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동유럽 연극(東Europe演劇)
동유럽 연극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동유럽 연극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동유럽 연극 (東Europe演劇)
동유럽의 각 국가들에서 공연되는 연극으로 동유럽의 연극은 중세 이후 서유럽과 비슷한궤도로 발전하였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동유럽 연극 (東Europe演劇) 연극 독일 연극 미국 연극 영국 연극 예술 유대 연극 중국 연극 중세 연극
▣ 백과사전
동유럽의 각 국가들에서 공연 되는 연극으로 동유럽의 연극은 중세 이후 서유럽과 비슷한 궤도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민족주의가 부흥되던 19세기 이후 각 국가의 특성에 따라 독자적으로 발전하였다가,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나고 체제가 사회주의로 바뀌면서 국가적인 차원에서 연극이 조성되어, 일반 연극뿐 아니라 인형극· 아동극도 활발히 상연되었다.
 

폴란드

대화극으로서, 처음에는 라틴어로 연극이 이루어졌으나 점차 종교적인 색채에서 벗어나 현실의 세계를 그려 나가면서 폴란드어로 연극을 상연하였다. M. 레이와 J. 코하노프스키가 초기 폴란드 연극의 극작가로서 M. 레이는 가톨릭의 영향을 받아 도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교훈극을 남겼고, J. 코하노프스키는 폴란드 역사상 처음으로 정치적인 색채가 짙은 주제를 무대에 올렸다. 폴란드의 상인 연극 및 장인 연극도 17세기 스웨덴의 침략과 카자흐 전쟁 이전까지는 국왕과 귀족의 보호를 받으며 순조롭게 발전하였다. 또한, 1772년에 이르러 주변 강대국들이 폴란드를 점령하게 되어 나라가 분할되자, 연극은 폴란드 문화에서 지대한 역할을 담당하게 되었다. 폴란드 분할기에 나타난 작가로는 A. 미츠키예비치, J. 슬로바츠키, C.K. 노르비트 등 낭만파 작가로서, 그들은 수준 높고 시적인 작품들 속에서 조국에 대한 애국심과 민족적 긍지를 불러일으켜 폴란드 국민들에게 힘을 안겨 주었다. 이 시기에 폴란드 연극의 고유한 특성인 정치성과 낭만성이 활발히 전개되었으며, 희극의 아버지 A. 프레드로도 활동을 했다. 19세기 말에는 극작가이자 실천가로서 후세에게 절대적인 영향력을 끼쳤던 S. 비스피안스키가 등장했고, 1918년 국가의 독립과 제2차 세계 대전을 겪는 동안 인생의 의의를 무의미함과 무목적·충동성 등에 두는 부조리극의 창시자 S.I. 비트키예비치가 등장하여 폴란드 연극에 부조리성과 풍자성을 가미하였다. 한편,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의 폴란드 연극계는 영국의 무대 미술 가 E.G. 크레이그의 영향을 받은 연출가 L. 실레르, 모스크바 예술 극장의 영향을 받은 배우 S. 아라치, 연출을 맡은 J. 오스테르바 등을 중심으로 활발히 전개되었다. 특히, 실레르의 《기념비적 연극》과 아라치 및 오스테르바의 《심리적 사실주의 연극》은 사회주의 국가로 이행된 폴란드 연극 의 2대 조류를 형성한다. 1960~1970년대에 이르러 폴란드 의 연극은 최고의 절정기를 이루는데, 부조리성을 연극 에 담아 낸 S. 므로제크·T. 로제비치가 이 때 연극계에 나타났으며, 연출가로는 K. 스비나르스키·E. 악세르·K. 데이메크·A. 하누슈키예비치와 모스크바 예술 극장의 영향을 받았으면서 동시에 독자적인 세계를 창조한 J. 그로토프스키, 자신만의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며 당대 연극계의 주류에서 벗어난 T. 칸토르 등 뛰어난 재능의 소유자들이 활발히 활동을 하였다.
 
1989년 이후에 정치적인 자유화의 물결에 의해 새로이 조성된 분위기에 힘입어 폴란드 연극계는 활발한 창작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체코슬로바키아

