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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놀이터 :: 가상 현실(假想現實, VR)
가상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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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假想現實, VR)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든 가상환경 내에서 사용자의 시각, 청각, 촉각 등 오감정보를 확장, 공유함으로써 현실세계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감나게 체험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 지식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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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현실 (假想現實, VR)
▣ 시민참여콘텐츠
◈ 인기순 (1 ~ 4 위)
2024.04.01
찾아가는 국가유산 디지털체험관 「이어지교」 운영 시작
【문화】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과 지난 3월 28일 경기도 안산 대부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경기·강원지역의 초등·중학교, 복지기관 등 60개 기관에서 ‘찾아가는 국가유산 디지털체험관 「이어지교」’(이하 「이어지교」)를 운영한다.【문화유산협력팀】
2019.10.31
【--】 2030년까지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비용과 환승시간을 30% 줄이겠습니다.【국정운영실】
2023.09.12
국립문화재연구원, 국가유산 가상현실·인공지능 최신 기술 공개
【문화】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 이하 연구원)은 9월 14일(목)부터 16일(토)까지 경주에서 열리는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에서 96개 참가 기관 중 가장 큰 규모인 21개 전시 공간(부스)을 운영하여 국가유산 산업의 최신 흐름을 선보인다.【국립문화재연구원】
2019.10.16
【문화】 문화재청(청장 정재숙)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김명중, 이하 EBS)는 경기도 문화유산들을 실감형 문화유산교육콘텐츠로 개발해 학교 실제 수업에 활용하는 현장을 첫 공개한다.【문화유산교육팀】
◈ 등록순
2024.04.01
찾아가는 국가유산 디지털체험관 「이어지교」 운영 시작
【문화】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과 지난 3월 28일 경기도 안산 대부초등학교를 시작으로 오는 11월까지 경기·강원지역의 초등·중학교, 복지기관 등 60개 기관에서 ‘찾아가는 국가유산 디지털체험관 「이어지교」’(이하 「이어지교」)를 운영한다.【문화유산협력팀】
2023.09.12
국립문화재연구원, 국가유산 가상현실·인공지능 최신 기술 공개
【문화】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 이하 연구원)은 9월 14일(목)부터 16일(토)까지 경주에서 열리는 「2023 세계국가유산산업전」에서 96개 참가 기관 중 가장 큰 규모인 21개 전시 공간(부스)을 운영하여 국가유산 산업의 최신 흐름을 선보인다.【국립문화재연구원】
2023.08.31
스마트폰으로 국가유산 발굴현장에서 즐기는 가상현실
【문화】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은 9월 1일부터 누구나 자유롭게 국가유산 발굴조사 현장을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로 살펴볼 수 있는 ‘현장VR 바로보기’ 온라인서비스를 제공한다.【디지털문화재연구정보팀】
2019.10.31
【--】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월 31일(목)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2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서울↔세종 영상회의)를 주재하고, ‘신산업 현장 애로 규제혁신 방안’ 33건을 논의‧확정했다.【규제개혁법무담당관 - 홍승표 (044-203-2252)】
2019.10.31
【--】 국무조정실은 작년 10월과 올해 4월에도 규제혁신 성과를 연속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규제조정실】
2019.10.31
【--】 2030년까지 광역거점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비용과 환승시간을 30% 줄이겠습니다.【국정운영실】
2019.10.16
【문화】 문화재청(청장 정재숙)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진옥섭),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김명중, 이하 EBS)는 경기도 문화유산들을 실감형 문화유산교육콘텐츠로 개발해 학교 실제 수업에 활용하는 현장을 첫 공개한다.【문화유산교육팀】
2019.10.08
【문화】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최종덕)는 한국고고학의 주요 발굴조사 성과를 담은 잡지 형식의 보고서인 ?2018 한국고고학저널? 국·영문판을 발간하였다.【고고연구실】
2019.10.07
【문화】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가상현실 스포츠실 사업’의 기술개발 과제*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부)가 주관하는 ‘2019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됐다고 밝혔다.【스포츠산업과 - 이종호 (044-203-3157)】
2019.10.01
【안전】 중앙해양안전심판원(원장 한기준)은 해양안전과 관련된 체험형 가상현실(VR) 콘텐츠를 제작하고, 10월 2일(수)부터 해양안전교육에 활용할 계획이다.【조사관 - 최희동 (044-200-6122)】
▣ 참조 동영상 (인기순, 1~10 위)
▣ 참조 카달로그
◈ 주요 언급 키워드
문화재청 (3) 디렉터리 국무 총리 (2) 백과 대한민국 문화재청 (2) 백과 문화체육관광부 (2) 백과
◈ 참조 키워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2) 수소차 (2) 의료기기 (2) 인공 지능 (2) 백과
▣ 백과사전
컴퓨터를 이용하여 만든 가상환경 내에서 사용자의 시각, 청각, 촉각 등 오감정보를 확장, 공유함으로써 현실세계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상황을 실감나게 체험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80년대 후반부터 주목받기 시작한 개념이다.
 
현재 가상현실 기술은 시공간제약을 벗어나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다양한 콘텐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관광 스포츠, 의료, 엔터테인먼트 등 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핵심기술로 자리잡으면서 다양한 산업분야와 융복합을 통해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의학 분야에서는 수술 및 해부를 실제 상황처럼 훈련할 수 있으며 항공이나 군사 분야에서는 비행 조종 훈련 시뮬레이션을 실제 상황 처럼 연습할 수 있다. 야구· 농구· 골프 등 각종 스포츠 레저 활동과 오락에도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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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