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전주시
2019년
  2019년 12월
  12월 16일 (월)
주민 손으로 씨 뿌려 가꾼 행복한 마을, 성과 공유
about 전주시
내서재
추천 : 0
전주시(全州市) # 원도심
【사회】
(2019.12.16. 23:34) 
◈ 주민 손으로 씨 뿌려 가꾼 행복한 마을, 성과 공유
○ 전주시가 천년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구도심 주민들이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수립하고 실행에 옮긴 사업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공보담당관】
\na-;이 보도자료는 2019년 12월16일 오후2:00부터 보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 손으로 씨 뿌려 가꾼 행복한 마을, 성과 공유
- 전주시, 16일 ‘2019 원도심 마을계획추진단 합동 성과보고회’ 개최하고 올 한해 활동성과 공유
 
- 주민 스스로 마을계획 수립·실행하는 주민주도 활성화 사업 통해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기대
 
○ 전주시가 천년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구도심 주민들이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스스로 수립하고 실행에 옮긴 사업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 전주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원도심 지역공동체 주민주도 활성화 사업’이 알찬 결실을 맺고 활동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 시와 전주시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는 16일 전북여성교육문화센터에서 ‘2019년도 원도심 지역공동체 주민주도 활성화 사업’에 참여한 9개동 마을계획추진단과 지역주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계획추진단 합동 성과보고회를 가졌다. 이 사업은 원도심 공동화에 따른 인구감소와 주거지 쇠퇴 등의 문제를 주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마을발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사업으로, 주민주도형 지역 거버넌스 구축과 마을공동체 의식 향상, 주민역량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 이날 보고회에서는 올 한해 마을계획을 수립해온 서서학동, 인후1동, 금암2동 주민들이 사업계획을 공유하고, 수립 과정에서 겪었던 소감을 나눴다. 또, 지난 1년간 마을계획을 실행한 중앙동, 풍남동, 노송동, 동서학동, 인후2동, 금암1동 주민들의 실행사업 과정과 성과를 나누는 자리로 꾸며졌다.
 
○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서서학동 주민들의 경우 △서학광장 안전 환경 개선 △방치된 빈집철거 △어린이 역사탐방 프로그램 및 주민건강 프로그램 운영 △자투리땅 소공원 사업 △초록바위 축제 등 주민행복지수를 높이는 생활밀착형 35개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버스정류장 공유책장 설치, 화분 심기 등 주민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실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인후1동 주민들은 △명품공원 만들기 △아름다운 안골거리 정원 만들기 △왕의길 생태문화 복원사업 △깨끗한 안골거리 만들기 등 쾌적하고 행복한 인후1동을 만들기 위해 12개의 마을계획을 확정하고, 교통안전 및 환경 개선 캠페인을 실시했다.
 
○ 금암2동 주민들이 제안한 마을계획은 △거북바위 달맞이 축제 및 명소화사업 △금암고등학교 정비사업 △문화탐방로 설치와 안전마을 만들기 등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6개의 주요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마을 실행사업으로 거북바위 달맞이 축제를 진행했다.
 
○ 이와 함께 이날 성과보고회에서는 지난해 마을계획을 성공적으로 수립하고, 올 한해 마을계획을 실행에 옮긴 중앙·풍남·노송·동서학·인후2·금암1동의 6개동 주민들의 사례도 발표됐다. 이들 6개 동 주민들은 △마을축제 활성화 △마을동화 만들기 △어머니 손맛 김치 나눔 사업 △남고산성 행복 두루미마을 만들기 △ 달콤한 음악회 △마을 생활정원 만들기 등 주민들이 직접 추진하는 마을사업을 각각 진행해왔다.
 
○ 이에 앞서 시는 2015년 중앙동과 풍남동의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원도심 12개동에 주민들이 직접 마을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사업을 추진하는 원도심 지역공동체 주민주도 활성화 사업을 전개해왔다.
 
○ 시는 내년부터는 원도심 이외의 23개동 중 희망하는 3개동을 공모를 통해 선정해 마을계획 수립사업을 추진하고, 원도심 7개동(중앙동, 풍남동, 노송동, 동서학동, 인후2동, 금암1동, 금암2동)을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을 통해 마을계획 실행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 전주시 사회적경제지원단 관계자는 “전주시와 동 주민센터, 사회적경제·도시재생지원센터가 긴밀하고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을 통해 주민주도의 공동체성 복원과 마을계획 수립지역에 활력을 불어 넣어 마을자치가 실현 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자료제공부서 및 문의처 : 전주시 공동체육성과 281-2497>
 
 
첨부 :
주민 손으로 씨 뿌려 가꾼 행복한 마을, 성과 공유.hwp(110.0KB)
 

 
※ 원문보기
전주시(全州市) # 원도심
【사회】 전주시
• 첨단 5G 기술로 만나는 전주이야기
• 주민 손으로 씨 뿌려 가꾼 행복한 마을, 성과 공유
•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 출하농가 대상 농자재보수교육 실시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사회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