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순원 왕후(純元王后)
순원 왕후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순원 왕후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순원 왕후 (純元王后)
조선 제23대 왕인 순조의 정비(正妃)이자 문조(효명세자, 文祖)의 어머니이며 헌종의 할머니이다. 본관은 안동(安東)이다. 영안부원군(永安府院君) 김조순과 청양부부인 심씨(靑陽府夫人 沈氏) 사이에서 태어났다.
▣ 지식지도
◈ 요약정보
순원 왕후 (純元王后) 조선 제23대 왕인 순조의 정비. 문조(효명세자)의 어머니. 본관은 안동(安東). 아버지는영안부원군 김조순 1800년, 정조가 승하하자 순조 즉위, 대왕대비인 정순 왕후의 수렴청정 1805년, 순조의 친정이 선포되자 순원 왕후의 아버지 김조순의 세도정치 1809년에 맏아들인 효명세자를 낳음. 1819년, 안동 김씨의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풍양 조씨인 조만영의 딸을 세자빈으로 맞이함(신정 왕후) 1849년, 헌종이 후사 없이 승하하자 제25대 왕인 철종을 즉위시킴. 철종의 왕비를 안동 김씨인 김문근의 딸(철인왕후)로 맞아들여 안동 김씨의 60년 세도정치를 이어나감,
◈ 지식지도
순원 왕후 (純元王后) 세도 정치 수렴청정 신유 박해 1827년 1819년 김문근 김조순 순조 신정 왕후 조만영 문조 김재찬 남공철 문정 왕후 송준길 신숙주 윤원형 조선 정조 한명회 조선 헌종 홍국영 흥선 대원군 인순왕후 조성하 이준경 이병모 을사사화 홍경래의 난 동구릉 수릉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순조 (7) 백과 문조 (5) 백과 신정 왕후 (4) 백과 헌종 (4) 김조순 (3) 백과 조만영 (3) 백과 흥선 대원군 (3) 백과 고종 (2) 조선 헌종 (2) 백과 철종 (2)
▣ 백과사전
순원왕후 김씨(純元王后)는 조선 제23대 왕인 순조의 정비(正妃)이자 문조(효명세자, 文祖)의 어머니이며 헌종의 할머니이다. 본관은 안동(安東)이다. 영안부원군(永安府院君) 김조순과 청양부부인 심씨(靑陽府夫人 沈氏) 사이에서 태어났다.
 
1789년 6월 8일(음력 5월 15일)에 태어났다. 시파 계열이자 정조의 최측근으로 활약한 아버지 김조순의 영향으로 당시 왕세자였던 순조의 유력한 세자빈으로 떠올랐고 초간택과 재간택을 거쳐 사실상 세자빈으로 확정되었으나 1800년, 정조가 갑작스럽게 승하하자 최종적인 삼간택이 미루어졌고 결국 순조의 즉위 2년 뒤인 1802년에 왕비로 책봉되었다.
 
1805년, 대왕대비인 정순 왕후의 수렴청정이 끝나고 순조의 친정이 선포되자 순조의 장인이자 순원 왕후의 아버지인 영안부원군(永安府院君) 김조순은 김관주를 비롯한 경주 김씨의 벽파를 대규모로 숙청하고 김이익(金履翼)과 김이도(金履度) 등의 안동 김씨 시파를 등용하였는데 이들 중에는 천주교 신자들이 많아 정순왕후 집권 이후 계속된 천주교 박해는 다소 완화되었다. 그러나 이 대규모 숙청은 안동 김씨 세도정치의 시발점이 되었다. 이후 순원왕후는 1809년에 맏아들인 효명세자를 낳았는데 효명세자는 어릴때부터 총명하여 순조의 많은 귀여움을 받았다. 당시 순조는 안동 김씨의 세력을 견제하기 위해 1819년, 풍양 조씨인 조만영의 딸을 효명세자의 세자빈으로 맞아들였는데 훗날의 신정 왕후이다.
 
1827년, 순조는 효명세자로 하여금 대리청정을 하게 하였는데 이 대리청정 기간 동안 효명세자는 현재(賢材)를 등용하고 형옥(刑獄)을 신중하게 하는 등의 선정을 베풀었으나 1830년, 대리청정 4년 만에 갑작스럽게 급서하였고 1834년에는 순조마저 승하하자 당시 8세였던 왕세손이 헌종으로 즉위하게 되었다. 헌종이 즉위하자 효명세자를 익종으로 추존하고 순원왕후는 대왕대비가 되어 수렴청정을 하게 되었는데, 헌종의 왕비를 자신의 친척인 김조근의 딸로 맞아들였으니, 이가 헌종의 정비인 효현 왕후이다.
 
그러나 1849년, 헌종이 후사 없이 승하하자 그녀는 친가인 안동 김씨 세력과 결탁하여 장헌세자의 서자이자 정조의 이복동생인 은언군의 손자 원범(元範)을 강화도에서 궁으로 데려와 덕완군(德完君)으로 책봉하고 자신과 순조의 양자로 입적하여 즉위시키니 조선의 제25대 왕인 철종이다. 철종을 즉위시킨 뒤에도 그녀는 철종의 왕비를 다시금 안동 김씨인 김문근의 딸(철인왕후)로 맞아들여 안동 김씨의 60년 세도정치를 이어나갔으며 안동 김씨의 세도정치가 절정에 달하던 1857년 9월 21일(음력 8월 4일), 창덕궁 양심각(養心閣)에서 69세를 일기로 승하하였다. 능은 서울특별시 서초구에 위치한 인릉(仁陵)으로 남편인 순조와 합장되어 있다.
 
이후 대한제국 광무(光武) 4년(1900년)에 남편 순조가 순조숙황제(純祖肅皇帝)로 추존되자 그녀도 함께 순원숙황후(純元肅皇后)로 추존되었고 순조와 순원왕후의 인릉에는 '대한 순조숙황제 인릉 순원숙황후 부좌(大韓 純祖肅皇帝 仁陵 純元肅皇后 祔左)'라는 묘비가 새로 세워졌다.
 
대표적인 문화재로는 33통의 편지로 구성된 《순원왕후어필봉서》(純元王后御筆封書)가 있는데 가문에 대한 애틋한 감정과 당대 정치에 대한 관심 등을 표현하였고 글씨도 우아한 궁체(宮體)로 되어 19세기 한글 편지의 특징과 언어, 서체 이해에 소중한 자료가 된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조선 순조의 정비.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