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지식디렉토리 참조목록 포함    백과사전 포함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백과사전 [백과사전 추가]
자료실 가기
바로가기 :
일치 근접

백과사전의 내용과 참조정보는 누구나 참여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백과사전은 지식 디렉토리의 기본이 되는 정보입니다. 수정시 신중을 기해주십시요.

알찬 정보가 쌓여 모두가 행복해 하는 지식 창고가 되었으면 합니다.

연시조 (連時調) (ENCY040941)
요 약 : 시조의 한 종류.
분 류 :
지식 : [2089 자]
     

시조의 한 종류.

주요작품


지은이가 만년에 벼슬을 버리고 고향에 내려가 한가로이 세월을 보낼 때 지은, 우리 나라 최초의 연시조로 총 4수로 구성되어 있다.



조선 후기 작자가 30세 때 권신 이이첨(李爾瞻)의 횡포를 상소하였다가 함경도 경원으로 유배되었을 때 지은 것으로 시어(詩語)의 반복을 통해 의미와 운율을 동시에 강조했고, 작가의 강직한 삶의 태도가 잘 드러나고 있다.



이이가 1578년(선조 11)에 벼슬에서 물러난 후, 황해도 해주에 정사(精舍)를 짓고 은거할 때, 주희(주자)의 ‘무이도가(武夷櫂歌)’를 본떠 지은 총 10수의 연시조이다.



이황이 1565년(명종 20년)에 벼슬을 버리고서 도산서원에 후진을 양성할 때, 성리학을 닦는 마음의 의지를 노래한 총 12수의 연시조이다.


만흥(漫興) - 윤선도, 《고산유고》

1642년(인조 20) 윤선도가 병자호란 때 임금을 수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영덕에 유배되었다가 풀려나, 해남의 금쇄동에 은거할 때에 지은 총 6수의 연시조이다.


비가(悲歌) - 이정환, 《송암유고》

모두 10수로 된 연시조로, 원제목은 ‘국치비가(國恥悲歌)’이다. 이는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하여 비참한 국치를 당한 분노와 나라를 위해 죽지도 못하는 자신의 처지를 한탄하며 우국충정을 노래한 작품이다.


어부가(漁夫歌) - 이현보,《농암집》

고려 때부터 전해 오던 12장의 장가와 10장의 단가인 ‘어부가’를 이현보가 9장의 장가와 5장의 단가로 개작한 것이다.


어부사시사(漁父四時詞) - 윤선도, 《고산유고》

1651년(효종 2)에 윤선도가 전라남도 보길도 부용동에서 은거할 때 ‘어부가’의 영향을 받아 지은 연시조로, 사계절의 어부 생활과 어촌 풍경을 묘사한 작품이다.


영매가(詠梅歌) - 안민영, 《아악부본》

총 8수의 연시조로, 일명 ‘매화사(梅花詞)’라고도 한다. ‘영매가’는 1870년(고종 7)에 안민영이 그의 스승 박효관이 가꾼 매화를 보고 지은 것이라고 한다.


오륜가(五倫歌) - 주세붕, 《무릉속집》

총 6수로 된 연시조로, 지은이가 1551년(명종 6)에 해주에 수양 서원을 짓고 백성에게 오륜의 규범을 널리 펴기 위해 지은 것이다.


오우가(五友歌) - 윤선도, 《고산유고》

1642년(인조 20)에 윤선도가 병자호란 때 임금을 수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상북도 영덕에 유배되었다가 풀려나, 전라남도 해남의 금쇄동에 은거할 때 지은 총 6수의 연시조이다.


조홍시가(早紅柹歌) - 박인로, 《노계집》

총 4수의 연시조로, 1601년(선조 34)에 이덕형이 도제찰사로서 영천에 이르렀을 때에, 잘 익은 홍시를 보고 부모님을 생각하면서 지은 연시조이다.


호아곡(呼兒曲) - 조존성, 《청구영언》

총 4수의 연시조로, 초장의 첫구가 모두 ‘아야’로 시작하였으므로 ‘호아곡(아이를 부르는 노래)’이라고 한다.


훈민가(訓民歌) - 정철, 《송강가사》

정철이 강원도 관찰사로 있으면서, 강원도 백성을 교화하고 계몽하기 위하여 지은 16수의 연시조이다. 그러므로 유교적 윤리를 주제로 한 교훈가라고 할 수 있다.


전가팔곡(田家八曲)

1664년(현종 5) 이휘일(李徽逸)이 지은 시조. 국문필사본. 작자가 45세 때 지은 이 작품은 농촌의 풍경과 농민의 노고를 소재로 하여 8곡의 단가(短歌), 곧 평시조 8수가 연첩(連疊)으로 구성되어 있다.


입암(立巖) - 박인로, 《노계집》

입암이라는 곳에서 지은 22편의 시조인데, 다시 7편이 발견되어 모두 29편이다. 우뚝 솟아 있는 바위가 지닌 긍정적 속성에 주목하여 인간에게 주는 교훈을 찾고 있는 작품이다.

◆ 일반 항목 ◆
백과 참조
시조의 한 종류.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연시조 (連時調)
최종수정일 :   2018-04-24 작성자 :   XPILO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