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원문/전문 > 고전 > 한국고전 > 어문/학습/예술 한글(고어)  본문

◈ 御製訓書諺解 (어제 훈서 언해) ◈

《해설》목차  1권  2권 

      해     설

1. 영조-- 어제 훈서 언해

 
1. 이 책은 정신문화연구원 소장(규장각본) 소령진강류 2-1904로 분류되어 있는 언해본이다.
 
2. 책 표지에 영조라고 명기되어 있어 영조 이후에 간행된 책으로 보이며, 판본은 목판본이다.
 
3. 본문 구성은 ‘재실편록 심도장판’(성도교 도해,성도교 도설해), ‘어제 훈서 언해(훈서를 지은 까닭, 경천,애민, 례신)’, ‘어제 가색편 부’로 되어 있다.
 
4. ‘어제 훈서 언해’의 끝 부분에는 ‘복(嗣服) 후 삼십 이년 병자 계하 칠일의 쓰노라’라는 구절이 있어 이 연대에 대한 고찰이 필요하다.
 
5. 가색편부에는 훈서를 쓴 목적과 임금이 지은 한시가 함께 기록되어 있다. 이를 살펴볼 때 ‘어제훈서’는 영조 당시 영조가 후세 왕에게 경계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지은 책으로 추정할 수 있다.물론 원본 내용은 서지학적으로 좀더 고찰해볼 필요가 있으나, 언해본에서 균역 문제나 임금이 가져야 할 태도 등을 살펴본 점으로 볼 때, 영조가 직접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속대전, 시노비 문제 등도 언급됨)
카탈로그 로 가기
백과사전 으로 가기
▣ 인용 디렉터리
백과 참조
조선 영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 기본 정보
◈ 기본
영조(英祖) [저자]
 
◈ 참조
 
 
▣ 참조 정보 (쪽별)

  메인화면 (다빈치!지식놀이터) :: 다빈치! 원문/전문 > 고전 > 한국고전 > 어문/학습/예술 《해설》목차  1권  2권  한글(고어)  본문

◈ 御製訓書諺解 (어제 훈서 언해) ◈

©2004 General Libraries

페이지 최종 수정일: 2004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