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자 료 실
문서 개요
2019년
  2019년 5월
  5월 7일 (화)
경상남도 사회서비스원 6월 출범…임원 임명장 수여
경상남도, 국비확보 위해 전 간부 세종시로 총출동
경상남도, 수소생산기지구축사업 선정으로 자체 수소생산 가능
경상남도, ‘안전한 수학여행’ 위해 119소방관 동행한다
2019년 경상남도 문해교육 지원 사업 시작
경상남도, 다시 찾는 전통시장 만들기에 팔 걷었다
고급 어종 자주복 양식업체 증가
광역형 지역 푸드 플랜 수립 연구용역 중간 점검
전기용접 기초부터 배워요
웅동배후단지(1단계) 입주기업 10년 만에 재산권 행사
수산자원연구소 경남특화 해만가리비 개발에 매진
봄철 야외활동 시 ‘진드기’ 주의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6.05. 12:47 (2019.06.05. 12:47)

웅동배후단지(1단계) 입주기업 10년 만에 재산권 행사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하승철)은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가 시행한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단지(1단계) 부지에 대한 소유권 정리를 완료하였고 웅동 배후단지(1단계)에 입주한 기업들은 재산권 행사가 가능하게 되었다.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 김상진 (051-979-5262)】
 
 
웅동배후단지(1단계) 입주기업 10년 만에 재산권 행사
-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BJFEZ), 해수부와 BPA간 적극 중재
- 경남도, 취득세 등 102억원 확보 및 재산세 매년 22억원 수입 예상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하승철)은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가 시행한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단지(1단계) 부지에 대한 소유권 정리를 완료하였고 웅동 배후단지(1단계)에 입주한 기업들은 재산권 행사가 가능하게 되었다.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단지 조성사업은 2007년 6월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BPA)가 사업비를 50:50으로 분담하여 부산항 신항 웅동 배후단지(1단계) 개발 공사를 추진하였고, 2008년 4월 해양수산부에서 ㈜진해오션리조트 부지를 경남도로 매각하는 과정에서 모든 부지를 해양수산부로 소유권을 등재하였다.

이 사실을 2014년 준공시점에 부산항만공사(BPA)에서 확인함에 따라 대규모 부채가(사업비 2,468억 원) 발생되어 심각한 재무악화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두 기관의 협의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10년 이상 지속된 토지소유권 취득 문제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한 상황에서 부산진해경자청의 적극적인 중재로 배후단지 도로경계선을 기준으로 면적 및 경계를 재조정·협의한 후 토지 분할측량을 실시하였고 사업비 분담비율대로 소유권을 각각 등재할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도 신항 웅동 배후단지(1단계)에 입주하고 있는 기업들의 건축물은 현재 가 지번(블록 노트) 상태로 되어 있어 재산권 행사와 대출 등에 상당한 어려움이 있는 실정에 있었으나, 올해 10월경 지적확정측량 완료한 후 지적공부정리가 되면 입주기업의 애로사항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상남도는 그동안 부과하지 못했던 취·등록세 68억 원, 재산세 34억 원 등 총 102억 원을 소급 부과하여 세수 증대에 크게 기여함은 물론 향후 매년 22억 원 이상의 재산세 부과를 할 수 있게 되었다.

부산항만공사(BPA)도 2조 원 상당의 소유권 취득과 국가기관 간 소유권 분쟁(소송비용 14억 원 예상)을 사전에 해소할 수 있게 되어 경자청과 해양수산부 그리고 부산항만공사(BPA) 모두가 상생(윈-윈)하는 최선의 결과를 도출한 좋은 사례로 볼 수 있다.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앞으로도 구역청 내 입주기업의 애로사항을 파악해 적극 해소하여 기업하기 좋은 최적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