체코슬로바키아는 사용하는 언어와 역사적 배경에 따라 체코와 슬로바키아의 두 공화국으로 나뉘는데 체코는 폴란드 와 마찬가지로 중세 라틴어로 진행되던 대화극이 연극의 기원으로서 기원전 12세기부터 활발히 전개되기 시작했다. 또한, 13세기에 들어서 최초로 체코의 언어로 부활제극이 상연되었다. 하지만 16세기에 들어서며 이러한 종교극은 학교극으로 교체되었고, 19세기 문예 부흥기에 이르기까지 체코어의 연극은 인형극과 함께 농촌 지역에서만 상연되었다. 이 시기에 J.K. 틸과 같은 젊은 연극인이 근대극을 성립시켰으며, 1883년 프라하에 세워진 민족 극장은 체코 연극의 중심이 되었다. B. 스메타나가 오페라에서 절대적인 활약을 보였고, A. 드보르자크·L. 야나체크 등이 그의 뒤를 이었다. 제1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성립된 제1 공화국 시기에는 K. 차페크의 《R.U.R》(1920)이 전세계적으로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1925년에 설립된 진보적인 문화 집단 테베트실의 J. 혼즐과 J. 프레이카가 제1차 해방 극장을 조직하여 체코의 전위 연극은 전성기를 맞이하였다. J. 보스코베치와 J. 베리흐의 풍자 음악극이 제2차 해방 극장에 동참했으며, 연출가 E.F. 부리안 등이 활동한 1930년대는 체코의 연극이 최고의 전성기를 맞은 시기였다. 하지만 독일 나치스의 압력에 의해 연극 활동이 중지되었고, 제2차 세계 대전 후 사회주의 국가 가 들어서면서 연극 조직은 국가의 소유가 되었다. 다시 1960년대에 연극이 최고의 전성기를 회복하였으나, 1968년 프라하의 봄이 실패하자 M. 쿤데라·J. 토폴·V. 하벨 등의 극작가와 연출가 D. 크레이차의 활동이 금지되었다. 현재는 세계적인 무대 미술가 J. 스보보다와 무언극 배우 L. 프얄카가 활발한 활동을 전개 중이며, 청년 극장을 국가에서 원조 지원하고 있다. 한편, 또 다른 공화국인 슬로바키아는 15세기 때부터 연극이 시작되었으나 슬로바키아어에 의한 연극 상연은 뒤늦어 19세기에 이르러서야 처음 상연되었다. 1920년 제1 공화국 시기에는 브라티슬라바에 슬로바키아 민족 극장이, 1924년에는 코시체에 동슬로바키아 민족 극장이, 1944년에는 마르틴에 슬로바키아 민족 극장이 각각 설립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에는 체코 의 희곡을 상연하기도 했으며, 극작가 P. 카르바슈, 연출 가 J. 부트스키, 무대 미술가 L. 비초딜 등이 활동했다. 한편, 극작가 P.코호우트는 체코 사건으로 망명했다. 한편 두 나라에는 인형극이 발달하였는데, N. 코페츠키·J. 스쿠파·J. 말리크 등의 천재적인 인재가 발굴되었고, 1929년에는 프라하에 국제 인형극 연맹이 결성되었다.
 
스페이블과 후르비네크라는 인형의 이름은 전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연극 대학에는 인형극과가 개설되어 있다.
 

헝가리

서유럽에서 주로 상연되었던 중세 종교극을 본뜬 헝가리 연극은 15세기 이전까지 줄곧 서유럽의 연극을 모방하였으나, 16세기에 들어서면서 프로테스탄트의 교리 문답, 즉 종교적인 원리나 이치를 서로 묻고 대답하는 행위가 시작되면서 독자적인 길을 걷기 시작했다. 그러나 18세기 말에 이르러서야 헝가리어로 된 연극이 상연되었고, 이전에는 고작 교회에 딸린 학교 에서 상연되었을 뿐이었다. 종교극에서 벗어나 현실적인 내용을 상연하는 직업 연극이 처음 헝가리에 등장한 것은 18세기 이후였다. 하지만 이 때 헝가리의 도시 주민들은 헝가리어를 이해할 수 있는 수가 극히 적었기 때문에 극단 에서는 지방을 돌아다니며 연극을 상연해야 했다. 최초의 상설 극장은 페슈트 헝가리 극장으로, 후에 국민 극장으로 이름이 바뀌었는데, 1837년에 설립되었다. 또한, 현재의 루마니아 국립 가극장인 콜로주바르 국민 극장이 1906년에 완성되었으며, 세기의 전환기에는 희극을 상연하는 위그 극장을 비롯하여 많은 극장이 창립되어 헝가리는 근대 연극의 막을 열었다. 하지만 다른 동유럽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제2차 세계 대전 후 사회주의 정권이 들어서면서 모든 극장이 국가의 소유로 전환되었으며, 연극의 내용도 정부 의 통제 아래 들어갔다. 1956년 헝가리 의거를 통해 이러한 교조주의가 배척되었으며, 최근에는 민간 극단이 부활하였다. 최근 헝가리의 연극 활동은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한편, 헝가리의 영토였으나 제1차 세계 대전의 패배로 루마니아에게 넘어간 트란실바니아에서도 헝가리 극단의 활동이 활발히 전개되었는데, 루마니아 정부에 의해 헝가리 극단의 통합이 추진되고 있다.
 
