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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성서 수원(水原)이 八十리라 거기서 또다시 八九十리 떡전거리(餅店), 오산(烏山) 장터를 지나 진위(振威) 읍내에서 다시 남으로 내려가면 평택(平澤)이라는 고을이 있었으니 예전은 충청도였지만 지금은 경기도 땅 삼남(三南)에 통하는 대로변으로서 앞으로 소사(素沙)벌 넓은 들판을 끌어안고 아래로는 능수버들이 봄마다 느러지는 천안삼거리(天安三巨里)로 통해있으니 조그만 고을일망정 무던히 긴요한 땅에 있는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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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는 화평하고 인민은 성덕을 노래하던 요순건곤의 무사태평하던 시절에 가을추수를 막 드리 쌓아 집집마다 노적떼미요 창고마다 볏섬이라, 봄, 여름, 가을에 애써 일하던 시골 농군들은 一년 一차 한가한 때를 만났다고 뜨뜻한 사랑방에서 담배 연기를 푹푹 피우며 언문 아는 머슴을 가리어 내어 까므라 끄므락 희미한 등잔 밑에서 밤마다 밤마다 특청 재청으로 심청전 춘향전을 소리 높여 읽을 제 마굿간의 여물 먹는 송아지도 잠을 들고 먼촌에 개짖는 소리도 없이 고요한 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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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를 보되 알성급제 도장원에 첫자리를 잡아 입신양명하여 보겠다고 동리 동리마다 양반의 서당에서는 머리꼬리를 느리운 도련님 꼬투상투에 관대가리를 뒤집어 쓰고 흥이 겨워라고 밤 깊어가는 줄도 모르고 몸뚱이를 흔들며 공자왈 맹자왈을 초성 좋게 외우던 그 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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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깊은 겨울철! 설날도 불과 며칠! 철모르는 아이들은 엄마 아빠 설 때가 몇 밤이나 자면 온다우 하고 기다리는 섣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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풀풀 날리는 눈이 한자 또 두자 소사벌 넓은 곳도 은화에 파묻치고 마을마다 봉오리마다 눈에 쌓여서 아무리해도 일없는 태평건곤이라는 것을 잘도 나타내고 있었것만 별안간 맵살스런 북쪽 바람이 쌀쌀하게도 휘모라쳐 불어 천지를 분간도 못하게 눈보라 때리던 그 순간에는 어쩐지 지금껏 평화하던 곳에 무슨 소란이 일어날듯 고요히 잠들은 평지에 무슨 풍파가 기어코 생길 것 같이만 사람 사람의 머리에 생각이 떠오르게 되었다.
9
인조 대왕(仁祖大王) 十四年 병자 十二月 九日에 북쪽으부터 十三만 대병을 거느리고 압록강을 건너 조선으로 침입한 적병이 있으니 그는 만주에서 새로 몸을 일으킨 황태극(皇太極)이란 괴걸이 스스로 황제위에 나아가 국호를 대청(大淸)이라 하고 용골대(龍骨大) 마보대(馬保大) 두 사신을 보내어 조선에 국서를 가지고 왔으나 말이 심히 오만무례한 지라 조정에서는 그를 받지 아니하고 거절하여 버렸더니, 청주— 거기에 크게 분노하여 그와 같이 대병을 거느리고 불의에 침노하여 들어옴이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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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주— 대병을 친히 거느리고 제장을 독촉하여 불과 十여 일만에 샛길로 한성을 직향하여 올라오니 불의에 대변을 당한 만조상하는 크게 놀래어 어찌 할 줄을 모르다가 일이 심히 위급하므로 어쩔 수 없이 모모 대신 등으로 왕자와 빈궁과 나라 사당을 모시고 강화도(江華島)로 보내고 인조께서는 적군의 전통을 피하여 남한산성(南漢山城)으로 피난하여 가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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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자 청주— 곧 선봉의 뒤를 따라 대장 담태(譚泰)로 하여금 한성에 들어옴에 한성이 이미 함락되고 다시 한강을 건너 남한山성을 핍박ㅎ게 되며 적군은 각기 대를 나누어 강화를 엄습하고 각지로 노략을 하게 되니 그때 각 도 관병이 간곡한 군왕의 조서를 받들고 응원병을 일으키었으나 한곳도 승리를 보지 못하고 거의 패몰되매 적세는 날로 떨치고 각지 도성이 함락ㅎ게 되어 왕자와 묘사가 사로잡히고 대관과 양면이 무수한 참살을 당하고 남한산 대가의 피난하신 곳도 군량이 떨어지고 병졸이 얼고 주리어 목숨이 경각에 달린지라 그렇게 지나기 四十여 일을 하니 그의 참혹한 형상은 귀로 참아 들을 수 없고 눈으로 참아 볼 수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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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추의 한사요 백세의 수치로되 대가의 위난이 조석에 있고 인민의 도탄이 극도에 달한지라 부득이 인조께서 청주와 만나 강화를 하고 겨우 큰 화를 면ㅎ게 되니 참혹한 역사— 임진란에 버금할 만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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섣달 정월 반가운 때를 이와 같이 소란 참혹하게 지나니 반도강산의 그때 정상이야 어찌 옛일이라 우리 기억에 사라졌을 이가 있으랴. 