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랫동안 기다려온 끝에 드디어 나는 이제 내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어떤 것도 드러내 보이고 싶지 않았던 것은 아니었지만 이제까지 내가 내 의사를 말한다는 것은 법적으로 가능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2
바로 몇 시간 전 나는 왕으로서, 황제로서 나의 마지막 임무로부터 벗어났고 나의 동생인 요크公이 지위를 계승하였으므로, 내가 처음으로 할 말은 그에게 충성을 다하겠다는 것을 선서하는 것일 것입니다. 내 온 진심을 다해 할 것입니다.
3
나로 하여금 왕위를 버릴 수밖에 없게 한 이유는 다들 알고 계시죠. 그러나 이 점만은 알아주었으면 합니다. 내가 이런 결정을 내리기까지 웨일스의 왕자로서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왕으로서 나는 25년간 봉직하려고 노력한 국가, 즉 大英帝國을 잊어버리지 않았다는 것을.
4
그러나 또한 그 무거운 책임을 이행해 나가기가 나로서는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는 것을 믿어주기 바랍니다.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이 여인의 도움과 뒷받침 없이 왕으로서 내가 뜻한 바대로 나의 임무를 수행해 나간다는 것이 불가능한 일이라고 깨달았다는 것을 말입니다.
5
그리고 또 한 가지 내가 내린 이 결정은 오직 내가 혼자서 내린 나의 자발적인 결정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주기 바랍니다. 이것은 오로지 전적으로 내가 판단을 해야 할 문제였습니다. 이 일과 관련되어 있는 다른 또 한 사람은 마지막 순간까지도 나를 설득해 다른 방향의 결정을 내릴 것을 권유했습니다.
6
내가 내린 내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이 결정은 결국 모두에게 최선일 것이라는 오로지 그 생각만으로 내린 결정입니다.
7
이 결정을 그나마 수월하게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던 것은 나의 동생이 오랫동안 공직에 몸담아오면서 훌륭한 자질을 갖추었기에 이제 그는 그 어떤 방해나 불상사 없이 대영제국의 생존과 발전을 위하여 나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을 거라는 확실한 사실입니다. 그리고 그는 여러분도 함께 기뻐 해주고 또 도저히 비교의 대상을 찾을 수 없을 정도로 다시없는 축복, 나에게는 주어지지 않은 그런 축복을 받았습니다. 바로 그것은 그의 아내와 아이들이지요.
8
이 어려운 시기 동안 나는 왕후이신 나의 어머니와 가족들로부터 위로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각부 장관들과 특히 볼드윈 수상은 늘 나를 깊은 배려로 대해주었습니다. 나와 그들 사이에, 그리고 나와 국회 사이에도 그 어떤 헌법상의 차이를 두지 않았습니다. 헌법의 전통에 따라 나의 아버지로부터 양육된 나는 그런 문제가 발생하도록 해서는 안 되었었습니다.
9
내가 웨일스의 왕자이던 시절부터 이후 왕위에 올랐을 때에도 대영제국에서 살아온 가운데 나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서 더할 수 없이 따뜻한 대접을 받았습니다. 그 점을 나는 대단히 감사하게 여깁니다.
10
이제 나는 모든 공직에서 사퇴합니다. 그리고 나의 짐을 내려놓습니다. 이제 다시 故國(고국)으로 돌아오기까지 한동안시간이 지나야 하겠죠. 그러나 언제까지나 영국 국민으로서 살아갈 것이고 항상 깊은 관심을 가지고 나라의 앞날을 지켜볼 것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언젠가 私的(사적)으로 여왕 폐하에게 충성할 기회가 온다면 반드시 최선을 다해 임할 것입니다.
11
이제 우리에게는 새로운 왕이 생겼습니다. 새로운 국왕과 여러분, 그리고 왕이 이끌어나갈 다른 모든 국민 여러분께 행복과 번영을 마음 깊이 진심으로 빌어 마지 않습니다. 하느님의 가호가 있기를... 국왕 만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