헝가리의 대표적인 극작가로는 P. 보르네미사·J. 카토나·E. 시글리게티·K. 카슈팔루디·G. 치키·J. 헬타이 등이 있고, A. 쉬퇴와 같은 젊은 극작가들도 다수 발굴되었다.
 

유고슬라비아

유고슬라비아는 6개 공화국으로 구성되어진 다민족 국가 로서, 연방 공화국이 성립된 1945년 이후에야 단일 국가 의 문화로서 연극이 발전되었다. 가장 오래 된 연극으로는 14세기에 크로아티아에서 상연되었다. 1612년에는 흐바르섬에 가장 오래 된 극장이 창립되었으나, 주로 개인적으로나 궁정에서 작은 규모로 상연된 정도였다. 각 지방 고유의 민족 극장은 19세기에 이르러서야 세워졌는데, 크로아티아 지방에는 1834년에 설립되었고, 슬로베니아 지방에는 1867년에, 세르비아 지방에는 1869년에 설립되었다. 극작가 B. 누시치·I. 찬카르·B. 스탄코비치 등이 20세기에 활발하게 활동하였고 M. 크를레자의 1929년 작품인 《글렘바이가의 사람들》을 비롯하여 수많은 걸작들이 탄생하였다. 유고슬라비아 역시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 극장이 모두 국가 소유로 돌아가고 새로운 극장이 건설되었는데, 1948년에는 베오그라드에 최초로 단일 국가의 극장인 유고슬라비아 드라마 극장이 개설되었다.
 
상연하는 연극의 내용으로는 번역문에서 고전 그리고 현대물까지 다양하며, 현재 60여 개 이상의 극장 이 있다. 두브로브니크와 노비사드의 연극제는 유고슬라비아 연극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 6개의 각 공화국의 수도에 연극 대학이 있고, 주변 동유럽 국가와 마찬가지로 인형극과 아동극이 발전하였다.
 

불가리아

강대국 터키의 지배를 500여 년 동안이나 받아 왔던 불가리아 는 근대적인 성격의 연극과 민속 연극의 성립이 다른 나라들에 비하여 매우 뒤떨어졌다. 최초로 상연된 불가리아의 작품은 1856년의 일로서 우오비예와 스미옌니예에서 아마추어 극단에 의해서 공연되었고, 이 일은 불가리아인들에게 국민 연극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망명한 D.P. 보이니코프가 루마니아 최초의 극단을 조직하여 국민 연극의 창시자가 되었으며, 1878년에는 독립을 한 후 곧바로 상설 극장이 프로브디프에 창설되었다. 1889년에 소피아 에 창설된 극장은 1904년 국민 극장이 되었다. 이 국민 극장에서는 불가리아 근대 문학의 아버지인 I.M. 바로프의 희곡 및 러시아와 서유럽의 작품이 상연되었다. 소련의 영향을 받아 사실주의 연극이 형성되었으나, 1923년에 불가리아의 정치를 장악한 파시스트 정권에 의해 불가리아 의 연극은 침체의 길을 걷게 되었다. 사회주의 국가 체제 아래서의 불가리아 연극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기초하였으며, 극장은 모두 국가의 소유로 돌아갔다.
 
불가리아 연극의 중심은 소피아이며, 현재 36개의 극장이 연극 활동을 전개 하고 있다.
 

루마니아

19세기 초에 들어서야 민족적 성향을 띠는 직업 연극이 성립되었던 루마니아는 18세기 말엽까지는 외국 극단의 궁정 연극과 세속적인 풍습을 다룬 흥행 연극이 주류를 이루었다. 민족적인 성향의 연극 활동은 주로 몇 개의 아마추어 극단에서 전개하였고, 루마니아 문화 협회와 민족 해방 운동 단체에서 적극 지원하였으며,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했다. 민족적 성향의 연극 활동은 1830년대에 시작되어, 1852년 국민 극장의 창설도 계승 발전되었는데, C. 카라지알레가 그 선구자이자 지도자였다. 19세기 후반기에 들어서자 수많은 직업적인 극단이 창립되어, M. 미로·M. 파스칼리 등의 유명한 배우를 발굴하였다. 또한, 민족적인 내용의 연극들이 확대되어 갔다. 20세기 초에서 제2차 세계 대전의 시기 동안에는 극작가 I.L. 카라지알레 등과 같은 천재적인 연극인들이 탄생되었다. 또한,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에는 다른 사회주의 국가에서와 마찬가지로 리얼리즘을 추구하는 연극이 시작되어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루마니아에는 40개 이상의 극장과 20개가 넘는 인형극 극장이 있으며, 부쿠레슈티에는 연극 대학이 있다. 또한, 1948년 이래 연극제가 개최되어 외국과의 교류도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