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또는 공공 단체의 이미지를 ①경영 이념을 새롭게 재구축 하고 ②시각적 그리고 ③행동적으로 체계화하거나 단일화하려는 작업.
① 마인드아이덴티티(mind identity:MI):기업의 경영이념을 새롭게 재구축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존의 비전 및 경영이념을 검토하여 재확립하고 기업의 존재의의와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CIP의 첫단계로 공유해야 할 가치관을 정립하여 내부 임직원에게 전파하고 전체 기업 차원의 공감대를 형성하도록 한다.
② 시각적 아이덴티티(visual identity:VI):기업명·로고·심벌마크 등의 변화로부터, 기업이 지향하는 기업이미지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MI를 통해 정립된 기업의 이념을 시각적 요소로 표현한다.
③ 행동적 아이덴티티(behavior identity :BI):기업의 이념을 하나의 행동양식으로 기업 내에 확산, 정착시키는 작업이다. MI 작업을 통해 정립된 기업이념과 가치관을 내부 임직원이 체험할 수 있도록 행동 변혁을 추진하는 혁신 프로그램이다. 결국 의식개혁 차원에서 MI, 대고객 커뮤니케이션 효과 제고 차원에서 VI 및 행동변혁 차원에서 BI의 발전적 결합으로 CIP가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