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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인의 성은 죽(竹)이요, 이름은 빙(憑)이다. 위빈 사람 운(篔, 왕대)의 딸이다. 그의 가계는 창랑씨(蒼筤氏)로부터 시작한다. 조상이 음률을 잘 해득하였으므로, 황제가 그를 뽑아서 음악의 일을 맡아 다스리게 했다. 우(虞)나라 때의 소(簫, 퉁소) 역시 그 후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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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창랑은 곤륜산(崑崙山) 남으로부터 동으로 옮겨 와서, 복희씨 때에 위(韋, 가죽)씨와 함께 문적에 관한 일을 보아 큰 공을 세웠다. 그래서 자손 대대로 모두 사관의 자리를 맡아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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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秦)나라는 포악한 정사를 하였다. 이사(李斯)의 계략을 받아들여 모든 책들을 불사르며 선비들을 묻어 죽였다. 이렇게 되자 창랑의 자손들은 점점 한미(寒微)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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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나라 때는 채륜의 문객 저생(楮生, 종이)이 글을 배워, 붓을 가지고 때때로 죽씨와 함께 놀았다. 그러나 그 위인이 경박해서 남 헐뜯기를 좋아 했다. 죽씨의 그 강직한 모습을 싫어하여 몰래 헐뜯다가 마침내 죽씨의 소임까지 빼앗아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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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周)대에는 간(竿, 대나무 장대)이 있었으니, 또한 죽씨의 후손이다. 태공망(강태공)과 더불어 위수가에서 낚시질을 하고 있는데 태공이 갈퀴를 만들었다. 간(竿)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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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들으니 훌륭한 낚시꾼은 갈퀴를 만들지 않는다고 합니다. 낚시꾼의 크고 작음은 곡직(曲直)에 있으니, 곧은 것은 나라를 낚을 것이요, 굽은 것은 고기를 고기를 얻는데 불과할 것입니다.”라고 했다. 태공이 그의 말을 좇아 뒤에 과연 문왕의 스승이 되어 제(齊)에 봉해졌고, 간의 어짊을 천거하여 위수가에 식읍을 마련해 주니 이것이 죽씨가 위수가에 살게 된 유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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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篔)이 익모(益母, 익모초)의 딸과 결혼하여 딸 하나를 낳으니 곧 부인이다. 처녀 때에 정숙한 자태가 있었다. 이웃에 의남(의남초, 원추리)이라는 자가 있었는데 음탕한 노래를 지어 떠보니 부인이 노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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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녀가 비록 다르나 그 절개는 한가지인데, 한 사람에게 꺾었다면 어찌 다시 세상에 서 있겠는가?”라고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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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생은 부끄러워 달아났다. 그러니 어찌 초동이 넘볼 수 있었으랴? 다 성장하자 송(松)대부가 예로써 청혼하니, 부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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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공은 군자이다. 평소의 지조가 우리 집과 서로 짝을 이룬다고 할 수 있다.”라고 하며 마침내 시집보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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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인의 성질이 날로 곧고 두터워지니, 혹시 어떤 일에 당하여 분별할 때는 빠름이 마치 칼날로 쪼개는 것과 같으며, 비록 매선(梅仙)의 믿음이나 이씨(李氏)의 말없음도 일찍이 한번도 돌아보지 않았으니, 하물며 귤로(橘老)나 행자(杏子, 살구)에 있어서랴. 혹 안개 낀 아침이나 달 밝은 저녁이 되어 바람을 읊고 비를 노래할 때에는 그 말쑥한 자태를 무엇으로 형용하기 어려워 호사가(好事家)들이 슬그머니 그의 얼굴을 그려 전하면서 보배로 삼으니, 문여가나 소자첨 같은 이들이 더욱 그것을 좋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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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공은 부인보다 나이가 18세 위인데, 늦게 신선의 학술을 배워 곡성산에 노닐다가 돌로 변하여 돌아오지 못했다. 부인이 홀로 살면서 이따금 위풍으로 노래하였는데 그 마음이 절로 흔들려 지탱할 수 없었다. 그러나 성품이 술마시기를 좋아하여, 역사에 전하지 않지만 오월 열사흗날 청분산으로 집을 옮겼다. 술에 고갈병을 얻어 드디어 고치지 못하게 되었다. 병을 얻은 뒤로는 사람을 의지하여 살았고, 나이가 들면서 절개가 더욱 굳어져 마을에서 칭찬이 자자했다. 삼방의 절도사 유균이 부인과 동성(同姓)이라 하여 행장을 남겨 그것이 상에게 알려져 절부(節婦)의 칭호를 내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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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씨의 조상이 크게 윗대에서 공이 있었고, 그 후예들은 다 재능이 있었고, 절개로 세상에 맞서 세상 사람들이 칭송하였으니, 부인이 어진 것은 마땅한 일이다. 아아 이미 군자를 짝하여 그 사람에게 의탁하고서도 마침내 후사가 없었으니 천도(天道)가 무지하다 함이 어찌 헛말이라 하겠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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