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충청 남도 (忠淸南道) (ENCY035180)
요 약 : 한반도의 중부 지방 남서부에 자리잡고 있는 도.
분 류 :
지역 : 지역 > 한국 [2124 자]
     

한반도의 중부 지방 남서부에 자리잡고 있는 도. 북동부는 경기도, 동부는 충청 북도, 남부는 전라 북도와 이웃해 있고, 서부는 황해에 맞닿아 있다.
 
면적 : 8,318.12㎢
인구 : 202만 7,766명(1990년 11월)
행정 구분 : 5시 15군 20읍 149면
도청 소재지 : 대전 광역시
도의 꽃 : 국화
도의 새 : 원앙
도의 나무 : 능수버들
 

자연

도의 중앙부를 북동에서 남서로 차령 산맥이 뻗어 있어서 남동 지역과 북서 지역으로 크게 구분되고 있다. 그리고 지형의 평균 높이가 100m 안팎으로 낮고 평평한 것이 특색이다.
 
태안 반도 지역은 해안선이 복잡하며, 침식 준평원이 발달 되어 있고, 조수 간만의 차이가 커서 천일 제염이나 간척지 개발에 좋은 입지 조건이 되고 있다.
 
하천은 차령 산맥을 경계로 하여 남동부의 금강 수계와 북서부의 삽교천 수계로 크게 나뉜다. 금강은 미호천을 아울러 도의 중앙부를 남서쪽으로 흐르는 국내 4대강의 하나로, 그 길이가 410km, 유역 면적이 9,886㎢에 이른다. 이 금강의 중류와 하류 지역인 강경, 논산, 서천 일대에 내포 평야가 펼쳐져 있어 중요한 생활 무대가 되고 있다. 삽교천은 북천과 달천의 두 지류를 아울러 아산만으로 흘러드는데, 그 유역에 넓은 예당 평야가 펼쳐져 있다.
 
해안에는 아산만, 남양만, 가로림만, 천수만과 태안 반도 등이 잇달아 있어서 해안선은 복잡한 굴곡을 이루고 있으며, 그 길이가 무려 1,347km에 이른다.
 
그리고 연안에는 안면도를 비롯한 여러 섬이 흩어져 있는데, 주민이 살고 있는 섬만도 70여 개나 된다.
 

기후

기후는 남부 서안형( 여름이 길고 강수량이 많으며, 겨울 은 비교적 추운 편이고 눈이 많은 기후형)이며, 중위도 온대 계절풍 기후로서 4 계절의 구분이 뚜렷하다.
 
연평균 기온은 11~13℃인데, 남북의 차는 1℃ 안팎이고, 내륙 과 해안의 차는 2℃ 안팎이다. 연강수량은 1,100 ~ 1,300mm로 내륙 지방인 공주, 부여 등지에 비가 많이 내린다.
 

산업

지형의 평균 높이가 100m 안팎이어서 경지율이 전국 도 가운데 가장 높고, 벼농사 중심의 농업이 주산업이 되고 있다. 농가 가구수는 22만 5,587호이고, 농가 인구는 90만 1,161명(1990년)이며, 논밭 면적은 27만 9,794ha이다. 그 가운데 논이 19만 9,040ha이고, 밭이 8만 754ha로 논이 많으며, 가구당 논밭 면적은 평균 1.24ha이다.
 
주요 농산물 은 쌀로서 전국의 쌀 생산량의 14.7%를 차지하고 있다.
 
벼농사와 더불어 그루갈이로 보리를 재배하는데, 그 생산량도 많으며, 특히 쌀보리는 도의 북부가 재배의 북한계가 되고 있다.
 
그 밖에 공예 작물로는 천안과 공주 등지의 내륙 지방에서 잎담배가 많이 나며, 인삼은 부여와 금산 등지에서, 과실은 예산, 대덕과 성환 등지에서 주로 생산된다.
 
광산업은 크게 활기를 띠지 못하나 청양의 구봉 광산은 금의 산지 로 유명하고, 보령은 충청 남도의 대표적 무연탄 산지이다.
 
공업은 대전, 천안, 신탄진, 장항 등지에 발달되어 있으며, 특히 대전의 피혁과 섬유, 신탄진의 담배, 장항의 제련 이 이름나 있다. 수산업은 매우 좋은 입지 조건을 갖추고 있다.
 
도내에 269개의 섬이 있고, 긴 해안선과 약 2,500ha에 이르는 간석지가 있어서 수산업 개발에 전망이 밝다.
갈치, 조기, 게, 숭어, 새우, 가자미 등이 잡히며, 연안에서는 김, 굴, 백합 등의 양식업과 천일 제염업도 활발하다.
 

교통·관광

철도는 척추 간선인 경부선이 지나며, 거기서 호남선, 장항선, 충북선, 안성선 등의 철도가 갈라져 나간다. 특히 경부선과 나란히 경부 고속 도로와 호남 고속 도로가 뻗어 있고, 공주를 중심으로 여러 지방 도로가 이어져 있어 육상 교통은 매우 편리하다.
 
관광 자원으로는 계룡산 국립 공원 과 태안 해안 국립 공원 및 칠갑산, 가야산 등의 도립 공원 이 있고, 온양과 유성 등의 온천 취락, 갑사, 동학사, 수덕사, 마곡사 등의 사찰, 현충사와 충의사 등의 성역, 해외 동포의 묘역인 망향의 동산이 있다.
 
그리고 천안군 목천면 흑성산 기슭 일대에 들어선 독립 기념관과 대천, 만리포, 연포, 무창포 등의 해수욕장이 있다.

카탈로그 로 가기
디렉토리 로 가기
저술 및 작품    
백과 참조
대한 민국의 행정 구역[도(道)]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충청 남도 (忠淸南道)
최종수정일 :   2005-05-06 작성자 :   X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