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한글(고어) 
◈ 구운몽 (九雲夢) ◈
《해설》   목차 (총 : 2권)     처음◀ 1권 다음

      해     설

다음 완판본은 2권 2책으로 된 국문 목판본이다. 그 판각 연도는 이 책 상권말에 ‘임술맹추’라는 기록으로 볼 때, 철종 13년(1862) 봄이 될 것이다. 또한 이 책의 판각 연도가 1892년이고, 역시 고어투가 군데군데 보이는 것으로 보아 이 책의 성립 시기는 경판본과 같이 역시 19세기 초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 책의 상권은 55장, 하권은 50장, 도합 105장으로 되어 있으며, 그 체재는 세로가 21cm, 가로가 17cm, 매장 13행, 매행 17자 내지 21자이며 분장(分章)은 전혀 없으나 분장될 만한 곳에 ‘각설이라’를 임의로 삽입해 놓고 있다. 내용의 체재로 말하면, 다른 국문본에 비하여 축약된 곳이 곳곳에 보이지만, 자매본인 경판본보다 훨씬 풍부하며, 구성에 있어서도 경판본에 비하여 비교적 잘 짜여져 있다. 아울러 이 책의 내용은 표현상 한국미를 자아내게 하고 토속적 표현이 많다. 이 책의 텍스트는 한문으로 된 을사본으로 추정된다.
 
다음 참고로 이번 책에는 원래 계획과는 다르게 분량상 싣지는 못했지만, 위 두 본과 좋은 대비를 이루는 경판본에 대해 간략히 언급하는 것으로 논의를 맺을까 한다. 경판본은 1권 1책으로 된 국문 목판본으로 완판본과 대를 이루고 있는 자매본에 해당된다. 이 책의 체재로 말하면, 세로가 28.5cm, 가로가 19.5cm이고, 장수는 32장, 매장 13행, 매행 24자 내외로 장(章)도 나누어져 있지 않고 연철(連綴)되었으며, 필체는 행서로 읽기에 좀 거북스럽다. 이 경판본은 <구운몽> 이본 가운데 가장 간략화한 것이 특색이라 할 수 있으나, 완판본에 비하여 무질서한 편이다. 더구나 시, 상소문 따위는 전혀 볼 수가 없다. 말하자면 갱개본(梗槪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이 경판본이 언제 판각되었는지는 확적하게 알 수 없으나, 이 책 가운데 비교적 고어투가 군데군데 보이는 것으로 보아 완판본과 같이 적어도 19세기 초엽에는 성립되지 않았는가 추측된다. 그리고 이 책의 문체는 역어체로 그 대본은 한문본 가운데 노존본이다.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고대소설〕
▪ 분류 : 고전 소설
▪ 최근 3개월 조회수 : 1257
- 전체 순위 : 22 위 (1 등급)
- 분류 순위 : 2 위 / 137 작품
지식지도 보기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106) 운현궁의 봄
• (46) 삼대(三代)
• (35) 날개
• (25)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구운몽(九雲夢) [제목]
 
  김만중(金萬重) [저자]
 
  고대 소설(古代小說) [분류]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김만중의 소설 (구운몽)
목록 참조
참조 :
【전문】사씨남정기
외부 참조
 
백과사전 으로 가기
▣ 인용 디렉터리
☞ [인물] 김만중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문학 > 한국문학 > 고전 소설 《해설》   목차 (총 : 2권)     처음◀ 1권 다음 한글  한글(고어) 
◈ 구운몽 (九雲夢)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1년 03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