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열린보도자료의 지식창고 더불어민주당 논평 · 브리핑
더불어민주당 논평 · 브리핑
2019년
  2019년 5월
  5월 9일 (목)
[이해식 대변인 브리핑] 평화의 모멘텀이 될 대북 인도적 지원,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한다 외 1건
about 더불어민주당 논평 · 브리핑
내서재
추천 : 0
더불어민주당(더불어民主黨)
【정치】
(2019.06.13. 11:14) 
◈ [이해식 대변인 브리핑] 평화의 모멘텀이 될 대북 인도적 지원,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한다 외 1건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현재 북한이 지난 10년 동안 최악의 식량상황”을 겪고 있음이 드러났다. 북한 주민 40%가 어려움을 겪고 있고, 1일 배급량도 줄고 있다고 한다.
이해식 대변인, 오전 현안 브리핑
 
□ 일시 : 2019년 5월 9일(목) 오전 11시 30분
□ 장소 : 국회 정론관
 
■ 평화의 모멘텀이 될 대북 인도적 지원,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한다
 
최근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와 세계식량계획(WFP)을 통해 “현재 북한이 지난 10년 동안 최악의 식량상황”을 겪고 있음이 드러났다. 북한 주민 40%가 어려움을 겪고 있고, 1일 배급량도 줄고 있다고 한다.
 
북한 주민들의 생존권을 위해 돕는 것은 지극히 인도주의적인 일이자, 북한과의 대화 모멘텀을 살리는 데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우리 정부의 대북 식량 지원과 관련해,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한국이 진행해 나간다면 미국은 개입하지 않으려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지난 7일 있었던 한미 정상 간 전화통화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대북 식량지원에 대해 “매우 시의적절하며 긍정적인 조치가 될 것”이라 평가하고 지지한 바 있다. 북한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도 불구하고 인도적 차원의 대북 식량지원에 대해서는 한미 양국의 이견이 없음이 여러 차례 확인된 것이다.
 
때 마침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현재 방한 중에 있다. 대북 식량 지원 문제 뿐 아니라, 비핵화 협상 재개를 위한 한미 간 전략적 공조에 관한 협의를 이어나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정치권 일각의 우려와는 달리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를 향한 한미 양국의 굳건한 공조가 계속되고 있는 것이다.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는 우리 국민 모두의 삶이자 생존 문제다. 지난 1년간 남북미 대화를 급속도로 이어온 우리는, 평화를 위해서라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북미간, 남북간 대화의 모멘텀을 위해서라도 국제사회와 우리 정부의 북한에 대한 조속한 인도적 지원이 이뤄지기를 바라며, 국회에서도 초당적인 지원 논의가 이뤄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자갈치 시장에서 비웃음 사고, 부림시장에서 항의 받은 황교안 대표의 ‘대권 투어’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부산 자갈치 시장에 이어 어제는 마산 부림시장을 찾아 ‘사전’ 대권 행보를 이어갔다.
 
추경 예산안까지 올라와 있는데도 국회를 저버리고 대권을 위한 사전 선거운동만 벌이고 있으니, ‘민생투쟁 대장정’이란 결국 민생을 핑계로 한 ‘대권 투어’임이 갈수록 분명해지고 있다.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일은 언제나 들통이 나게 마련이다. 자갈치시장을 쉬는 날 방문해 비웃음을 사더니, 부마민주항쟁의 중심지 중 하나였던 부림시장을 찾아서는 독재와의 투쟁을 외치고 있으니 민주화의 성지를 지켜온 마산의 시민들이 면박을 준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황 대표는 시장 내 청년몰이 문을 닫았다며 마치 문재인정부의 실정인양 떠들다가 2년 전에 닫았다는 사실에 말문이 막히는 촌극을 빗기도 했다.
 
3.15 의거와 부마민주항쟁의 성지에서 ‘좌파독재’와의 투쟁을 말하고, 황 대표 방문에 항의하는 시민들을 향해 ‘빨갱이’라는 말을 천연덕스럽게 내뱉는 자유한국당 당원들을 보며 분노와 절망감을 느낀다.
 
황 대표가 진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시장을 살리고 전통시장의 상인들과 자영업자들을 살리려고 한다면, 장외에서 쇼를 벌일 게 아니라 당장 민생을 위한 추경 예산안부터 심의해야 할 것이다. 창원시와 같은 산업고용 위기지역을 되살리기 위해서도 국회에서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 아닌가.
 
더불어민주당이 어제 새 원내대표를 선출했다. 자유한국당은 날이 갈수록 비웃음과 원성만 사는 ‘대권 투어’를 중단하고 즉시 국회를 정상화하는데 협조하기 바란다.
 
2019년 5월 9일
더불어민주당 공보국
 

 
※ 원문보기
더불어민주당(더불어民主黨)
【정치】 더불어민주당 논평 · 브리핑
• [정춘숙 원내대변인 브리핑]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지도부의 3대 원칙, ‘민생, 혁신, 통합’
• [이해식 대변인 브리핑] 평화의 모멘텀이 될 대북 인도적 지원, 야당의 초당적 협력을 기대한다 외 1건
• 문재인정부 출범 2주년 기념 굿즈 런칭 행사 인사말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정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