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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 (性理學)
중국의 송나라와 명나라에 걸쳐 발달한 유학의 한 갈래. 주자(朱子)가 대성하였다 하여 주자학 이라고도 한다.
▣ 지식지도
◈ 요약정보
성리학 (性理學) 유교 중국의 송나라와 명나라에 걸쳐 발달한 유학의 한 갈래. 주자(朱子)가 대성하였다 하여 주자학 이라고도 함. 송나라 시대의 유학이라는 뜻에서 송학(宋學)이라고도 함. 정주학(程朱學), 정주 성리학(程朱性理學), 또는 정주 이학(程朱理學)으로도 불린다. 이학(理學) 또는 도학(道學)이라고도 한다. 학문의 목적은 위기지학(爲己之學)이다. 고려 시대에 안향이 최초로 받아들임. 그 뒤 조선 시대에 이르러 크게 발달하여 조선 시대 중기에 전성을 이루었다.
◈ 지식지도
성리학 (性理學) 붕당 실학 양명학 유교 정주학 주기론 주리론 주자학 고증학 기호 학파 동·서 분당 문묘 붕당 정치 사림파 사서 사서 삼경 서인 어록 역전 영남 학파 오경 유가 제자 백가 중국 철학 탕평책 향약 훈고학 유교 경전 강화학파 이기이원론 고려 1288년 372년 285년 안향 이이 이황 정이 정호 주돈이 주희 공자 기대승 길재 김만중 김성일 김장생 김정호 김정희 동중서 박제가 박지원 백이정 서경덕 성혼 송익필 순자 신 사임당 안회 어숙권 왕양명 왕인 우탁 유경 유득공 유몽인 류성룡 유형원 육구연 이색 이숭인 이언적 이익 이제마 이조년 이항복 자사 정도전 정몽주 정약용 정제두 조준 조헌 최충 최치원 충렬왕 한백겸 허균 이존비 권부 장재 정탁 나종언 이우 이진 백원항 황준량 태학 훈구파 임강서원 격몽요결 경연일기 도산십이곡 사서율곡언해 성학집요 율곡전서 주자가례 사서집주 근사록 자치통감강목 전습록 퇴계전서 도산 서원 소수 서원 안자묘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 참조 원문/전문
근사록 近思錄 인문/사회과학 朱憙 (주희) (345) 가례 家禮 인문/사회과학 주자 (124)
▣ 참조 카달로그
◈ 주요 언급 키워드
주희 (2) 백과
◈ 참조 키워드
이황 (19) 백과 이이 (15) 백과 유교 (13) 백과 길재 (10) 백과 정몽주 (10) 백과 조광조 (10) 백과 이색 (9) 백과 김굉필 (8) 백과 송시열 (8) 백과 기호 학파 (7) 백과 서경덕 (7) 백과 정이 (7) 백과 주희 (7) 백과 권근 (6) 백과 안향 (6) 백과 기대승 (5) 백과 김인후 (5) 백과 김장생 (5) 백과 김종직 (5) 백과 영남 학파 (5) 백과 유형원 (5) 백과 이제현 (5) 백과 정도전 (5) 백과 정호 (5) 백과 조선 (5) 고려 삼은 (4) 백과 김숙자 (4) 백과 대동법 (4) 백과 만권당 (4) 백과 무오사화 (4) 백과 서인 (4) 백과 송익필 (4) 백과 송준길 (4) 백과 유가 (4) 백과 이기론 (4) 백과 주돈이 (4) 백과 곽재우 (3) 백과 김안국 (3) 백과 박충좌 (3) 백과 실학 (3) 백과 영조 (3) 백과 예학 (3) 백과 이기이원론 (3) 백과 이기일원론 (3) 백과 이언적 (3) 백과 이익 (3) 백과 인조실록 (3) 백과 정인홍 (3) 백과 조준 (3) 백과 허목 (3) 백과 훈구파 (3) 백과 가례 (2) 백과 갑자사화 (2) 백과 공자 (2) 백과 곽종석 (2) 백과 광해군 (2) 백과 권부 (2) 백과 기묘사화 (2) 백과 기정진 (2) 백과 기준 (2) 백과 김만중 (2) 백과 김상헌 (2) 백과 김성일 (2) 백과 김시습 (2) 백과 김안로 (2) 백과 김정국 (2) 백과 김정호 (2) 백과 김정희 (2) 백과 김효원 (2) 백과 남명학파 (2) 남은 (2) 백과 남인 (2) 백과 도동 서원 (2) 백과 류성룡 (2) 백과 박제가 (2) 백과 박지원 (2) 백과 백두산 정계비 (2) 백과 백이정 (2) 백과 변계량 (2) 백과 북인 (2) 백과 사단칠정 (2) 백과 사림파 (2) 백과 성혼 (2) 백과 숙빈 최씨 (2) 순자 (2) 백과 시헌력 (2) 백과 역옹패설 (2) 백과 유득공 (2) 백과 유몽인 (2) 백과 윤두수 (2) 백과 윤원형 (2) 백과 이덕홍 (2) 백과 이숭인 (2) 백과 이제마 (2) 백과 익재난고 (2) 백과 임강서원 (2) 백과 임성주 (2) 백과 장재 (2) 백과 정경세 (2) 백과 정약용 (2) 백과
▣ 백과사전
중국의 송나라와 명나라에 걸쳐 발달한 유학의 한 갈래. 성리학의 어원은 주희가 주창한 성즉리(性卽理)를 축약한 명칭이다.
 
주자(朱子)가 대성하였다 하여 주자학 이라고도 하고, 송나라 시대의 유학이라는 뜻에서 송학(宋學)이라고도 하며, 송나라 시대 이전의 유학의 가르침을 집대성한 새로운 기풍의 유학이라는 뜻에서 신유학(新儒學)이라고도 한다. 정호(程顥)정이(程頥)에서 주희(朱熹)로 이어지는 학통이라는 뜻에서 정주학(程朱學), 정주 성리학(程朱性理學), 또는 정주 이학(程朱理學)으로도 불린다. 이학(理學) 또는 도학(道學)이라고도 한다.
 
학문의 목적은 위기지학(爲己之學, 자기(수양, 수기)를 위한 학문)이다. 만물의 근원을 이(理)와 기(氣)라 하여, ‘이’는 만물에 성(性)을 주며, ‘기’는 만물에 형(形)을 준다고 설명하는 이론이다.
 
성리학은 고려 때 안향이 처음으로 우리 나라에 들여왔고, 그 뒤 조선 시대에 크게 발달하여 조선 중기에는 전성기를 이루었다. 대표적인 성리학자로는 이황, 이이 등이 있다.
 
그러나 이 학문은 이론 싸움에 치우쳐 붕당의 불씨가 되기도 했다. 임진왜란 후 성리학이 실생활과 동떨어진 이론만을 일삼는 데 대한 반동으로 실사 구시(實事求是 : 사실에 바탕을 두어 진리를 탐구함)를 부르짖는 실학 사상이 일어나자 성리학은 차차 쇠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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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과 참조
(주자학, 정주학 포함할 것)
 
유교
성리학 : (주기론, 주리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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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