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전주시
2019년
  2019년 11월
  11월 20일 (수)
전주시 공공건축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about 전주시
내서재
추천 : 0
전주시(全州市)
(2019.11.20. 20:47) 
◈ 전주시 공공건축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 전주시가 아름답고 창의적인 공공건축 문화를 만들기 위해 건축전문가, 시민들과 머리를 맞댔다.【공보담당관】
 
○ 전주시가 아름답고 창의적인 공공건축 문화를 만들기 위해 건축전문가, 시민들과 머리를 맞댔다.
 
○ 시는 20일 전주도시혁신센터 다울마당에서 일반시민과 사회단체,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주시 공공건축 전문가 초청강연을 개최하고, 건축과 도시경관, 건축의 공공성 등에 대한 건축 전문가의 생각을 듣는 시간을 가졌다.
 
○ 이날 강연에는 조성룡 도시건축의 대표이자 성균관대학교 건축학과 초빙교수로 활동중인 조성룡 건축가가 강사로 초청돼 ‘건축과 풍화, 우리가 도시에 산다는 것을’을 주제로 강연했다.
 
○ 조 건축가는 국내 최고권위의 한국건축문화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고 지난 2006년 베니스비엔날레 국제건축전 한국관 커미셔너를 역임하는 등 각종 건축상을 휩쓴 거장으로 손꼽히지만, 화려한 프로젝트보다는 오래된 건물과 장소를 재생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보낸 건축가로 우명하다. 대표작으로는 한강정수장을 재생한 선유도공원이나 옛 어린이대공원 교양관을 리모델링한 꿈마루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 재건축아파트 역사상 최초로 실시된 잠실주공5단지 국제설계공모전에 당선된 것으로 유명하다.
 
○ 조 건축가는 이날 강연에서 △국내 최초의 아파트 국제현상설계 공모였던 ‘아시아선수촌아파트’ △서울역 고가활용프로젝트 △송파지역의 유일한 공공미술공간인 ‘소마미술관’ △나상진 건축가가 설계한 클럽하우스의 원형을 보존하며 리노베이션한 ‘서울어린이대공원 꿈마루’ 등 과거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원로 건축가의 시선으로 바라본 도시주거와 공공건축에 대한 생각을 전달했다.
 
○ 시는 이날 공공건축가 초청강연에 이어 향후 진행될 마지막 공공건축 포럼을 △생태도시 전주의 공공건축 디자인 방향 △도시재생 차원의 건축프로젝트 발표 등 다양한 주제로 지역건축사들과 함께 의견을 나누는 공공건축 토론회로 개최할 예정이다.
 
○ 조성룡 건축가는 이날 “건물은 완성돼 사용하면서부터 기의 영향으로 천천히 낡아가기 때문에 건축의 목표는 이 피할 수 없는 과정에서 가능한 한 풍화를 지연시키며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노화를 자연스럽게 보이게 하는 데 있다”면서 “돌이켜보면 지난 몇 십 년 동안 몰두했던 생각과 실현하고 싶었던 작업들은 대체로 이러한 사상과 닿아 있다”고 강조했다.
 
 
첨부 :
전주시 공공건축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hwp(219.0KB)
 

 
※ 원문보기
전주시(全州市)
전주시
• 전주시 공무원, 소아암 환자 위해 머리카락 기부
• 전주시 공공건축 전문가 초청강연 개최
•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사랑의 연탄 나눔 봉사활동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미정의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