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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놀이터 :: 예송 논쟁(禮訟論爭)
예송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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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송 논쟁 (禮訟論爭)
조선 현종 때 상복을 입는 문제로 일어난 두 차례의 당파 싸움(서인 <-> 남인). 효종상인 기해예송(1차)과 인선왕후상인 갑인예송(2차)으로 두차례 전개되었다.
▣ 지식지도
◈ 요약정보
예송 논쟁 (禮訟論爭) 1659년 (제1차 예송) 서인 득세 - 기해예송(己亥禮訟) 1674년 (제2차 예송) 남인 득세 - 갑인예송(甲寅禮訟)
◈ 지식지도
예송 논쟁 (禮訟論爭) 남인 서인 기호 학파 노론 동·서 분당 동인 문묘 북인 사색 당파 소론 1674년 1659년 1680년 1660년 송시열 윤선도 윤휴 허목 권상하 김석주 김자점 김장생 김집 박인로 봉림 대군 류성룡 유형원 윤증 이덕형 이원익 이이 이이첨 이익 이황 인평 대군 정경세 정구 정약용 정철 정호 조식 조지겸 최명길 효종 박순 민유중 윤선거 정탁 허적 윤두수 한태동 이담명 고산유고 백호독서기 산중신곡 송자대전 어부사시사 산중속신곡 인조 반정 경신환국 갑술환국 조선 효종의 북벌 계획 화양 서원 척주 동해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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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과사전
조선 현종 때 상복을 입는 문제로 일어난 두 차례의 당파 싸움(서인 <-> 남인).
 
조선 후기에 차남으로 왕위에 오른 효종의 정통성과 관련하여 1659년 효종 승하 시와 1674년 효종비(妃) 인선왕후의 승하 시에 두 차례에 걸쳐 일어났다. 이때 인조의 계비 자의대비의 복제가 쟁점이 되었기 때문에 복상문제(服喪問題)라고도 부른다.
 
서인은 효종이 적장자가 아님을 들어 왕과 사대부에게 동일한 예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1년설과 9개월설을 주장하였고, 남인은 왕에게는 일반 사대부와 다른 예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입장에서 3년설과 1년설을 각각 주장하여 대립하였다. 당초 허목, 윤휴송시열의 예론대결로 흘러가던 중 윤선도가 송시열은 효종의 정통성을 부정했다고 지적하였고, 이 사건을 계기로 예송은 토론에서 이념 대립으로 격화된다. 효종상인 기해예송(1차)과 인선왕후상인 갑인예송(2차)으로 두차례 전개되었다.
 
제1차 예송 논쟁은 1659년 효종이 세상을 떠나자, 효종의 계모인 자의 대비 조씨가 몇 년 동안 상복을 입어야 하는가의 문제로 일어났다. 이 때 남인은 3년을 주장하고, 서인은 1년을 주장하였는데 결국은 서인의 의견이 받아들여졌다.
 
제2차는 1674년 효종의 왕비인 인선 대비 장씨가 죽자 또다시 자의 대비 조씨가 상복을 입는 기간에 대한 문제로 일어났다. 여기서 서인은 9개월을, 남인은 1년을 주장하였다. 이 싸움은 단순한 예송 논쟁에서 벗어나 정권 쟁탈 싸움으로 이어져 서인은 쫓겨나고 남인이 권력을 잡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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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