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 유가, 유학, 경학, 유교, 신유학(정주이학), 양명학, 실학
儒 시대 : 하, 상 주요개념 : 상례, 장례 전문가, 직업집단 추가정보 : 術士, 巫士, 儒(柔, 弱-墨家의 鄙稱)
儒家 시대 : 서주, 동주(춘추 770-476 전국 475-221) 주요개념 : 직업집단↔學問 집단으로 변함 학파 형성, 諸子百家(10家 9流유,묵,도,법,명,잡,농,음양,종횡,소설)의 하나 추가정보 : * 孔子-시조, 孟子-발전, 荀子-집대성 * 百家爭鳴(학술),百花齊放(예술)
儒學 시대 : 서한 주요개념 : 일종의 학설 儒家+董仲舒의 春秋大一統+罷黜百家, 獨尊儒術+君權神授+三綱五常=국가통치의 근본철학과 도덕체계 형성 추가정보 : * 董仲舒의 儒學思想 儒家의 윤리도덕 (중심-禮治) 法家의 嚴刑遵法 (보조-法治) 道家의 權勢 (수단-無爲而治) = 治國平天下
經學 시대 : 서한 주요개념 : 儒學의 경전 13경 (周易,書經,詩經,周禮,儀禮,禮記,春秋左傳,春秋公羊傳,春秋穀梁傳,論語,孟子,孝經,爾雅)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추가정보 : * 13經은 시대에 따라 변화
儒敎 시대 : 위진남북, 수, 당 주요개념 : 일종의 신앙화 서한 武帝가 정치권력을 이용하여 공자학설을 宗教化 ; 宋代 완성 ; 三綱五常 중심 佛教와 道教의 宗教思想과 수양방법을 흡수함. “天地君親師”를 숭배 대상으로 삼음. 孔敎, 聖敎 추가정보 : * 三敎-佛敎, 道敎, 儒敎
新儒學 (程朱 理學) 시대 : 송 주요개념 : 宋代 理学 ; 周敦頤,張載,程顥,程頤가 始祖,朱熹는 집대성 ; 客觀的唯心主義 ; 程朱理學 핵심내용-“理”는 우주만물의 근원,第一性;“氣”는 우주만물을 구성하는 재료,第二性 ; “天理”와 “人欲”은 대립하는 것, 人欲은 모든 죄악의 근원(存天理,滅人欲) 性理學, 朱子學, 理學, 道學 추가정보 : * 性即理 — 周敦頤, 張載, 程顥, 程頤, 朱子의 理学思想 * 新儒家 — 西学東漸의 文化반응에서 출현
陽明學 (陸王 心學) 시대 : 명, 중기 주요개념 : 朱熹의 心과 理를 두 가지 다른 사물의 관점으로 보는 것 반대, 主觀唯心主義 ; 陸王心学 王學, 心學 ; 핵심은 知行合一과 致良知(是非之心) 추가정보 : 心即理—陸象山, 王陽明의 心学思想 조선 - 강화학파(하곡 정제두) 일본 - 九州學派 - 명치유신
實學 시대 : 명말청초 주요개념 : 기원 - 북송-實體達用之學 ; 儒家学派의 일종, “經世致用”주장,학문은 필히 国事에 도움이 되어야 함. 실학학파는 程朱理學과 陸王心學 모두 반대, 모두 空論이라 여김. 추가정보 : 대표 - 顧炎武, 黃宗羲, 王夫之 조선실학 - 왜란,호란후 민생안정과 성리학 空論에 반대 일본실학 - 과학기술 중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