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조계산(曹溪山)
조계산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시민 참여 콘텐츠
관련 동영상
about 조계산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조계산 (曹溪山)
전라 남도 승주군 송광면·쌍암면·주암면 일대에 걸쳐 있는 산. 소백 산맥 끝 부분에 있는 높이 884m의 산으로, 조계천 계곡을 중심으로 하여 두 줄기의 능선이 대칭을 이루며 뻗어내리고 있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조계산 (曹溪山) 송광사 순천시 전라 남도 선암사
▣ 시민참여콘텐츠
◈ 인기순 (1 ~ 4 위)
2020.11.14
전향 거부한 여자 빨치산,
【뉴스】 김배선 작가와 함께 조계산 탐방 나선 중학생들
2019.03.18
조계산 1000여 회나 등반, 무슨 이유로
【소식】 여순사건 다룬 소설 <조계산의 눈물> 펴낸 김배선씨와 동반 산행
◈ 등록순
2020.11.14
전향 거부한 여자 빨치산,
【뉴스】 김배선 작가와 함께 조계산 탐방 나선 중학생들
2019.03.18
조계산 1000여 회나 등반, 무슨 이유로
【소식】 여순사건 다룬 소설 <조계산의 눈물> 펴낸 김배선씨와 동반 산행
▣ 참조 동영상 (인기순, 1~10 위)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순천시 (6) 백과 여수·순천 사건 (3) 백과 김배선 (2) 선암사 (2)
▣ 백과사전
전라 남도 순천시 송광면·쌍암면·주암면 일대에 걸쳐 있는 산. 소백 산맥 끝 부분에 있는 높이 884m의 산으로, 조계천 계곡을 중심으로 하여 두 줄기의 능선이 대칭을 이루며 뻗어내리고 있다.
 
원래는 이들 두 능선의 동쪽 산줄기를 조계산이라 하고, 서쪽의 산줄기를 송광산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이 산이 조계종의 중흥 도량산이 되면서 조계산으로 불리게 되었다. 다른 이름을 불러 송광산이라고도 한다.
 
예로부터 소강남이라 불려 왔을 만큼 경치가 뛰어난 이 산은 광주의 무등산, 영광의 월출산과 함께 삼각형을 이루고 있는 명산이다. 고온 다습한 해양성 기후의 영향을 받아 산 전체가 울창하도록 수림이 무성하고 수목의 종류가 많아, 전라 남도 채종림 지대로 지정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봄철의 벚꽃·동백· 철쭉, 여름의 짙은 숲, 가을의 단풍, 겨울의 눈꽃 등 두루 아름다워, 사계절 내내 뛰어난 풍치를 보이고 있다.
 
조계산 동쪽으로는 선암사, 서쪽으로는 송광사 등의 유명한 사찰과 역사적으로 보존 가치가 높은 많은 문화재들이 있다.
 
산의 동쪽에 있는 선암사는 529년 백제 성왕 때 아도 화상이 창건하여 비로암이라 하였다. 그 뒤 신라 말기에 도선이 사찰을 창건하여 선암사라고 하였으며, 1092년 대각 국사가 중건하였다.
 
선암사 경내에는 보물 제395호인 선암사 3층 석탑이 있다. 그리고 이 경내에 이르는 길의 조계산 계곡에는 보물 제400호인 아치형의 돌다리 승선교가 있고, 이와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며 세워진 강선루가 있다. 그 밖에도 비룡 폭포가 유명하며, 300년 된 산철쭉과 영산홍·고목동백·왕벚꽃·구봉화 등으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꽃밭이 있다.
 
선암사는 오늘날에는 불교의 두 종파인 선종과 교종 양종의 대표적인 절로, 조계산을 사이에 두고 송광사와 쌍벽을 이루고 있다.
 
조계산의 동쪽에 있는 송광사는 통도사(불보 사찰)· 해인사(법보 사찰)와 함께 삼보 사찰을 이루는 승보 사찰로서,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절이다.
 
삼보 사찰이란 불교의 ' 삼보'와 관련이 있는 절로, 삼보란 불교도의 세 가지 근본 귀의처가 되는 불보·법보·승보를 가리킨다. 불교에서 '3개의 보배'라는 뜻인 삼보는 깨달음을 얻은 사람〔佛寶〕과 그 가르침〔法寶〕 및 그 가르침을 따르는 교단〔僧寶〕 등 이 세 가지를 보물에 비유한 말이다.
 
송광사는 승보 사찰로서, 보조 국사 이후 이름 높은 승려 15 국사가 뒤를 이어 나왔으므로 붙여진 명칭이며, 사찰의 건물만도 55동에 이르는 천하 삼보의 뜻 깊은 절이다.
 
송광사에는 국보 제42호인 목조 삼존불감, 국보 제43호 고려 고종 제서, 국보 제56호 송광사 국사전 등의 국보들이 있다. 이들 국보 외에 보물 제90호 대반열반경소, 제175호 경패, 보물 제176호 금동 요령, 보물 제263호 송광사 하사당, 보물 제302호 송광사 약사전, 보물 제303호 송광사 영산전 등 12점의 보물과 지방 문화재 8점 등 많은 문화재가 보존되어 오고 있다. 그리고 천자암 뒤쪽에는 천연 기념물 제88호로 지정된 곱향나무 쌍향수가 있다.
 
이 지역의 특산물로는 갖가지 산채와 함께 고로쇠 약수가 유명하다. 고로쇠 약수는 곡우를 전후하여 고로쇠나무에서 나오는 물로, 몸에 약이 된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 물을 마시기 위하여 곡우 때면 이 곳을 찾아오고는 한다.
 
송광사에서 마당재, 굴목재를 통해 선암사에 이르는 등산로는 전국에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아드는 곳이다.
 
깊은 계곡과 울창한 숲· 폭포· 약수 등 자연의 아름다움을 자원으로 갖고 있는 조계산은 1972년 도립 공원으로 지정되었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심화항목(D)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