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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경별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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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경별곡 (自警別曲)
조선 시대의 학자인 율곡 이이가 지었다고 하는 가사. 총 986구에 이르는 장편 가사로 4·4조가 주조 를 이루고 있다. 향리의 풍속을 바로잡기 위한 교훈을 가사체로 읊은 노래로, 작자의 시문집인 《율곡전서》에 수록되어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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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경별곡 (自警別曲) 기호 학파 서인 주자학 이이 김장생 성혼 송익필 신 사임당 어숙권 이항복 이황 조헌 이우 율곡전서 격몽요결 경연일기 사서율곡언해 성학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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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경별곡 自警別曲 가사 이이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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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8
【학습】 이 작품은 제명에 의하면, '스스로 자기를경계하는 노래'라는 경계 가사이다. 향약의 덕업상권, 격몽요결의 '학습지도요목', 학규의 '모범사목' 등과 관련이 깊은데, '덕업상권'의 20개 조목과 특히관련이 깊다.
 
◈ 등록순
2019.07.18
【학습】 이 작품은 제명에 의하면, '스스로 자기를경계하는 노래'라는 경계 가사이다. 향약의 덕업상권, 격몽요결의 '학습지도요목', 학규의 '모범사목' 등과 관련이 깊은데, '덕업상권'의 20개 조목과 특히관련이 깊다.
 
▣ 백과사전
자경별곡은 이이(李珥)가 관직을 그만두고 해주 석담(石潭)으로 가서 후진을 양성하던 시기인 1576년(선조 9)에 향민의 교화와 향속의 순화를 위하여 지은 작품이며, 형식은 4·4조로 되어 있다.
 
이 작품은 서곡(序曲)·1곡(曲) 봉친(奉親)·2곡 군신(君臣)·3곡 형제(兄弟)·4곡 남녀(男女)·5곡 장유(長幼)·6곡 사사(師事)·7곡 교우(交友)·8곡 목족(睦族)·9곡 상장(喪葬)·10곡 제사(祭祀)·11곡 혼례(婚體)·12곡 혼가의식(婚家儀式)·13곡 접빈객(接賓客)·14곡 교린(交隣)로 모두 15곡으로 되어 있으며, 그 밖에 1절(節) 우접(寓接)·2절 신언(愼言)·3절 거가(居家)·4절 질욕(窒慾)·5절 독서 등 5절로 분단하여 20개 항목으로 되어 있는 총 986구에 달하는 장편 가사이며, 구성에서 내용의 변이에 따라 곡과 절로 분단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내용은 향약(鄕約)의 덕업상권(德業相勸)과 『격몽요결(擊蒙要訣)』의 학습지도요목(學習指導要目), 『학규(學規)』의 모범사목(模範事目) 등과 깊은 관련이 있는데, 특히 향약의 덕업상권 20개 조목과는 매우 관련이 깊다.
 
향리의 풍속을 바로잡기 위한 교훈을 가사체로 읊은 노래로, 작자의 시문집인 《율곡전서》에 수록되어 전한다.
 
필사본은 오재열(吳在烈)과 최응록(崔應錄)이 소장하고 있다.
 
이이가 관직을 그만두고 해주 석담(石潭)으로 가서 고산에 청계당(聽溪堂)을 짓고 일가친족과 함께 지낸 것이 1576년이다. 또 은병정사(隱屛精舍)를 창건하고 주자사당(朱子祠堂)을 세워 조광조(趙光祖)와 이황(李滉)을 배사하며 후진을 교도한 것이 1577년이다. 이 때에 향민의 풍교쇄신에 힘썼을 뿐 아니라 <동거계사(同居戒辭)>를 지어 삭망(朔望) 때마다 100여 권속을 거느리고 이를 낭독하게 하여 사는 도리를 일깨우고자 하였다. 이러한 활동 및 상황으로 보아 제작연대와 동기를 추측할 수 있다.
 
내용은 서곡(序曲)을 비롯해 1곡(曲) 봉친(奉親), 2곡 군신, 3곡 형제, 4곡 남녀, 5곡 경로(敬老), 6곡 사사(師事), 7곡 교우, 8곡 목족(睦族), 9곡 상장(喪葬), 10곡 제사, 11곡 혼례, 12곡 혼가의식(婚嫁儀式), 13곡 접빈(接賓), 14곡 교린(交隣) 등 15곡으로 되어 있다. 또 1절(節) 우접(寓接), 2절 신구(愼口), 3절 거가(居家), 4절 질욕(窒慾), 5절 독서 등 5절로 분단하여 20개 항목을 노래하고 있다.
 
내용의 변이에 따라 곡과 절로 분단, 구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고산구곡가>의 체재와 거의 비슷한 것으로 조사 ‘을’ㆍ‘과’를 ‘乙(을)’ㆍ‘果(과)’로 표기하여 이두식 잔흔을 보여주고 있다. 이들 내용은 향약(鄕約)의 ‘덕업상권(德業相勸)’, <격몽요결(擊蒙要訣)>의 ‘학습지도요목(學習指導要目)’, <학규(學規)>의 ‘모범사목(模範事目)’ 등과 관련이 깊다. ‘덕업상권’의 20개 조목과는 특히 관련이 깊다.
 
문학사적 가치는 교훈의 실천사항을 항목별로 나누어 실제생활에 응용할 수 있게 한 점을 들 수 있다. 도덕적인 교훈가사들이 범하기 쉬운 관념화 내지는 공소화(空疏化)를 극복하고 있기 때문이다. 동시에 4ㆍ4조의 흥취를 자아내게 하는 음률로 전수(傳授)의 효과를 얻어 생활화는 물론 향속의 순화에도 기여했다. 이이의 문학관을 이해하는 데 소중한 자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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