질거워야 할 그때 우리 조상들은 울음의 바다 눈물의 바다에서 헤매이게 되었으니 그중에서 한마디 간단한 이 애처로운 미담을 여기 소개나 하여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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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자호란이 막 일어나기 전 얼마 아니하여 평택 땅에 한 선비가 있었으니 성은 신씨(申氏)요 이름은 광철(光徹)이라 사사일이 있어 황해도 평산(平山) 그의 관향인 곳에 갔다가 미처 돌아오지 못하여 불의에 난리가 일어나게 된지라 사납고 무지한 호병이 연로각지에 충만ㅎ게 되었으니 어찌 능히 필부단신으로 몸을 빠져 그곳을 통과하여 올 수 있으리요. 그 아내 심씨(沈氏)— 홀로 집에 있어 멀리 간 남편의 돌아오기만 주야로 기다리고 있었으나 가신 임의 소식은 묘연하고 난리의 소문만 소란ㅎ게 들려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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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마침 심씨의 친정어머니 되는 송씨(宋氏)는 다만 외아들 하나를 다리고 있다가 그 아들이 나라에 쫓아 남한산성에 가서 있게 되매 의탁할 곳이 없으므로 부득이 그 딸의 집 심씨에게 와서 외로운 몸을 의지하고 있을 때 적군의 떼가 사면팔방으로 침범하여 민간에 노략질하기 수가 없는지라. 심씨— 스스로 생각하기를 먼데 가신 남편이 돌아오기도 전에 되놈들이 만일 졸지에 대들으면 나의 한 몸은 죽음으로써 족하다 하려니와 늙으신 어머니를 장차 어찌 하리요 하고 두 가지 걱정에 마음이 조리어 날마다 하늘을 우러러 지성으로 기도하며 남편의 안전히 돌아오기와 一가의 무사하기만 바라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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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남편의 소식은 날이 가고 날이 올쑤록 망연하고 울며불며 피난하는 백성은 이웃집에도 날로 늘어가는 지라 심씨의 형 되는 성부인(成夫人)이 역시 그 집에 와 있다가 일이 날로 위급해 옴을 보고 쫓아 홍주(洪州)로 피난을 갈쌔 가만히 그 동생을 불러 말하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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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자씨(동생의 남편)께서 멀리 가시어 돌아오시지 아니하니 남자의 몸도 아니요 연약한 여자의 몸으로 혼자 이곳에 있다가는 필연코 되놈들에게 화를 면ㅎ지 못할 것이니 나와 같이 가서 어린것들의 목숨이나 보존하여 후일을 기다리는 것이 옳지 않은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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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위로 겸 권고를 간곡히 하거늘 심씨 그 말을 듣고 울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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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님! 형님의 말씀이 또한 옳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마는 평산(平山)은 되놈이 들어오는 요로라 남편의 생사를 알 길조차 바이 없으니 저 혼자 목숨을 살겠다고 그의 소식도 듣기 전에 피난을 가겠읍니까? 그것은 내 몸이 죽고 내 뼈가 갈릴 찌언정 참아 인정상 하지 못할 노릇이로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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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니 성부인이 재삼 권유하여 그렇지 아니한 것을 말하나 종시 듣지 않는 지라 성부인은 탄식을 길게 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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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네의 뜻이 그와 같이 굳을진대 어찌 하는 수 없으니 자네 아들이나 하나 나를 주어 신씨 집안의 혈육이나 보존하게 하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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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니 심씨 마지못하여 그 큰아들을 내어 주니 그 아들의 나이 겨우 다섯 살이라 그 이모와 외조모를 따라 홍주로 가게 되었다. 적군이 팔로에 흩어져있는 이때에 멀리 간 남편의 소식을 알 길이 없고 사랑하는 어린 자식을 다시 먼 땅으로 떼어 보낼 때 그의 안부를 또한 예측ㅎ기 어려운지라 그의 가슴이 과연 얼마나 싸여졌으랴. 그의 눈물이 얼마나 쏟아졌으랴. 죽을지 살지 앞일을 알 수 없는 심씨는 어머니와 형에게 어린 아들을 딸리어 보내고 텡 비인 집안에 혼자서 남편 오기를 기다리며 一행의 무사ㅎ기를 주야로 물을 떠다 놓고 북두칠성께 축원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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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지섣달 설한풍에라야 송백의 절개가 높은 줄을 알고 위급험난 죽을 고비에서라야 인정의 지극한 것을 아는 것이다. 평상시에 웃음을 웃어 남편의 환심을 사는 것이 부부의 사랑이랴. 푸근푸근한 비단이불 속에서만 아내의 몸을 얼싸안는 것이 부부의 지정이랴 죽을 땅 죽을 곳 죽을 고비에서도 오직 심씨만은 그 남편을 버리지 아니하고 혼자서 기다리고 있었다. 그나마도 이웃 고을 이웃 동리 이웃집에서는 부모를 버리고 자식을 버리고 남편을 버리고 아내를 버리고 형을 버리고 아우를 버리고 허덕지덕 사면팔방으로 정처도 없이 제각기 살길을 찾아 피난하는 판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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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성이면 감천!』 