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독락당(獨樂堂)
독락당
자 료 실
▶ 지식지도
원문/전문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독락당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독락당 (獨樂堂)
경상 북도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에 있는 조선 중기의 양반집 사랑채. 보물 제413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사랑채는 회재 이언적의 제사를 받드는 옥산 서원의 안쪽 계곡에 있는데, 그가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와서 거처한 유서 깊은 건물이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독락당 (獨樂堂) 사액 서원 성리학 죽림고회 유네스코 세계유산 경주시 이언적 이인로 각훈 김굉필 김안로 박인로 윤원형 이규보 이황 임춘 조광조 함순 독락당 노계집 파한집 정미사화 옥산 서원 한국의 서원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 참조 원문/전문
독락당 獨樂堂 가사 박인로 (42) 임거십오영 林居十五詠 한시 이언적(李彦迪) (18)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옥산 서원 (3) 백과 이언적 (2) 백과
▣ 백과사전
경상 북도 경주시 안강읍 옥산리에 있는 조선 중기의 양반집 사랑채. 보물 제413호로 지정되어 있다.
 
이 사랑채는 회재 이언적의 제사를 받드는 옥산 서원의 안쪽 계곡에 있는데, 그가 벼슬을 그만두고 고향에 돌아와서 거처한 유서 깊은 건물이다.
 
정면 4칸, 측면 2칸인 네 귀퉁이에 모두 추녀를 단 단층 팔작 지붕집으로 평면은 서쪽에 정면 1칸·측면 2칸인 온돌방을 두고, 그 동쪽의 정면 3칸·측면 2칸에는 전부 우물 마루를 깔아 사랑 대청으로 했다. 대청의 마루 한가운데는 온돌방의 중앙 기둥처럼 네모난 기둥 이 서 있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원래는 이 곳도 서쪽의 온돌방처럼 벽체를 만들어 방으로 꾸몄었고, 대청은 가운데 2칸뿐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대청 앞면에는 문짝을 달았던 것으로 짐작되는 문설주가 남아 있다.
 
집터 위에 막돌 초석을 놓고 둥근 기둥을 세웠으며, 기둥 위에는 기둥 머리를 얹고 소의 혀 모양을 한 장식품인 쇠서 받침을 내어 두었다. 기둥 위에 얹은 주두로 직접 대들보와 도리를 받쳤다. 그러나 주두에 꽂힌 첨차의 형태에는 여전히 주심포집 건축의 전통이 남아 있다. 대청의 연등 천장에서 볼 수 있는 대들보와 그 위의 종량은 제법 형식을 갖추어 다듬어져 있으나, 둘 사이에 받친 대공은 양봉형의 간단한 만듦새이다. 대청과 양쪽 방의 경계에 배치된 대들보의 재료로는 인방보다 조금 굵은 재목을 사용하고, 그 아래로 기둥 머리를 얹은 네모 기둥으로 받치고 있다. 이 부분에서 대공은 동자주로 대신하게 하고, 회벽을 쳐서 공간을 막았다.
 
온돌방에는 띠살 창호를 달았으나, 대청은 정면 3칸을 창호 없이 모두 터 두었고, 처마는 홑처마이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 동음이어
조선 시대 14대 선조 때인 1619년에 노계 박인로가 지은 가사. 《노계집》 권3에 실려 전하고 있다. 3음보, 혹은 4음보를 1행으로하여 모두 123행에 255구로 되어 있으며, 박인로가 지은 가사 가운데 가장 긴 작품이다.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참고 : 가사 독락당 (이인로)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