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한글 
◈ 봄! 봄! 봄! ◈
카탈로그   본문  
1926.4
방정환
목   차
[숨기기]
1
봄! 봄! 봄!
 
 
 

1. 종달새

 
3
점점 동편 하늘이 밝아졌다.
 
4
태양은 우선 검푸른 하늘에 새벽 별을 싸고 있는 부드러운 구름에 맨 첫 번 빛을 보냈다. 보랏빛 컴컴한 고랑에 무언지 움직이고 있다. 종달새 양주(부부)가 어젯밤 거기서 자고 있었던 것이다.
 
5
남편 종달새가 먼저 높은 공중에 날아 올랐다. 아내도 뒤를 따라 올라가서 아침 인사를 하고, 고향에 돌아온 기쁜 인사도 하였다.
 
6
종달새는 바로 어저께 돌아온 것이었다. 작년 시월에 동무들 틈에 끼어서 남쪽의 따뜻한 나라에 가셨다가…….
 
7
아직 숲 속에서 노래를 부르는 패들은 아무도 돌아오지 않았다. 꾀꼬리는 물론이요, 제비도 아직 오지 않았다.
 
8
종달새만이 먼저 온 것이다.
 
9
이제 종달새는 노래 부르면서 공중으로 올라갔다. 기운좋게 빙빙 돌면서 점점 높이 올라간다. 높이 높이 훨씬 높이 구름 속에까지 올라가서 보이지 않는다. 그러나, 그 귀여운 노랫소리는 분명히 들려 나온다.
 
10
해가 솟는다. 그 따뜻한 광선은 들을 비추면서 봄이 온다는 것을 외치는 것 같다.
 
11
종달새는 봄의 앞잡이 전령꾼이다.
 
 
 

2. 봄

 
13
부는 바람도 부드러워졌습니다. 해도 점점 길어집니다. 눈은 사라지고 얼음도 녹았습니다.
 
14
푸른 새싹은 트고, 꽃은 피기 시작했습니다. 꿀벌은 그 집에서 나와서 꽃을 찾아다니며, 꿀을 만들려고 꽃물을 빱니다.
 
15
새끼 양은 기쁜 듯이 풀밭으로 뛰어다닙니다. 색시들은 꽃씨를 뿌리고, 농부는 과목나무를 가꾸어 주고, 밭에는 여러 가지 씨를 뿌립니다.
 
16
제비도 돌아왔습니다. 새들은 모두 보금자리를 새로 짓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모두 좋은 소리로 노래를 부르는 것을 들으면 봄처럼 좋은 때는 없다고 하고 싶게 됩니다. 자, 우리들도 봄을 맞으러 나아갑시다.
 
 
 

3. 꽃 재배

 
18
“자아 봄이다! 꽃씨를 뿌려야지……!”
 
19
이 집 저 집에서 모두 이런 말을 하면서, 봄비에 땅이 누그러지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20
비가 왔습니다. 비단실같이 좋은 비가 한나절 와서 지붕도 축이고, 나뭇가지도 축이고, 잔디도 축이고, 땅도 축였습니다. 기다리는 사람들이 모두 나서서, 비 뒤의 햇볕을 쪼이면서 자기가 각각 좋아하는 꽃씨를 심었습니다. 뒷집 할머니도 심으시고, 앞집 색시도 심고, 우리 집 어머니도 오빠와 함께 마당 앞에 심으셨습니다.
 
21
전에 없던 재미와 기쁨이 꽃 심는 사람들에게 생겼습니다. 오늘 조금, 내일 조금, 파랗게 자라나는 어린 싹을 보느라고 바쁜 일도 잊어버릴 지경입니다.
 
22
그 파란 싹이 얼마나 자라서 어떤 꽃이 필는지, 그것을 기다리는 데에 그들의 기쁨이 있고 희망이 있습니다. 따뜻한 봄볕이 날마다 그 싹을 비추어 주고 가끔가끔 봄비가 그 싹을 축여 줍니다.
 
23
얼마 아니 있어서, 그들의 사랑하는 꽃이 어여쁘게 피어나겠지요. 자기가 심고, 자기가 길러서, 자기가 피워논 아름다운 꽃의 향내를 맡게 될 때, 그들의 마음이 얼마나 기쁘고 즐겁겠습니까!
 
24
우리도 단 한 포기라도 우리의 꽃을 심읍시다.
 
 
25
〈《어린이》 4권 4호, 1926년 4월호, 편집인〉
【원문】봄! 봄! 봄!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여러분의 댓글이 지식지도를 만듭니다. 글쓰기
〔수필〕
▪ 분류 : 근/현대 수필
▪ 최근 3개월 조회수 : 6
- 전체 순위 : 5851 위 (4 등급)
- 분류 순위 : 1322 위 / 1835 작품
지식지도 보기
내서재 추천 : 0
▣ 함께 읽은 작품
(최근일주일간)
▣ 참조 지식지도
▣ 기본 정보
◈ 기본
  # 봄 봄 봄 [제목]
 
  방정환(方定煥) [저자]
 
  어린이(-) [출처]
 
  1926년 [발표]
 
  수필(隨筆) [분류]
 
◈ 참조
  봄(春)
 
  종다리(-)
 
▣ 참조 정보 (쪽별)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지식놀이터 :: 원문/전문 > 문학 > 한국문학 > 근/현대 수필 카탈로그   본문   한글 
◈ 봄! 봄! 봄! ◈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 : 2023년 01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