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금산사 혜덕 왕사 진응 탑비(金山寺慧德王師眞應塔碑)
금산사 혜덕 왕사 진응 탑비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금산사 혜덕 왕사 진응 탑비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금산사 혜덕 왕사 진응 탑비 (金山寺慧德王師眞應塔碑)
(보물 제24호, 고려시대) 전라 북도 김제시 금산면 금산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탑비.
▣ 지식지도
◈ 지식지도
금산사 혜덕 왕사 진응 탑비 (金山寺慧德王師眞應塔碑) 금산사
▣ 백과사전
(보물 제24호, 고려시대) 전라 북도 김제시 금산면 금산사에 있는 고려 시대의 탑비.
 
재질은 탑신은 대리석으로, 귀부(龜趺)는 화강석으로 되어 있으며 높이 2.7m, 나비 1.5m이다.
 
비에 새겨진 글씨는 구양순법(歐陽詢法)의 해서로 썼으며 글자의 크기는 약 2㎝이다. 현재 비문의 윗부분은 없어졌으며, 비문이 심하게 훼손되어 비문의 내용을 비롯하여 비문을 지은 사람과 쓴 사람을 알 수 없다.
 
《해동금석원(海東金石苑)》에 따르면 이오가 글을 짓고, 정윤(鄭允)이 글씨를 썼으며, 채유탄(蔡惟誕)이 글씨를 새긴 것으로 추정하였다.
 
또《대동금석서(大東金石書)》와 《해동금석총목(海東金石總目)》에도 쓴 이는 똑같이 채유탄이라 하였으나, 정윤이 새겼을 가능성도 있다.
 
비문의 내용은 왕의 스승인 혜덕의 생애, 행적, 그리고 덕을 기리는 것으로, 혜덕이 죽은 지 15년 후인 1111년 예종 6년에 건립되었음을 알 수 있다.
 
탑신부 둘레에는 당초(唐草) 무늬를 새겼다. 6각 갑문(甲紋) 중에는 4 꽃잎 꽃무늬를 새겼다. 전체적으로 보아 몸이 크고 머리가 작은 귀부는 1장의 돌로 만들어졌고, 지대석 네 둘레에는 물결 모양 무늬가 선으로 조각되어 있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