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갑진만필(甲辰漫筆) 36절 ◈
카탈로그   본문  
윤국형(尹國馨)
1
鄭景任 經世 於戊申間。爲大邱府使。當新政之初。極論時政之弊。天威甚嚴。至欲加罪。而大臣啓之只罷。己酉還敍。以聖節上使。赴京呈文。多買火藥而來。並副使呂裕吉。論賞陞嘉善。蓋數年前。鄭協李尙信爲上副使。以多買火藥之賞。幷陞嘉善。亦依其例也。罪廢之餘。有此增秩。人所未料。職秩陞降。實若有命存焉。未閱月。又除大司成。
 

 
2
정경임(鄭景任 경세(經世))은 무신년 무렵에 대구 부사(大丘府使)로 있었다. 새로운 왕(광해군)의 정사 초기에 시정의 폐단을 극론하였더니, 임금이 매우 엄격하여 죄를 주려고까지 하였는데, 대신이 아뢰어 파직에서 그쳤다. 기유년에 다시 서용되어 성절상사(聖節上使)로 북경에 가서 글을 올려 화약을 많이 사 가지고 왔기 때문에 부사 여유길(呂裕吉)과 함께 논상되어 가선대부에 올랐다. 이것은 수년 전에 정협(鄭協)과 이상신(李尙信)이 상사와 부사가 되어 화약을 많이 사 온 상으로 모두 가선대부에 올랐으니, 이 또한 전례에 의한 것이다.
 
3
그러나 파직된 뒤에 이처럼 등급이 올려지는 것은 사람들이 헤아리지 못한 바이니, 등급이 오르내리는 것은 실로 운수가 있는 것 같다. 한 달도 지나지 않아서 또 대사성에 제수되었다.
【원문】갑진만필(甲辰漫筆) 36절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미분류〕
▪ 분류 : 총서
▪ 최근 3개월 조회수 : 8
- 전체 순위 : 5378 위 (4 등급)
- 분류 순위 : 47 위 / 82 작품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갑진만필(甲辰漫筆) [제목]
 
◈ 참조
  1608년
 
 
  # 여유길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고전 > 한국고전 > 총서 카탈로그   본문   한글 
◈ 갑진만필(甲辰漫筆) 36절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1년 04월 2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