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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 (儒敎)
공자(孔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 의 전통과 도덕 사상.
▣ 지식지도
◈ 요약정보
유교 (儒敎) 중국 철학 제자백가 공자의 인(仁) 사상 - 극기복례 수신·제가·치국·평천하 (修身 齊家 治國 平天下) 유학자 춘추시대 : 공자, 증자, 안회, 자사 전국시대 : 맹자, 순자 전한 : 동중서 송대 : 소옹, 주돈이, 장재, 정호, 정이 (북송), 주희 (남송) 명대 : 왕양명
◈ 지식지도
유교 (儒敎) 사서 삼경 성리학 유가 제자 백가 중국 철학 유교 경전 고증학 9재 학당 국자학 기호 학파 도가 도가 사상 명가 묵가 문묘 법가 법상종 병가 붕당 사문학 사서 삼론종 서인 실학 양명학 어록 역전 영남 학파 예기 오경 정주학 정토교 종횡가 주기론 주리론 주자학 철학 추석 화엄종 공문십철 소설가 농가 잡가 음양가 신라 십현 이기이원론 372년 285년 고려 1288년 공자 동중서 순자 안향 안회 왕양명 왕인 이이 이황 자사 정이 정호 주돈이 주희 최충 최치원 장재 강감찬 고염무 관중 구양수 기대승 김성일 김장생 노자 마오 쩌둥 맹자 한 무제 묵자 백이정 상앙 석가모니 성혼 소수림왕 소크라테스 송익필 신 사임당 쑨 원 어숙권 예수 왕가도 왕망 왕안석 우탁 위안 스카이 유경 류성룡 육구연 이고 이언적 이조년 이항복 자공 자로 장 제스 장자 조헌 주공 단 천 두슈 충렬왕 캉 유웨이 한비자 한유 황종희 이존비 권부 공손룡 정탁 민자건 염구 중궁 염경 재아 자하 이우 이진 백원항 황준량 태학 국자감 천태종 임강서원 격몽요결 경연일기 계원필경 춘추공양전 논어 도산십이곡 사서율곡언해 성학집요 시경 열자 율곡전서 주례 주역 중용 춘추 토황소격문 효경 사서집주 춘추좌전 춘추번로 이아 근사록 자치통감강목 전습록 퇴계전서 춘추곡량전 만주 사변 신해 혁명 중·일 전쟁 청·일 전쟁 황소의 난 도산 서원 소수 서원 안자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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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 荀子 인문/사회과학 순자 (荀子) (771) 백호통덕론 白虎通德論 인문/사회과학 (101)
▣ 시민참여콘텐츠
◈ 인기순 (1 ~ 4 위)
2023.11.30
사마천 사기 332강 강의내용 요약 (23.11.30)
【학습】 김영환 교수의 동양 고전 아카데미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일시 :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 5시40분 / 장소 : 서울시 50+센터 중부캠퍼스(마포구 공덕동) /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석사, 박사) / 대상 : 제한 없음 / 교재 : 무료제공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史記 1 (경인문화사, 2013)
2020.02.04
【문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2월 4일(화) 낮 12시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소속 종교지도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종무1담당관 - 김자영 (044-203-2313)】
2019.09.18
【인문】 충남도가 세계화·다문화화 흐름의 현대사회에서 유교문화의 가치와 역할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으로 마련했다.【문화체육관광국 문화유산과 - 이정숙 (041-635-3917)】
2019.09.15
【문화】 유교 창시자인 공자(孔子, 기원전 551∼489)의 적장손이 충남을 찾아 ‘충청의 유교문화’를 논한다.【문화체육관광국 문화유산과 - 이정숙 (041-635-3917)】
◈ 등록순
2023.11.30
사마천 사기 332강 강의내용 요약 (23.11.30)
