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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37.5.25
김남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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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수업』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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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촌 이기영 씨의 건실한 사실주의 문학은「고향」을 거쳐서 한 개의 노선을 문학사상에 획연(劃然)히 그어 놓은 일방(一方), 씨의 문학은 다른 또 한 개의 ‘장르’를 지요(摯拗, 執拗의 오식인 듯 - 편집자)하게 추급(追及)하여 사실주의 문학의 다양화에 분투기를 게을리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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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것은 씨의 문학 생활 기초로부터 면면한 줄을 끌고 금일에 이르러서, 그 십 년에 이르는 장구한 행정(行程) 위에서 「박선생」「전도사와 외교원」 「쥐 이야기」「남경충의 총동원」등을 우리에게 보내 주고 있거니와 지금 단행본으로 되어 우리의 손에 들려 있는 『인간 수업』은 이 노선이 도달한 최고의 지점이며 동시에 조선의 문학이 소지할 수 있는 최초의 거대한 풍자문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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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수업』의 작자가 2년 가까운 옥중 생활의 속에서 면밀한 사색을 통하여 도달한 야심은 그의 풍자 문학을 16세기 서반아 문학이 낳은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에 비견된느 위대한 계〇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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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컨대 씨가 다년간의 풍자 문학의 수련 도상에서 얻은 바는 진정한 유우머는 현실을 떠나서는 존재할 수 없고, 그 현실의 극치에서 풍자를 발견하는 길은 이얼리스틱한 창작 방법에 의하여만 가능할 것이며, 만일 이 길을 세르반테스의 방향에서 일층 더 높이 앙앙시킬 수 있다면은, 이렇게 하여 소산되는 문학은 한낱 문학적‘형식’의 다양화에 공헌할 뿐만 아니라, 지금과 같은 전환기의 시대가 응당히 가져야 할 최고의 문학이 될 수 있으리라는 굳은 신조이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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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작자가 그의 소설의 주인공을 어떠한 인간적 전형을 가지고 설정한다고 하여도 그것은 그의 자유일는지 모른다. 그러므로 이씨가‘현호’를 이러한‘변인형(變人型)’에서 설정한 것에 대하여 그의 정부(正否)를 논의하는 것보다도, 주인공이 봉착하고 그와 교섭하는 시민적 생활의 비속성이 얼마나 리얼리스틱하게 묘파되었는가가 문제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한다면 우리는 세르반테스가 그의 주인공으로 하여금 현실을 세계를 여행시킨 데 대하여 우리의 작가가 현호를 겨우 관념의 세계에 향해시킴에 불과하였다는 것을 깨달음에 이를 것이다. 현호는 시민 세계의 현실을 샅샅이‘행동’하는 것보다 관념의 세계에서 회화(會話)하고‘교설(敎說)’하기를 더 많이 하였다. 이것은 확실히 이 작품의 사실성을 저하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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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 키호테가 기사로 무장하고 나서는 것은 기사 계급을 재흥하려는 때문이었는데, 이씨의 현호가 사모각대(紗帽角帶)를 한 것은 봉건 사회를 재래시키고자 하였음인가. 전자는 기사 계급의 최후의 광신자인데 반하여, 현호는 적어도 시민 사회의 비판자로 설정된 것은 작자는 잊어 버리지 아니하였는가. 시민사회의 비판자가 봉건 사회의 의장(衣裝)을 몸에다 두른 것은 이 소설의 풍자성을 감쇄(減殺)하고 있다. 다시 이러한 실패는 박의사의 누이 ‘경애’로 하여금 현호를 연모케 한 것에서도 폭로되어 있다. 이얼리스트의 붓은 응당 현호로 하여금 피녀(彼女)를 일방적으로 연모시키어야 할 것 이었다. 돈 키호테는 추하게 생긴 농부 트보소를 귀부인인 것처럼 숭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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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러한 적은 결함에도 불구하고 현호와 그의 처 순복이와의 생활을 통하여 현대 신여성의 비속성을 폭로한 것 같은 것은 통렬하기 짝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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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 이야기를 기록할 수 없으나『인간 수업』은 우리들에게 대단히 흥미있는 토론 문제를 제공할 뿐 아니라 시민 사회에 던지는 최대의 문학적 폭탄임에 들림없을 것이다. 〔발행소 경성부(京城府) 견지성(堅志町) 110 태양사 진체(振替) 구좌 경성 27221번 정가 1원 60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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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일보』, 1937년 5월 25일. ‘신간평’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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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남천(金南天)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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