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춘추좌전 (春秋左傳) (ENCY040458)
요 약 : 공자가 편찬한 것으로 전해지는 역사서인 《춘추》의 대표적인 주석서 중 하나로, 기원전 700년경부터 약 250년간의 역사가 쓰여져 있다. 또 다른 명칭으로는 좌전(左傳), 좌씨전(左氏傳), 좌씨춘추(左氏春秋)라고도 한다. 현존하는 다른 주석서인 《춘추곡량전(春秋穀梁傳)》,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과 함께 삼전(三傳)으로도 불린다. 삼전 중에서 춘추좌씨전은 기본적으로 최고로 삼고 있다.
분 류 :
작품 : [659 자]
     

공자가 편찬한 것으로 전해지는 역사서인 《춘추》의 대표적인 주석서 중 하나로, 기원전 700년경부터 약 250년간의 역사가 쓰여져 있다. 또 다른 명칭으로는 좌전(左傳), 좌씨전(左氏傳), 좌씨춘추(左氏春秋)라고도 한다. 현존하는 다른 주석서인 《춘추곡량전(春秋穀梁傳)》, 《춘추공양전(春秋公羊傳)》과 함께 삼전(三傳)으로도 불린다. 삼전 중에서 춘추좌씨전은 기본적으로 최고로 삼고 있다.

저자는 노나라의 좌구명(左丘明)으로 되어 있으나, 분명하지는 않다. 일설에는, 옛날부터 있던 사서를 전한의 유흠(劉歆)이 춘추좌씨전이 여러 차례 좌구명의 저작이다고 선전하였고, 스스로 황제로 오른 왕망이 한 왕조 찬탈의 근거로 했던 것이라고 한 신공양학파 캉유웨이(康有為)등의 여러가지 이설이 있지만, 이것도 입증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유흠 위작설은 일본의 鎌田正, 중국의 錢穆 등이 그 문제점을 밝히고 반박했다.

《춘추좌씨전》은 다른 삼전과는 달리 풍부한 자료를 바탕으로 상세하게 《춘추》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어서 현재 춘추시대를 이해하는 중요한 자료로 알려져 있다. 특히, 당시의 전투에 대한 기록이 상세하다. 또한, 동시대를 다루는 역사서인 《국어》는 《춘추외전》으로 불리기도 한다.

◆ 일반 항목 ◆
원문/전문 보기
백과 참조
유교 경전의 하나.

춘추 삼전의 하나.
(춘추좌전, 춘추공양전, 춘추곡량전)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춘추좌전 (春秋左傳)
최종수정일 :   2016-05-24 작성자 :   X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