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가지. 어셈블러 언어라고도 한다.
기계어의 명령어, 어드레스의 지정, 레지스터 지정, 데이터 등을 인간이 알기 쉬운 문자열로 지정할 수 있다. 곧 어셈블리 언어는 기계어와 구조적으로 같으나, 연산자와 어드레스를 나타내는 2 진수 에 상징적인 이름을 붙인 언어이다.
그 까닭은 컴퓨터가 직접 이해하고 실행 가능한 기계어 프로그램은 0과 1로 이루어진 비트의 조합이기 때문에 이 같은 수치만에 의해 표현되는 기계어 프로그램을 인간이 이해하고 작성한다는 것은 극히 어려운 일이기 때문이다. 예컨대 더하기를 나타내는 연산자에 ‘ADD’라는 이름을 붙임으로써 이용하기 편리하게 된다. 또한 어드레스 부분도 상징적인 이름으로 나타내기 때문에, 어드레스의 변경에 관계없이 그 이름으로만 나타내면 된다.
어셈블리 언어는 기계어와 거의 1 대 1로 대응되지만 복수의 명령을 함께 다루는 매크로 명령을 가진 어셈블리 언어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