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개피떡(-)
개피떡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개피떡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개피떡 (-)
콩·팥· 녹두 등의 고물로 소를 넣어 반달 모양으로 빚은 떡. 바람떡·갑피병이라고도 한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개피떡 (-) 가래떡 감자떡 두텁떡 떡국 떡볶이 떡산적구이 떡수단 빈대떡 설기떡 송편 수수팥떡 시루떡 쑥떡 웃기떡 한국 요리
▣ 백과사전
콩·팥· 녹두 등의 고물로 소를 넣어 반달 모양으로 빚은 떡. 바람떡·갑피병이라고도 한다.
 
빚을 때 바람이 들어가게 만들어 볼록한 모양이 된다 해서 바람떡이라 하였고, 소를 얇은 껍질로 싸 만들었다 해서 갑피병이라 하였다.
 
주로 봄철에 만들어 먹던 계절식으로 식욕을 돋구는 음식이다.
 
추석 음식으로서 가을에 먹는 송편도 반죽한 껍질 속에 소를 넣어 만드는 떡이라는 점에서 비슷하나 송편 은 모양을 완성한 후 쪄내는 반면, 개피떡은 익반죽한 껍질에 소를 넣어 만든다는 점이 다르다.
 
조리법으로는 우선 쌀을 빻아 체에 쳐서 고운 가루를 내어 끓는 물로 고루 버무려 시루에 찐 뒤, 절구에 넣고 떡메로 충분히 친다. 이 때 부드러운 쑥을 살짝 데쳐 조금 넣으면 반죽에 푸른빛이 돌면서 더욱 먹음직스러워질 뿐만 아니라 쑥의 섬유질로 인해 반죽이 더 차지게 되는데, 이를 쑥개피떡이라 한다.
 
또한, 소나무의 속껍질인 송기를 넣으면 붉은빛을 띤 반죽을 만들 수 있다. 이 밖에도 인공 색소를 이용하면 더욱 다양한 색을 낼 수 있지만 바람직하지 않다.
 
소의 재료로는 콩·팥· 녹두 등을 다양하게 쓸 수 있는데, 팥의 경우 껍질을 벗긴 팥이면 찌고 껍질을 벗기지 않은 팥이면 삶는다.
 
익힌 재료는 주걱으로 으깨어 굵은 체에 거른 후 설탕이나 꿀을 섞어 밤톨만큼씩 뭉쳐서 손으로 꼭꼭 다져 놓는다.
 
다 되었으면 만들어 놓은 반죽을 적당한 크기로 떼 내어 도마에 놓고 밀방망이로 얇게 민 다음 팥소를 한 개씩 넣는다.
 
껍질의 한쪽 자락을 들어 소를 덮고 반대편에 붙인 후 작은 그릇 등으로 가장자리를 누르면 반달 모양이 만들어지면서 가장자리가 깨끗하게 정리된다.
 
만드는 방법이 간편해지고 여러 가지 먹거리가 많아진 지금은 계절식이라기보다 사계절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되었다.
 
결혼식 피로연이나 갖가지 잔칫상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별미이기도 하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