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2019년
  2019년 7월
  7월 4일 (목)
열대거세미나방 경남에도 발생, 정밀예찰 강화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내서재
추천 : 0
경상 남도(慶尙南道)
(2019.07.04. 20:26) 
◈ 열대거세미나방 경남에도 발생, 정밀예찰 강화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어린 옥수수 잎과 줄기에 해를 끼쳐 피해를 발생시키는 열대거세미나방이 최근 제주, 전북, 전남에 이어 도내 밀양지역에서 지난 6월 28일 첫 발생돼 7월 2일 확진됐다고 밝혔다.
【농업기술원 - 하준봉 (055-254-1814)】
 
 
 
 
열대거세미나방 경남에도 발생, 정밀예찰 강화
- 7.4.(목) 오후 2시, 합천군 현지포장, 18개 시군담당자 기술교육
- 도내 정밀 예찰로 조기 대응, 등록된 농약 방제 당부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이 어린 옥수수 잎과 줄기에 해를 끼쳐 피해를 발생시키는 열대거세미나방이 최근 제주, 전북, 전남에 이어 도내 밀양지역에서 지난 6월 28일 첫 발생돼 7월 2일 확진됐다고 밝혔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도내 확산방지를 위해 열대거세미나방 정밀예찰을 위한 기술교육을 4일(목) 오후 2시, 전 시군농업기술센터 병해충 담당자들과 함께 합천군 덕곡면사무소 옆 다목적강당과 옥수수포장에서 실시했다.

교육에는 농촌진흥청 김현주 연구관을 초빙해 열대거세미나방의 현장예찰과 진단에 관한 전문 기술교육을 실시하고, 옥수수 포장에서 현장예찰 요령을 습득해 시군담당자들의 전문성을 향상시켰다.

열대거세미나방은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검역 관리급 해충으로, 유충시기에 작물의 잎과 줄기에 해를 끼쳐 피해를 발생시키며 번식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특히 옥수수, 수수, 벼 등 약 80여 개 작물에 피해를 주고, 알부터 성충까지 44일의 발육기간을 가지고 200~300개의 알을 산란하며 산란전 기간에 수㎞에서 심지어 100㎞까지 이동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국내에서 발생된 열대거세미나방은 옥수수에서만 발견됐고, 특히 잎이 10장 이하인 어린 옥수수에서만 발생이 되고 있으며 피해주율은 10~0.1% 수준으로 조사됐다.

경남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하준봉 지도사는 “지금 발견된 어린벌레를 유추해 볼 때 이번 달 중하순에 2세대 해충이 발생되어 많은 피해가 예상되며,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트랩조사와 육안조사를 병행한 집중예찰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옥수수, 수수, 귀리, 벼를 재배하는 농업인들은 농장을 잘 살펴 피해 잎이나 어린벌레가 발생되면 즉시 관할농업기술센터로 알리고 등록된 농약으로 방제를 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열대거세미나방 방제에 필요한 등록약제 정보는 ‘농사로(www.nongsaro.go.kr)-농약정보-농약등록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도 농업기술원은 어린옥수수 중심으로 정밀 예찰을 실시하고 있으며, 옥수수를 재배하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열대거세미나방 예찰·방제 안내문(리플릿) 배포 등을 통해 피해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 원문보기
경상 남도(慶尙南道)
경상남도 보도자료
• 공공갈등 민관 관계자 함께 모여 하나 되는 경남 다짐
• 열대거세미나방 경남에도 발생, 정밀예찰 강화
• 경상남도, 지방자치단체 최초 ‘혁신현장 이어달리기’ 개최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