통해 이용에 따른 문제점을 보완하고 2020년에는 도내 다른 시군으로 도입을 확대해 보다 많은 도민들이 알뜰교통카드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첨부 : 참고자료(광역알뜰교통카드 추진계획)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