【학습】 김영환 교수의 동양 고전 아카데미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 일시 :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 5시40분 / 장소 : 서울시 50+센터 중부캠퍼스(마포구 공덕동) / 강사 : 남서울대 중국학과 김영환 교수 / 중화민국 국립대만대학 역사학대학원 (석사, 박사) / 대상 : 제한 없음 / 교재 : 무료제공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史記 1 (경인문화사, 2013)
2020.02.04
【문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박양우 장관은 2월 4일(화) 낮 12시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 소속 종교지도자와 간담회를 개최했다. 【종무1담당관 - 김자영 (044-203-2313)】
2019.09.18
【인문】 충남도가 세계화·다문화화 흐름의 현대사회에서 유교문화의 가치와 역할을 모색하는 토론의 장으로 마련했다.【문화체육관광국 문화유산과 - 이정숙 (041-635-3917)】
2019.09.15
【문화】 유교 창시자인 공자(孔子, 기원전 551∼489)의 적장손이 충남을 찾아 ‘충청의 유교문화’를 논한다.【문화체육관광국 문화유산과 - 이정숙 (041-635-3917)】
2019.09.02
【문화】 충남도가 세계화·다문화화 흐름의 현대사회에서 유교문화의 역할을 찾기 위한 토론의 장을 마련한다.【문화체육관광국 문화유산과 - 이정숙 (041-635-3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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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 (31) 백과 유가 (25) 백과 성리학 (21) 백과 맹자 (18) 공문십철 (17) 백과 양명학 (13) 백과 정이 (13) 백과 유교 경전 (12) 백과 주자학 (12) 백과 주희 (12) 백과 주돈이 (11) 백과 사서 삼경 (10) 백과 이황 (10) 백과 자사 (10) 백과 정호 (9) 백과 논어 (8) 백과 왕양명 (8) 백과 이이 (8) 백과 증자 (8) 강화학파 (7) 백과 순자 (7) 백과 정제두 (7) 백과 중용 (7) 백과 서경덕 (6) 백과 예기 (6) 백과 정주학 (6) 백과 기호 학파 (5) 백과 김장생 (5) 백과 제자 백가 (5) 백과 대학 (4) 도가 (4) 동중서 (4) 백과 송시열 (4) 백과 시경 (4) 백과 실학 (4) 백과 안회 (4) 백과 이기론 (4) 백과 권근 (3) 백과 기대승 (3) 백과 김인후 (3) 백과 명가 (3) 백과 묵가 (3) 백과 법가 (3) 백과 서경 (3) 성선설 (3) 백과 성악설 (3) 백과 안향 (3) 백과 (3) 백과 음양가 (3) 백과 이기이원론 (3) 백과 이언적 (3) 백과 장자 (3) 백과 정도전 (3) 백과 주기론 (3) 백과 춘추 (3) 백과 춘추공양전 (3) 백과 춘추번로 (3) 백과 한비자 (3) 백과 효경 (3) 백과 곽종석 (2) 백과 기정진 (2) 백과 김상헌 (2) 백과 김성일 (2) 백과 김시습 (2) 백과 노자 (2) 백과 논어 (2) 논어집해 (2) 농가 (2) 백과 대동법 (2) 백과 대학장구 (2) 백과 도덕경 (2) 백과 도덕경 (2) 류성룡 (2) 백과 맹자 (2) 백과 병가 (2) 백과 사단칠정 (2) 백과 서인 (2) 백과 석가모니 (2) 백과 성혼 (2) 백과 세종특별자치시 (2) 백과 소설가 (2) 백과 소옹 (2) 소크라테스 (2) 백과 시헌력 (2) 백과 역경 (2) 열자 (2) 백과 염경 (2) 백과 영남 학파 (2) 백과 예수 (2) 백과 오경 (2) 백과 유형원 (2) 백과 윤두수 (2) 백과 이광사 (2) 백과 이기일원론 (2) 백과 이덕홍 (2) 백과 이아 (2) 백과 이진유 (2) 백과 인조실록 (2) 백과 자로 (2) 백과 자하 (2) 백과
▣ 백과사전
공자(孔子)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하는 중국 의 전통과 도덕 사상. 유교는 중국 춘추 시대 말기에 나타난 공자의 사상을 받드는 가르침으로, 자기를 완성하고 덕(德)을 남에게 미치게 하는 것을 그 중심 사상으로 한다.
 
