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세계 (世界) (ENCY020863)
요 약 : 인간의 생활과 활동 무대로서의 지구 전체.
분 류 :
지역 : 자연과학 > 지리 [942 자]
     

인간의 생활과 활동 무대로서의 지구 전체. 세상이라고도 한다.
사람이 살고 있는 지구 표면, 그리고 그 시간과 공간 및 거기에 있는 사물과 현상, 곧 인간 사회의 모든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또한 지구상의 모든 나라를 가리키기도 한다.
 
지구 표면적은 약 5억 1064만㎢이며, 그 가운데 인간이 직접 생활하는 육지는 약 1억 5000만㎢(표면적의 29%)에 불과하다.
 
육지는 아시아·유럽·아프리카·북아메리카·남아메리카·오세아니아 를 6대주로 여기에 남극대륙을 포함해서 7대륙으로 나누어져 있다.
 
대륙은 전체 지구 표면의 거의 3분의 1을 차지하고 있으며, 육지의 3분의 2는 북반구에 자리하고 있다. 깊이 200m 정도의 대륙붕으로 둘러싸인 6 대륙은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 등의 대양 사이에 따로 떨어져 있다. 또한 각 대륙은 북쪽으로 넓게 퍼져 있는 데 대하여, 남쪽으로는 뾰족하게 세모꼴을 이루고 있다.
 
문화적으로는 15세기 말에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한 이래 아메리카 대륙과 오스트레일리아 대륙 을 신대륙(新大陸) 또는 신세계라 하는 한편, 유라시아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을 구대륙(舊大陸)이라 부르기도 한다.
 
각 대륙은 따로 떨어진 독립된 땅덩이로 이루어져 있으나, 유럽 대륙과 아시아 대륙만은 서로 이어져 있다. 보통 이 두 대륙을 아울러 유라시아 대륙이라고도 한다.
 
대양은 크게 태평양, 대서양, 인도양으로 나누나 북극해남극해 를 여기에 더하기도 한다. 그래서 5대양 6대주라고 한다.
 
하지만 남극해는 자연적인 경계가 없어서 남위 67.5도, 60도, 55도 등을 경계로 삼고 있으며, 북극해는 대서양 의 일부로 간주해 대체로 3 대양으로 본기도 한다.

카탈로그 로 가기
디렉토리 생성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세계 (世界)
최종수정일 :   2007-08-29 작성자 :   X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