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한글 (-) (ENCY038361)
요 약 : 우리 나라 글자의 이름. 우리 국어를 적는 글자 로서 1443년에 조선 제4대 임금인 세종 대왕이 창제하여 1446년에 반포하였다.
분 류 :
지식 : 어학 > 국어 [612 자]
     

우리 나라 글자의 이름. 우리 국어를 적는 글자 로서 1443년에 조선 제4대 임금인 세종대왕이 창제하여 1446년에 반포하였다.

창제 당시에는 훈민정음(訓民正音)이라 하였는데, 그 후에 언문, 반절(反切), 암글, 가갸글, 국문 등 여러 이름으로 불리다가 구한국 말에 주시경이 처음으로 한글이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한글은 한민족의 글, 세상에서 으뜸가는 글, 훌륭한 글이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1933년에 조선어 학회(오늘날의 한글 학회)에서 제정한 ‘한글 맞춤법 통일안’에서 한글은 자음(닿소리) 14자, 곧 ㄱㄴㄷㄹㅁㅂㅅㅇㅈㅊㅋㅌㅍㅎ과 모음(홑소리) 10자, ㅏㅑㅓㅕㅗㅛㅜㅠㅡㅣ로 모두 24자의 자모로 이루어진다고 규정하였다.

1자 1음소(音素)의 충실한 음소 문자(音素文字)인 이 한글 자모 24자는 훈민정음 28자 가운데서(ㆍ, ㅿ, ㆆ, ㆁ)의 네 글자가 제외된 24자인데, 네 글자 중 ㆍ[∧], ㅿ[z], ㆆ[?] 의 세 글자는 음운 변화의 결과 그 음과 함께 글자도 쓰이지 않게 된 것이며, ㆁ[ŋ]은 현대 국어의 받침 ‘ㅇ’ 속에 소리값은 남아 있으나, 글자는 쓰이지 않게 된 것이다.

◆ 일반 항목 ◆
카탈로그 로 가기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한글 (-)
최종수정일 :   2017-01-23 작성자 :   X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