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각본. 영화를 만들기 위한 설계도로,
플롯(줄거리)에 따라 영화 장면의 순서와 배경, 배우의 대사와 동작 등을 적은 촬영 대본이다.
처음에는 16세기에 이탈리아에서 유행한 즉흥 희곡의 줄거리나 진행 절차를 적은 것을 가리켰으나 오늘날에는 연극의 희곡 대본과 구별하여 영화 각본을 말한다.
시나리오를 중요시하게 된 것은 무성 영화에서 발성 영화로 바뀌어 배우의 대사와 동작을 세밀하게 기록하게 된 뒤부터이다.
시나리오에는 촬영에 대한 용어가 많이 쓰이는 것이 특색이다.
【시나리오 용어의 예】
(1) 에프 아이 FㆍI(fadein의 약어) : 화면 전체가 점점 밝아 오는 것. 용명이라고도 하며, 다음 사건이 시작될 때 쓰인다.
(2) 에프 오 FㆍO(fadeout) : 화면 전체가 점점 어두워 오는 것. 용암이라고도 한다.
(3) 오 엘 OㆍL(overlap의 약어) : 하나의 장면이 다음 장면에 겹쳐서 변하여 가는 장면 전환의 한 방법이다. 한 화면 위에 다른 화면이 비추어지면서 앞의 화면이 차차 사라지게 촬영하는 방법인데, 시간적 경과나 동작의 생략 및 회상 등에 쓰인다.
(4)디 이 DㆍE(double exposure의 약어): 이중 노출. 같은 필름의 동일한 화면 내에 2회 노출을 하여 2개의 화상을 겹치거나 나란하게 놓는 방법인데, 꿈, 환상, 유령 등을 표현할 경우에 쓰인다.
(5) 인서트 insert : 화면과 화면 사이에 삽입되는 것. 갑자기 신문 기사나 편지 따위가 불쑥 나타나는 것.
(6)팬 PAN(panning의 약어) : 촬영기의 기대를 고정시키고, 카메라를 전후 좌우로 이동하면서 촬영하는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