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광수 (李光洙) (ENCY029256)
요 약 : [1892 ~ ?] 소설가. 호는 춘원(春園)이며, 평북 정주에서 태어났다.
분 류 :
인물 : 인물 > 한국 [683 자]
     

[1892 ~ ?] 소설가. 호는 춘원(春園)이며, 평북 정주에서 태어났다.

1910년에 일본 메이지 학원을 졸업하고 돌아와 중학교 교사를 지내다가, 1915년에 일본 와세다 대학 철학과에 입학하였다. 2년 후 최초의 단편 소설 《소년의 비애》 《어린 벗에게》를 발표하고, 이어 우리 나라 최초의 장편 소설 《무정》을 매일 신보에 연재했다.

이광수는 1919년에 독립 항쟁의 상징인 2.8 독립 선언서를 작성하기도 하였다. 그 후 상하이로 망명하여 임시 정부에서 활동하였고, 1923년 동아 일보에 입사하여 편집국장을 지냈고, 1933년에는 조선 일보 부사장을 역임하는 등 언론계에서 일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1937에 수양 동우회 사건으로 투옥된 적이 있는데, 이 때부터 일본과 타협하며 친일 행위를 하였다. 그리하여 1938년에 친일파들의 단체인 조선 문인 협회 회장이 되었고, 창씨 개명하여 일본 이름을 가졌다. 그의 일본 이름은 가야마 미쓰로오라이다.

8·15 광복 이 되자 친일파로 몰려 구속되었다가 병으로 풀려났으나 6·25 전쟁 때 납북되었다.

그는 《원효 대사》 《유정》 《사랑》 《무명》 《마의 태자》 《》 등의 작품을 남겼으며, 계몽주의· 민족주의· 인도주의를 표방하는 우리 근대 문학사의 선구적인 작가이다.

◆ 일반 항목 ◆
저술 및 작품  
백과 참조
한국 문학(소설가)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이광수 (李光洙)
최종수정일 :   2017-03-07 작성자 :   X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