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고수관(高壽寬)
고수관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고수관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고수관 (高壽寬)
[? ~ ?] 조선 순조· 철종 때의 명창. 일명 고소관(高素寬)이라고도 하며, 충남 해미에서 태어났다. 당시 8 명창 중의 한 사람으로 꼽혔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고수관 (高壽寬) 판소리 동편제 서편제 중고제 송흥록 김계철 염계달 모흥갑 이날치 정창업 박유전 김찬업 정춘풍 송우룡 박만순 김세종 주덕기 신만엽 권삼득 강릉 매화 타령 변강쇠타령 수궁가 심청가 옹고집 타령 적벽가 춘향가 흥부가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동편제 (2) 백과 서편제 (2) 백과 중고제 (2) 백과
▣ 백과사전
[? ~ ?] 조선 순조· 철종 때의 명창. 일명 고소관(高素寬)이라고도 하며, 충남 해미에서 태어났다. 당시 8 명창 중의 한 사람으로 꼽혔으며, 『춘향가』 중에서 특히 '사랑가'를 잘 불렀다.
 
1827년에 정부에 올린 《팔도재인등장》에 의하면 당시의 판소리 명창인 송흥록, 염계달, 김계철 등과 함께 팔도재인의 한 사람으로 활약했으며, 신재효의 「광대가」에서 중국의 시인 백낙천에 비교될 정도로 판소리에 뛰어났다고 전한다.
 
송흥록이나 모흥갑 또는 염계달보다 조금 후배인 것으로 알려졌고 염계달의 창법을 많이 전수했다고 전하고 있으나, 그의 더늠은 춘향가의 사랑가에서 전하고 있다.
 
다른 명창에 비하여 많은 문식을 갖추었고 예술적 재능이 뛰어났기 때문에 소리좌석에 알맞은 노래를 골라서 잘 불렀다. 만년에 화류병에 걸려서 코멘 소리로 사랑가를 불렀기 때문에 그의 소리는 비성으로 유명하다. 또한, 동지라는 벼슬을 얻어 충남 공주에서 여생을 보냈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판소리의 명창.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