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주세붕 (周世鵬) (ENCY033019)
요 약 : [1495 ~ 1554] 조선 중기의 문신, 학자. 호는 신재(愼齋), 남고(南皐), 무릉도인(武陵道人)이며, 시호는 문민(文敏)이다. 1544년에 우리 나라 최초의 서원인 백운동 서원을 창설했다.
분 류 :
인물 : 인물 > 한국 [765 자]
     

[1495 ~ 1554] 조선 중기의 문신, 학자. 호는 신재(愼齋), 남고(南皐), 무릉도인(武陵道人)이며, 시호는 문민(文敏)이다.

1522년 문과에 급제하여 검열, 부수찬 등을 지냈다.

1541년 풍기군수(豊基郡守)로 나가 이듬해 백운동(白雲洞:順興)에 안향(安珦)의 사당 회헌사(晦軒祠)를 세우고, 1543년 주자(朱子)의 백록동학규(白鹿洞學規)를 본받아 사림자제들의 교육기관으로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紹修書院)을 세워 서원의 시초를 이루었다.

그리고 서원을 통하여 사림을 교육하고 또한 사림의 중심기구로 삼아 향촌의 풍속을 교화하려는 목적으로, 재정을 확보하고 서원에서 유생들과 강론(講論)하는 등 열성을 보였다. 처음에는 사림의 호응을 받지 못하다가 이황의 건의로 소수서원의 사액을 받고 공인된 교육기관이 된 뒤 풍기사림의 중심기구로 자리잡았다. 그 후 이를 모방한 서원들이 각지에 건립되었다.

그 뒤 도승지, 대사성 등의 벼슬을 지냈고, 황해도 관찰사가 되어 해주에 수양 서원을 세우고 최충의 제사를 모셨다.

<도동곡(道東曲)> <육현가(六賢歌)> <엄연곡(儼然曲)> <태평곡(太平曲)> 등 장가(長歌)와 <군자가(君子歌)> 등 단가 8수가 전한다. 청백리에 녹선되고, 예조판서에 추증되었다. 칠원의 덕연서원(德淵書院)에 배향되고, 백운동 서원에도 배향되었다.

저서에 《무릉잡고(武陵雜稿)》, 편서로는 《죽계지(竹溪誌)》 《동국명신언행록(東國名臣言行錄)》 《심도이훈(心圖彛訓)》 등이 있다.

◆ 일반 항목 ◆
카탈로그 로 가기
저술 및 작품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주세붕 (周世鵬)
최종수정일 :   2016-12-30 작성자 :   X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