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경상남도 보도자료  
경상남도 보도자료
다큐먼트소개 자료실
지식지도
작업내역
2019년
  2019년 7월
  7월 11일 (목)
‘경남 조선산업 발전을 위한 민관협의회’ 발족...노동계, 업계 등 민관이 참여하는 상생협력 모델 제시
김경수 도지사 “닥터헬기 도입 앞당길 것”
경상남도, 노후 지방상수도 현대화로 누수저감 ‘도민 물 복지 향상’
논에서 콩 재배, 집중호우 대비 물 빠짐 관리 당부
경상남도, 양파, 마늘 수급 안정을 위한 추진대책 논의
경상남도 불공정거래 피해상담센터 개소
임영택 작가의 ‘아름다운 가야 찻자리’, 제49회 경상남도 공예품대전 대상 수상
‘2019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사자 워크숍’ 개최
경남소방본부, 올해 상반기 화재발생현황 발표
about 경상남도 보도자료

▣ 경상남도 보도자료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2019.07.14. 21:12 (2019.07.14. 21:12)

【산업】논에서 콩 재배, 집중호우 대비 물 빠짐 관리 당부

침수 대비 논 배수로 정비 당부
【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 신정호 (055-254-1232)】
논에서 콩 재배, 집중호우 대비 물 빠짐 관리 당부

침수 대비 논 배수로 정비 당부
논 콩 재배 시 발생하기 쉬운 습해, 토양병 예방 당부

경상남도농업기술원(원장 이상대)은 도내 장마 기간 중 논에서 콩을 재배할 때 집중호우로 인한 습해와 토양병 예방을 위한 배수 관리에 주의를 당부하였다.

콩 생육 초기에는 많은 비로 인해 작물이 잠기는 등 과습 피해를 입으면 수량이 줄 수 있어 적절한 물 관리가 필요하다.

논은 밭과 달리 물이 잘 빠지지 않아 뿌리 호흡이 어려우므로 콩을 재배할 때는 물 빼는 길(배수로)을 미리 정비하도록 한다. 배수로는 논 가장자리를 따라 만들고, 가운데에는 십(十) 또는 우물 정(井) 형태로 물길을 낸다. 물에 잠겼다면 24시간 안에 빼내야 되며, 잎에 묻은 흙은 씻어내고 비료나 약제를 물에 타서 잎에 뿌려 주면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이때 논에 심은 콩 잎에 엽면시비의 경우는 0.5%∼1.0% 요소액(요소 10g∼20g/물 20리터)으로 실시한다.

논 콩 재배 시 논이 물에 잠기면 과습 피해로 뿌리가 썩거나 지상부가 시들고 검은뿌리썩음병, 시들음병, 역병 등이 발생하기 쉽다.

검은뿌리썩음병에 걸리면 콩 식물체 잎이 누렇게 변해 마르고, 식물체를 뽑아보면 잔뿌리 없이 검게 썩어 있다. 이는 배수가 불량하거나 지하수면이 높은 논에서 수년간 콩을 연작할 때 피해가 심하다.

시들음병은 잎이 누렇게 변하여 시들고, 줄기를 갈라보면 관다발이 갈색이나 검은색으로 변색이 되어 있다.

역병은 식물체 전체가 누렇게 변하고 시들며, 땅에 닿은 줄기 부위가 검은색으로 변하며 썩게 된다. 배수가 불량하거나 침수된 포장에서 발생이 많다.

이들 토양병에 관한 현재 등록된 방제 약제가 없으므로 토양이 오랫동안 과습 하지 않도록 배수 관리를 철저히 하고, 병든 식물체가 발견되면 즉시 제거하여 병의 전파를 방지해야 한다.

 

 
※ 원문보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목록
◈ 소유
 
◈ 참조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15년 7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