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고재완의 지식창고 문화재·역사·전
문화재·역사·전
2016년
  2016년 5월
2016년 5월 26일
2016년 5월 23일
2016년 5월 17일
2016년 5월 14일
2016년 5월 13일
2016년 5월 12일
2016년 5월 11일
2016년 5월 10일
2016년 5월 9일
화계사 탐방기 1
2016년 5월 8일
2016년 5월 3일
2016년 5월 2일
about 문화재·역사·전
내서재
추천 : 0
강북구(江北區) 청계천(淸溪川) # 화계사
【여행】
(2019.11.21. 19:07) 
◈ 화계사 탐방기 1
청게천에서 등축제가 열리고 연등행렬이 있었습니다. 며칠 전 화창한 날에 미리 북한산 화계사(華溪寺)를 둘러보고 연속하여 포스팅합니다.
2016년 부처님 오신 날은 5월 14일(불기 2560년, 음력 4월 초8일)입니다. 청게천에서 등축제가 열리고 연등행렬이 있었습니다. 며칠 전 화창한 날에 미리 북한산 화계사(華溪寺)를 둘러보고 연속하여 포스팅합니다. 화계사는 백운봉(白雲峰 836.5m), 인수봉(人壽峰 810.5m), 만경봉(萬鏡峰 787m)으로 북한산의 핵심을 이루고 있는 삼각산(三角山)의 동남쪽으로 칼바위 능선을 지나 흘러내린 끝자락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렇게 굳세던 산의 기세가 이곳에 이르러서 계곡과 울창한 숲을 이루며 푸근해지며 서울 시내에서 아주 가깝고 주택가와 인접해 있으면서도 산수가 수려하고 산기슭의 울창한 숲에 감싸여 있어 시내의 번잡함을 잊게 하는 고요함을 간직하고 있는 사찰입니다. 이런 고요함속에서 템플스테이가 이뤄지고 현각스님(허버드에서 화계사까지)처럼 외국인이 불교를 배우는 국제선원이 함께 있습니다 .
 
▼ 2016 청계천 등축제
 
 
▼연등 퍼레이드
 
 
화계사 스토리
 
\na-;▼대동여지도에는 삼각산의 화계사(華溪寺)가 아닌 화계사(花溪寺, 꽃골)로 표시
 
 
▼화계사 배치
 
화계사는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직할교구 조계사의 말사이다.
 
화계사는 왕실에서 시주하여 여러 번 수리한 사찰이다. 그래서 여느 절과 다른 배치를 이룬다. 특히 보화루는 요사가 주불전인 대웅전 앞에 배치되어 있다. 이 건물은 일반 살림집의 이모저모를 갖춘 곳으로 왕실 가족이 절에 와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배려한 건물이다.
 
\na-;▼1988년 서울시가 실측한 화계사 배치도로 현재 대웅전,명부전,천불오백성전,삼성각.보화루(화장루)가 그 위치에 그대로 있다.
 
 
화계사 입구 좌측에 화계중학교가 있다. 1998년 신축한 화계사 일주문을 지나 오른 편으로 새로 신축한 동국대학교 백상원 건물이 있으며, 바로 위에 화계사 사적비가 보인다. 계곡을 따라 조금 올라가면 오른편으로 숭산행원 대선사의 사리탑과 부도전이 위치하고 더 올라가면 우측에 국제선원 건물이 자리하고 있다.
 
사천왕상은 없지만 절에 들어서면 하늘로 비상할 듯한 범종각과 마주하고, 왼편으로 대적광전이 웅장하게 서있다. 이 대적광전의 뒤쪽이 이 절의 중심구역이다. 보화루를 지나 대웅전은 화계사의 가장 중심을 이루며, 명부전과 천불오백성전(나한전)이 대웅전 좌우에 서 있다. 천불오백성전 뒤쪽으로 삼성각이, 명부전 뒤편에 큰 스님이 기거하시는 조실당이 있고, 뒤편 요사에는 스님들이 생활하고 있다. 대웅전은 남향이 아닌 동향(東向)을 하고 있는데 이는 배산임수(북한산 아래, 화계천 상류)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대적광전 1층에 식당과 국제선원 사무실이 위치하며, 앞마당에는 느티나무 3그루가 450여년의 세월을 마주하고 있다. 느티나무 아래 열린 마루가 있어 북한산 둘레길을 지나는 등산객들이 땀을 식히며 쉬었다 가곤 한다.
 
①일주문(一柱門)
②대웅전(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제65호)
③명부전(목조 지장보살 삼존상 보물 제 1822호)
④천불오백성전(나한전)
⑤삼성각
⑥보화루
⑦대적광전
⑧교육관 / 템플스테이
⑨조실당
⑩범종각(銅鐘, 보물 제11-5호)
⑪부도전
⑫국제선원
 
 
\na-;▼ 조계종 마트가 보이는 큰 건물이 대적광전(大寂光殿,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을 본존本尊으로 모시는 건물)이고 앞에 팔작 지붕의 범종각이 보인다.
 
