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소재(素材)와 구성(構成) ◈
카탈로그   본문  
1939.3.9
채만식
1
2. 素材와 構成——民村의「苗木」과 南天의 「綠星堂」
 
 
2
민촌 것으로는「묘목」을 먼저 읽었다.『조선문학』지에 실리는 장편의 인물들을 그대로 이식을 해놓은 감이 없지 않으나 그야 흉할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도대체 아무리 양심과 이상이 불타기로소니 그렇게도 옹색스럽게 억지를 써서 소설을 꾸미지 않고는 안되는 법인지 모르겠다. 이상주의 소설이 흔히 보면 대개 그 이상하는 인물들의 성격이 갈팡질 팡, 작자의 편할 대로 기계인형 놀듯 하기, 아니면 다분히 인간성이 박 탈되는 폐단이 많기야 하지만, 그렇더라도 분수가 있지 ‘영수’ ‘영순’ 그게 모두 어디서 생긴 반인반신(半人半神)들일까.
 
3
작자의 가슴 속에다가는 육조(六曹)를 배포했는지 몰라도「묘목」은 다 직해야 어떤 장편이라도 쓰려고 플랜을 초하다가 내버린 휴지쪽.
 
4
석양때 골목 밖에서 동네 아이들이 장님잡기를 하고 놀았다. 그러다 가 하나씩 둘씩 혹은 저녁밥을 먹으려 혹은 애기라도 업어주려 뿔뿔이 죄다 흩져 가버렸다. 그리고는 장님이 되었던 아이 하나만 시방 눈을 가린 채 혼자서 더듬더듬 더듬고 돌아다닌다.
 
5
이 혼자 남아서 눈을 가리고 더듬는 아이를 민촌에, 다른 아이들을 과거 경향문학 시절의 지도이론에, 이렇게 비유를 한다고 그것이 악담은 아닐 것이다.
 
6
같은 솜씨지만「묘목」에 비하여「수석(燧石)」은 그래도 훨씬 힘을 들인 자취가 보이기는 한다. 그러나 주인공 ‘나’를 통해서 보이는 작자의 치기와 상식적인 감각은 여전히 고색이 창연하다.
 
7
‘나’의 그 양심적인 것만은 더우기 직업을 얻자고 지조라면 남의것까지 꾸어다가라도 팔아먹으려 드는 세상이라 한결 더 반갑다. 그렇지만 무인(戊寅) ‧ 기묘(己卯)의 ‘나’는 훨씬 감성이 날카롭고 지각이 침착하 지「수석」‘나’처럼 그렇게 감각이 진부하고 치기만만하고 하지를 않다.
 
8
그리고 이 소설은 맨 끝엣 대목의 사건이 테마가 되어 전면에 나타나고 전반(前半)의 이야기는 차라리 에피소드로 최급이 되었어야 할 것이 아닌가 한다.
 
9
남천의「녹성당(錄星堂)」을 읽고 나서 가슴이 뿌듯했는데 마침 같은 『문장(文章)』지의 김교환(金敎煥)씨의 시「제오운명송(第五運命頌)」을 무심코 읽다가 “진리는 어느 시야에 나부끼던 전설이든고”에 이르러서는 그만 울고 싶었다. 참으로 그 당절(當節)에 비하면 시방은 “……살았다 는 은총이 굴레같이 어깨를……”누른다.
 
10
「녹성당」을 처음 나는 태원(泰遠)의『천변풍경(川邊風景)』같은 것을 쓰지나 않나 했었다. 작자는 분명 그것이 흥이 나서 주욱 그렇게 천변 풍경 아닌 상가(商街) 풍경을 그려나가다가 중간에서 퍼뜩 정신이 들었던 모양이다. 그러나 정신이 들어가지고 거기서 얼른 붓끝을 돌리기는 했어도 하나의 단편소설로는(구성에 있어서) 이미 건지기 어려운 파탄 을 저지르고 말았다.
 
11
이 소설은 그렇게 전후가 색깔 다른 두 토막으로 갈려졌을 뿐만 아니라 작자가(고의겠지만) 하도 지벅지벅 만져놓아서 여간 정신을 차리지 않고는 갈피를 잡을 수가 없다.
 
12
또 그것이 남천의 주장인 자기고발의 투인지는 모르겠어도 그렇다면 이러한 경우의 ‘자기’ 즉 박성운(朴成雲)은 고발이 너무 지나쳐 불필요 한 ‘햄릿’이 되어가지고 완연히 고발을 위한 고발인 혐의가 없지 않다.
 
13
따라서 이 소설은 소설로서는 그다지 높이 평가할 수가 없을 것이다.
【원문】소재(素材)와 구성(構成)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평론〕
▪ 분류 : 근/현대 수필
▪ 최근 3개월 조회수 : 10
- 전체 순위 : 4453 위 (3 등급)
- 분류 순위 : 903 위 / 1821 작품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 소재와 구성 [제목]
 
  채만식(蔡萬植) [저자]
 
  # 동아일보 [출처]
 
  1939년 [발표]
 
  평론(評論) [분류]
 
  # 문학평론 [분류]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문학 > 한국문학 > 근/현대 수필 카탈로그   본문   한글 
◈ 소재(素材)와 구성(構成)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2년 03월 2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