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논어 (論語) (ENCY006822)
요 약 : 공자의 가르침을 담은 사서(四書)의 하나. 유교의 기본이 되는 경서로서, 공자의 언행 및 제자나 당시 사람들과의 문답을 중심으로 엮은 언행록이다. 공자가 세상을 떠난 뒤 제자들이 모아 엮은 것으로 전한다.
분 류 :
작품 : 유물 > 책 > 철학 [498 자]
     

공자의 가르침을 담은 사서(四書)의 하나. 유교의 기본이 되는 경서로서, 공자의 언행 및 제자나 당시 사람들과의 문답을 중심으로 엮은 언행록이다. 공자가 세상을 떠난 뒤 제자들이 모아 엮은 것으로 전한다.

내용은 '학이(學而)', '위정(爲政)', '팔일(八佾)', '이인(里仁)' 등 20편으로 이루어져, 각각 학문, 정치, 예, 인 등의 주제별로 짧은 글이 실려 있다.

《논어》는 전한(前漢) 시대부터 유교 문헌으로 중요하게 여겨 온 터이지만, 송대에 주희(朱熹)가 사서를 오경(五經)보다 중히 다룬 이래 《논어》가 유교 경서 중 으뜸 가는 책이 되었다.

우리 나라에도 예로부터 전해져 도덕 교양서로서 널리 읽혀 왔으며, 오늘날 미국을 비롯한 유럽 여러 나라에도 번역서, 연구서가 적지 않다.

그리고 주석서로는 위(魏)나라 하안(河晏)이 쓴 《논어집해(論語集解)》가 가장 오래된 것이다. 우리말로는 신라의 설총(薛聰)이 처음으로 우리말로 해독했다는 기록이 있다.

◆ 일반 항목 ◆
원문/전문 보기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논어 (論語)
최종수정일 :   2016-05-24 작성자 :   X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