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북인(北人)
북인
자 료 실
▶ 지식지도
원문/전문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관련 동영상
about 북인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북인 (北人)
조선 시대의 사색 당파의 하나. 선조 때 정철 등 서인의 처벌 문제를 둘러싸고 동인에서 갈라져 나온 한 파이다.
▣ 지식지도
◈ 요약정보
북인 (北人) 조선 시대의 사색 당파 중의 하나. 선조 때 정철 등 서인의 처벌 문제를 둘러싸고 동인에서 갈라져 나온 한 파이다. 정여립의 역모 사건을 계기로 남인과 북인으로 분파 서인 정철의 건저의 사건을 전후하여 정여립의 사형을 주장한 서인과의 대결에서 남인은 상대적으로 온건론을 내세웠고, 강경파는 북인을 형성했다. 중심 인물은 정인홍, 정여립, 이발(李潑), 이산해 등이다. 이들은 유성룡이 이끄는 남인과 대립하였으며, 학문적으로는 조식을 따르는 선비들이었다. 반면 남인에는 이황의 학문을 계승하는 유학자들이 참가했다. 대북파소북파
◈ 지식지도
북인 (北人) 남인 사색 당파 대북파 소북파 기호 학파 노론 당쟁 동·서 분당 문묘 서인 성리학 소론 실학 영남 학파 로마 가톨릭교회 이기이원론 1623년 1617년 1589년 류성룡 이산해 이이첨 이황 정여립 정인홍 조식 허균 이발 홍여순 곽재우 광해군 권율 기대승 김성일 김효원 선조 성혼 송시열 영창 대군 유형원 윤선도 이달 이덕형 이순신 이언적 이원익 이이 이익 이지함 인목 왕후 임해군 정경세 정구 정약용 정온 정철 최영경 허난설헌 허목 허엽 박순 정탁 허적 윤두수 허봉 허성 윤의중 남이공 하인준 황준량 난후잡록 남명집 내암문집 도산십이곡 서애집 징비록 홍길동전 퇴계전서 성소부부고 기축옥사 인조 반정 임진왜란 계축옥사 도산 서원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 참조 원문/전문
갑진만필 47절 甲辰漫筆 47節 총서 윤국형(尹國馨) (1)
▣ 참조 동영상 (인기순, 1~10 위)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대북파 (13) 백과 서인 (10) 백과 광해군 (8) 백과 남인 (8) 백과 동인 (8) 영창 대군 (8) 백과 이이첨 (8) 백과 인조 반정 (8) 백과 정인홍 (8) 백과 인목 왕후 (7) 백과 허균 (6) 백과 김효원 (5) 백과 류성룡 (5) 백과 소북파 (5) 백과 이황 (5) 백과 조식 (5) 백과 사색 당파 (4) 백과 임진왜란 (4) 백과 임해군 (4) 백과 정철 (4) 백과 곽재우 (3) 백과 실학 (3) 백과 인조 (3) 백과 허목 (3) 백과 홍여순 (3) 1623년 (2) 백과 기축옥사 (2) 백과 김자점 (2) 백과 노론 (2) 백과 동·서 분당 (2) 백과 반계수록 (2) 반계수록 (2) 백과 소론 (2) 백과 심의겸 (2) 백과 유영경 (2) 백과 윤두수 (2) 백과 윤선도 (2) 백과 이괄 (2) 백과 이귀 (2) 백과 이덕형 (2) 백과 이발 (2) 백과 이산해 (2) 백과 이원익 (2) 백과 정구 (2)
▣ 백과사전
조선 시대의 사색 당파 중의 하나. 선조 때 정철 등 서인의 처벌 문제를 둘러싸고 동인에서 갈라져 나온 한 파이다.
 
붕당 정치 초기부터 서인과 대립하던 동인은 조선 선조 때 일어난 정여립의 역모 사건을 계기로 남인과 북인으로 분파되었다. 서인 정철의 건저의 사건을 전후하여 정여립의 사형을 주장한 서인과의 대결에서 남인은 상대적으로 온건론을 내세웠고, 강경파는 북인을 형성했다.
 
중심 인물은 정인홍, 정여립, 이발(李潑), 이산해 등이다. 이들은 유성룡이 이끄는 남인과 대립하였으며, 학문적으로는 조식을 따르는 선비들이었다. 반면 남인에는 이황의 학문을 계승하는 유학자들이 참가했다.
 

대북파와 소북파

1602년에 임진왜란 때의 타협적 정책을 빌미로 정인홍의 탄핵을 받은 유성룡이 밀려나면서 북인이 정권을 장악했다. 북인은 고위 관료 중심의 대북과 신진 세력인 소북의 두 개 정파로 구성되었으며, 선조 말기에는 소북이, 광해군 대에는 대북이 집권했으며, 소북은 영창대군을, 대북은 광해군을 지지하였다.
 
1606년에는 인목대비가 선조가 유일한 적자인 영창대군을 출산하여 왕위 계승을 둘러싼 정쟁이 치열해졌다. 선조가 1608년에 세자 문제를 결정 짓지 못하고 사망하여 광해군이 등극하면서 광해군을 적극 지지한 대북이 집권당으로 부상했다. 이이첨허균, 홍여순이 대표적인 인물이다.
 
대북은 다시 육북(肉北)·골북(骨北)·중북(中北)으로 나뉘며, 소북은 청소북(淸小北)·탁소북(濁小北)으로 분열한다.
 
1623년에 서인이 주도한 인조반정이 성공하면서 북인은 몰락하였고, 특히 광해군 재위 당시 집권당이었던 대북은 거의 전멸하였다. 이후 동인의 전통은 서인의 보복을 피하여 살아남은 남인과 일부 소북이 잇게 되었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동인(북인<->남인)
 
북인 (대북, 소북)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