그리고, 공자의 사상을 근본으로 삼고 사서 오경(四書五經)을 경전으로 하여 정치·도덕의 실천을 가르치는 학문을 유학(儒學)이라고 한다. 따라서 유학은 유교를 성립시키는 학문을 일컫는다.
 
엄밀히는 철학이라고도 종교라고도 할 수 없고, 철학·종교·정치·윤리·역사 등을 분화되지 않은 채로 아울러 지닌 인간의 가르침으로서 발전하여 중국에서는 2,000여 년, 우리 나라와 일본에서도 오랜 세월에 걸쳐 정신 문화에 크나큰 영향을 끼쳐 왔다.
 

유교의 시작과 공자

기원전 5세기경인 중국 춘추 전국 시대에 태어난 공자는 실로 뛰어난 학자요 사상가였으나, 고국인 노(魯)나라에서는 그 뜻을 펴지 못하고 세상을 두루 돌며 왕도(王道 : 인덕으로 다스리는 정치 사상)를 역설했다. 그러나 그는 이상을 펴지 못하고 만년에 고향으로 돌아와 제자들을 가르쳤다. 그의 사상은 그가 세상을 떠난 뒤 제자들이 모아 엮은 그의 언행록인 《논어》에 잘 나타나 있다.
 
공자는 인(仁)을 가장 중히 여겼으며, 인은 곧 효(孝 : 효도)요, 제(悌 : 우애)라 하여 인의 근본이 가족의 윤리에서부터 시작되어 육친 사이에 우러나오는 진정한 사랑에 있음을 강조하고, 그것을 인간 사회의 질서 있는 어울림의 원리로 삼아 정치에로 발전시켰다.
 

맹자와 순자

공자가 세상을 떠난 뒤 맹자(孟子)순자(荀子)가 나타나 유교는 더욱 체계화되고 발전하게 되었다.
 
맹자는 인(仁)을 실천하기 위한 의(義)의 덕을 내세워 인의(仁義)를 아울러 주창했으며, 또한 인간의 본성은 나면서부터 선(착함)하다는 ‘성선설(性善說)’을 주장하고, 이 선한 본성에서 우러나오는 정치로서 왕도론(王道論)을 주장하였다. 이리하여 유교 는 맹자에 의해 더욱 깊이 있게 정립되었으며, 인간 윤리 에 대한 오륜(五倫)도 제창되기 시작하였다.
 
얼마 뒤에 순자가 나타나 맹자의 성선설에 반대 이론을 내세웠다. 그는 인간의 본성은 나면서부터 악(악함)하므로 예(禮)에 의해서만 수양이 이루어진다고 하는 ‘성악설(性惡說)’을 주장하고 예(禮)를 강조하였다.
 

유교의 사상

유교의 사상과 교리를 요약하면 삼강 오륜(三綱五倫)과 인의 예지(仁義禮智)라고 할 수 있다.
 
‘삼강’이란 임금과 신하, 어버이와 자식, 남편과 아내 사이의 도리를 가리키고, ‘오륜’이란 인간 관계의 질서를 다섯 가지로 정리한 것으로 부자 유친(어버이와 자식 사이의 친애), 군신 유의 (임금과 신하 사이의 의리), 부부 유별(남편과 아내 사이의 분별), 장유 유서(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차례와 질서), 붕우 유신(친구 사이의 신의)이 그것이다.
 
또한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 : 몸을 닦아 집안을 잘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된 뒤에야 나라를 다스리고 세상을 편안하게 할 수 있다)라 하여 먼저 자신의 수양을 강조하였다.
 

 

우리 나라와 유교

유교가 우리 나라에 전해진 연대는 확실하지 않으나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년)에 태학을 세웠으며, 백제는 고이왕 52년(285년)에 이미 왕인 박사가 《논어》와 《천자문》을 일본에 전한 기록으로 보아 그 이전부터 유학이 전래된 것으로 짐작된다.
 
그 후 신라에서는 당나라에 유학생을 보내어 최치원은 당나라에서 과거에 급제하여 이름을 떨치기도 하였다.
 
고려 시대에는 태조의 숭불(불교를 숭상함) 정책 으로 유교가 한때 떨치지 못했으나 성종 11년(992년)에 국자감(國字監)을 세웠고, 문종 때에는 최충이 구재(九齋)를 세워 학생을 가르쳤다. 그러나 무관이 날뛰고 전란이 잦아 유교는 240여 년이나 침체 상태에 빠졌다가, 충렬왕 때 안향이 중국에서 《주자전서(朱子全書)》를 가지고 온 후 국학을 세우고 대성전(大成殿)을 건립하여 유교 부흥에 힘썼다.
 
조선 시대에는 개국 초부터 숭유 억불(유교를 숭상하고 불교를 억제함) 정책으로 유교가 크게 발전하게 되었으며, 명종· 선조 시대에는 많은 유학자가 나와서 우리 나라 성리학의 전성 시대를 이루었고, 이황(퇴계), 이이(율곡)와 같은 큰 학자들이 나와 그 학풍은 후세 학자들에게 깊은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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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