 
 
▶화계사 소개
화계사는 1522년(중종 17)에 신월 선사(信月禪師)가 창건한 절이다. 원래는 고려 때 법인 대사(法印大師) 탄문(坦文)이 화계사 인근에 보덕암(普德庵)을 세우고 오랫동안 법등을 이어왔는데, 신월 선사가 현재의 자리로 옮겨 짓고 절 이름을 화계사라고 하였다. 그래서 절 측에서는 보덕암을 화계사의 전신으로 여긴다.
화계사가 창건된 조선시대는 불교를 억압하고 유교를 장려하는 정책을 펴던 시기였다. 그런 까닭에 조선시대 500년을 우리나라 불교의 역사에서는 가장 어두웠던 시대로 꼽는데,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정책적으로는 불교를 탄압하였으나 실제로는 왕실에서까지 불교를 믿었다는 것이다. 이런 까닭에 서울 근교에는 화계사를 비롯해 도선사와 흥천사, 망월사 등 왕실 사람들이 드나들던 절이 꽤 많이 남아 있다.
 
화계사는 창건 때부터 왕실 가족이 참여하였다. 신월 선사(信月禪師)가 서평군(西平君) 이공(李公)의 도움을 받아 법당 3처(處)와 요사 50칸을 짓고 절 이름을 화계사(華溪寺)라 한 것이다. 그러나 채 100년도 지나지 않은 1618년(광해군 10)에 화재로 전소되어 이듬해 3월 도월(道月)이 재건하였는데, 이때는 덕흥대원군 (德興大院君)가문에서 시주하였다. 덕흥대원군은 중종의 일곱째 아들로 선조의 생부이다. 그리고 1866년(고종 3)에 용선(龍船)과 범운(梵雲) 양 선사가 불전과 승방 건물들을 중수할 때 시주한 사람은 흥선대원군(興宣大院君) 이하응이다.
 
왕실의 비호 아래 절의 특색을 살리면서 착실히 발전해온 화계사는, 특히 흥선대원군의 원찰이라 불릴 정도로 흥선대원군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 흥선 대원군 일화
대원군이 화계사와 인연을 맺은 것은 부인 여흥 민씨가 이 절에 자주 드나들었기 때문이다. 특히 대원군의 둘째 아들이 왕위에 오르게 된 일화가 이 절에 전해진다.
 
어느 여름날, 대원군이 남루한 차림으로 화계사를 찾았다. 너무 목이 말랐는데, 때마침 느티나무 아래에서 동자승이 기다렸다는 듯이 물 사발을 건네주는 것이 아닌가. 신기해서 연유를 물으니 만인(萬印)이라는 스님이 시켰다는 것이다. 그래서 대원군은 만인을 만나게 되었으며, 만인은 대원군의 심중을 꿰뚫어 보고는 자손이 왕위에 오를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충청도 덕산(德山)의 가야사(伽倻寺) 금탑 자리가 제왕지지(帝王之地)이니, 남연군 묘소를 그곳으로 이장하면 제왕이 될 귀한 왕손을 얻을 것’이라고 한 것이다.
 
후에 대원군이 가야사를 찾아가 돈을 써서 금탑을 허물고 그 자리에 남연군의 묘를 썼다. 본래 남연군의 묘는 경기도 연천에 있었으니, 500리나 되는 곳으로 옮긴 것이다. 묘를 이장한 지 7년 후인 1852년에 둘째 아들 재황을 낳았는데, 그가 바로 조선의 제26대 왕인 고종이다. 12살에 왕위에 올랐으므로 대원군이 오랫동안 섭정을 하게 되었다.이러한 인연으로 대원군은 절 중창을 위해 시주를 하였으며, 전각 곳곳에 자신의 글씨를 써놓기도 하였다.
☞ 일제 강점기 이후
1933년에는 한글학회 주관으로 이희승, 최현배 등 국문학자 9인이 화계사에 기거하면서 한글맞춤법 통일안을 집필한 유서 깊은 곳이기도 하다.
 
근대에 들어와 화계사는 해외에 널리 알려졌다. 1960년 중반부터 숭산 행원 큰스님께서 화계사의 조실로 계시면서 40여년의 세월 동안 전 세계를 돌며 32개국 120여 개의 홍법원을 개설, 5만 여명이 넘는 외국인 제자들을 양성하였다. 화계사는 1991년 대적광전을 창건하고 4층에 국제선원을 개원하여 외국인 불교도들을 수용하고 있다. 현재 이곳에서 승려가 된 외국인은 현정사 주지 스님을 지낸 현각스님 외 무상사 조실 대봉스님, 주지 무심스님 등 백여 명에 이른다.
 
\na-;▼보호수로 450여 년의 느티나무들
 
 
 
 
 
 
 
 
▶ 부처님 오신 날 연등 달기
 
 
\na-;▼연등 달려면
 
 
★ 화계사 찾아가기
 
 
 
 
 
 
 
 
 
 
 
 
 
 
 
 
 
\na-;출처: 화계사 홈페이지.네이버지도,네이버지식백과,서울시,대동여지도
 

 
※ 원문보기
강북구(江北區) 청계천(淸溪川) # 화계사
【여행】 문화재·역사·전
• 화계사 탐방기 2
• 화계사 탐방기 1
• 월남(月南) 이상재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로그인 후 구독 가능
구독자수 : 0
▣ 정보 :
여행 (보통)
▣ 참조 지식지도
▣ 다큐먼트
▣ 참조 정보 (쪽별)
◈ 소유
◈ 참조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참조정보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