이것이 오직 말뿐이랴. 심씨가 부인에게 늙은 어머니와 어린 아들을 딸리어 홍주로 가게한 후 바로 며칠이 아니 되어 오직 죽은 줄로만 알고 있던 그의 남편 신광철은 무사히 적군의 틈을 타서 샛길로 자기 고향을 찾아 돌아 왔다 심씨의 반가운 눈물 광철의 감격한 눈물은 그때야말로 있는 대로 쏟아지고 말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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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난리는 위급하고 약한 여자 늙으신 부모 어린 자식의 안부가 인제는 궁금하고도 염려되어 한시도 머므를 수가 없는지라 광철이 돌아오던 그날 바로 홍주로 간 一행을 뒤쫓아 갈쌔 허둥지둥 길을 재촉하여 아산(牙山) 땅을 지나게 되니 별안간 도중에서 적군이 달려들어 앞을 막게 되는지라 一행은 풍비박산 사방으로 흩어져 각기 피난ㅎ게 될쌔 심씨— 젖먹이 아이를 안고 계집종 한 사람과 수풀에 몸을 숨키고 있으면서도 一행을 서로 잊어버릴까 염려하여 머리를 들어 사면으로 엿보아 망을 보고 있더니 그때에 마침 그의 어머니 송씨가 불행하게도 되놈에게 붙잡히어 늙은 몸으로 능히 저항하지도 못하고 무참하게도 그의 목숨이 경각에 있는지라 그것을 본 그 찰라에 심씨의 눈에서는 아지 못하는 무슨 빛이 번쩍이었다. 심씨의 귀에는 아지 못하는 무슨 소리가 들리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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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씨는 황망히 안았던 아이를 같이 숨었던 계집종에게 내어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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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얘— 일이 급하다. 시각을 머므를 수 없고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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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몸을 나는 듯이 번득이어 적군에게 붙잡힌 그 어머니를 붙들어 안고 통곡하며 적군을 향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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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어머니를 죽일 터이거든 너의들은 나를 죽여 다오 그리고 그 대신 우리 어머니를 살려 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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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니 적군이 크게 놀래어 마침내 그 어머니를 놓아주고 억지로 심씨를 붙들어 말에 태워 가지고 가니, 심씨— 이미 각오한 바— 있는 지라 추호인들 무지한 되놈에게 깨끗한 절개를 굽힐 소냐. 말 위에서 대성통곡하며 적군을 꾸짖기 무수히 하니 호병이 마침내 어찌할 줄을 모르다가 꾸짖는 소리 입에서 떨어지지 아니하매 심씨를 칼로 난자하여 필경은 마상의 송장이 되고 말았다. 호병이 물러간 후 숨었던 一행은 다시 나와 각히 행방을 찾았으나 심씨는 이미 노상 고혼이 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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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은들 소용이 있으랴 한탄한들 어이 미치리요. 남편을 위하여 죽음을 각오하고 있었던 심씨는 어머니를 위하여 위급한 자리에서 바꾸어 죽고 말았다. 죽음이 쉽다 하면 노끈 한 바람에도 칼날 한 개에도 목숨을 끊을 수는 있는 것이다. 그러나 김씨의 죽음은 그렇게 쉬운 죽음이 아니었다. 충효로운 죽음 거기에 어려운 것이 있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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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남편 광철은 슬픔을 참지 못하여 심씨의 시체를 거두어 행구 중에 넣은 의복과 이블로 싸서 동리 옆에 초빈을 하여 두었다가 난리가 평정된 후 아산 선영 하에 안장하니 그때 심씨의 나이 아주 갓 젊은 설흔한 살! 단순홍안 바야흐로 꽃다운 시절이요. 그 젖먹이 아이는 난지 겨우 반년이라 열흘이 못되어 또한 죽고 말으니 세상에 비참한 경상이 이보다 지나는 일이 또 있으랴. 그 후 이 일이 나라에 들리매 특히 그 절개와 효성을 표창하고 정문을 세워주니 그문 현판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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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녀 가선대부 신광철지처 심씨지려(烈女 嘉善大夫 申光徹之妻 沈氏之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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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은 헛된 전설도 아니요 만들어 쓴 이야기도 아니다. 역력히 실제로 있던 참 사실이다. 내 말이 거즛이라 하거던 평택을 지나는 사람은 그의 정문을 정식으로 한번 찾아보라. 내의 말이 거짓 아님을 알 것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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