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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태리 영화와 여배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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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6.6
박인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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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리 영화와 여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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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이태리 영화의 성공은 절반은 여배우들의 힘이고 그들은 하룻밤에 세계적인 스타가 되었다 . 이태리 영화가 성공한 이유의 다른 절반은 아름다운 여성을 발견하고 카메라(원문에는 ‘아메리’로 되어 있으나 문맥상 ‘카메라’의 잘못된 표기로 보임 ─ 편집자) 앞에서 그들의 동작을 하나하나씩 지도하고 그리고 여러 번에 걸쳐서 다른 더 매력이 있는 여성의 목소리를 에프레코(후에 녹음한다는 뜻)하는 영화감독의 수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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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감독의 한 사람인 에마누엘 카스트 씨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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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은 아름다운 꽃이라면 보자마자 꺾어둡니다. 오피스에서도 상점에서도 공장에서도 농원으로부터라도 또는 길거리에서라도 꺾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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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정도로 이태리 영화에서는 여배우가 소중하여 세계 영화 수출에 있어 영국, 불란서를 능가하고 아메리카의 다음가는 제2위에 약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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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상으로 말하면 이태리에서는 1948년에는 극영화 54편을 만들었는데 1953년에는 극영화 145편, 기록영화 400편, 뉴스 영화 370편으로 약진하고, 1,700편 이상의 프린트를 85개국에 수출했는데 그 중의 3분의 1은 색채영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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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는 이 정도로 하고 이태리 영화를 성공시킨 일반의 이유, 즉 아름다운 여배우는 어떻게 탄생되는지를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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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리는 미인 콘테스트의 나라이다. 젊은 여성의 대부분이 미스 이태리가 아니면 적어도 미스 로마가 되고 싶다고 꿈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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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 콘테스트라는 것은 세계 일반으로 특히 영화감독들에게 여성의 재색의 전부를 나타내는 찬스를 준다. 1946년의 미스 로마는 참으로 아름답고 신체가 튼튼하였다. 이것이 그 후 유명하게 된 실바나 망가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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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를 비롯해서 지나 롤로브리지다, 실바나 팜파니니, 소피아 로렌, 루시아 보제, 지안나 마리아 카날레, 홀뷔이나 프랑코 등도 미스 이태리가 아니면 미스 로마의 영관(榮冠)을 받은 후 스타로 된 사람들이다. 오늘의 이태리 여배우들 중에서 미인 콘테스트의 우승자가 아닌 사람은 겨우 에레노 라 로시 도라고, 로사나 포데스타, 레아 파도바니의 세 사람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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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참고삼아 바스트, 웨스트, 히프 등으로써 이태리 여배우를 미로의 비너스와 비교하여 보면 다음과 같이 된다.(단위 ─ 인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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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너스   망가노   팜파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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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스트     37     36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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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스트     26     25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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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프      38     35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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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피트)   5.4     5.6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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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인 콘테스트는 별로 하더라도 이들 스타들은 어떻게 해서 최고의 지위를 얻게 되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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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바나 망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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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세, 자색 눈, 밤색 머리, 시칠리아의 철도 공안관을 아버지로 어머니는 영국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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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46년 미스 로마의 영관을 획득한 후 영화계에 들어가 잠시 동안 바이플레이어(단역)을 하고 있다가 「쓰디쓴 쌀」에서 일약 스타로 되었다. 그의 특장은 곡선미, 그의 넘치는 것과 같은 육체감은 할리우드를 놀라게 했다. 그 후 「율리시즈」에 출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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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바나 팜파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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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의 눈, 검은 머리, 미인 콘테스트에서 우승하자마자 곧 영화계에 들어갔다. 그가 어떻게 영화계에서 성공했는지는 비너스와의 비교표를 보면 명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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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 롤로브리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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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라파 제일의 미녀라고 하는 그는 길거리를 걸어가다가 감독의 눈에 발견되어 어떤 영화에 단역을 얻고 배우로서의 스타트를 시작했다, 그러나 그가 오늘에 이른 것은 1947년 미스 로마가 된 이후의 일이다. 당년 27세 유고슬라비아인의 의사와 결혼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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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리 영화를 성공시킨 다른 절반의 이유, 훌륭한 감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쟁 말기까지 소급하지 않으면 안 된다. 당시 큰 스튜디오는 파괴되어 있지 않으면 군에 등용되어 쓸 수 있는 영화시설은 시대에서 뒤떨어진 낡아빠진 것밖에 없었다. 세트를 만들려고 해도 손쉽게 돈이 없다. 그래서 감독들은 그들의 영화의 대부분을 야외에서 촬영하고 자연의 세트를 쓰고 통행인을 엑스트라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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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때문에 제작비는 참으로 쌌고 또 그들은 거액의 샐러리를 요구하는 유명한 여배우를 쓰지 않고 무명의 아름다운 여성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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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들에게 연기가 없으면 어떻게 하느냐, 그래서 숙련한 감독의 훌륭한 수완과 훈련에 의해서 연기를 극복해 나갈 수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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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실을 그리는 영화를 억압하고 있었던 파시스트의 검열에서 해방된 감독들은 사회의 부정과 이태리가 제2차 세계대전에서 한 역할을 나타내려고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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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나타난 것이 「무방비 도시」, 「구두닦이」, 「자전거 도적」같은 훌륭한 것이며, 그들의 작품은 신선하고 그 자연스러운 리얼리즘은 돈을 많이 들인 온실에서 자란 할리우드의 작품과는 대조적인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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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메리카에서는 간혹 작품의 내용보다도 그 작품을 만드는 데 얼마만한 비용이 들었다는 것이 선전상에서는 중요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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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이태리 영화는 날로 약진하고 있다. 불과 10년 동안에 그들의 영화는 세계 제2위의 자리를 잡고 우리나라에서도 몇 사람의 이태리 영화감독과 망가노, 팜파니니, 지나 롤로브리지다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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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중해에 임하고 남부에 자리 잡은 기후청명, 풍물가경인 이태리에는 많은 미인들이 속출되고 이들은 이태리 영화를 장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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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작년의 눈[雪]이 금년의 눈으로 될 수는 없으나 각지에서의 미인 콘테스트가 계속되고 훌륭한 감독이 그 역량을 발휘하는 동안 이태리 영화는 약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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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여원』(1956. 6)
【원문】이태리 영화와 여배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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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인환(朴寅煥) [저자]
 
  여원(女苑) [출처]
 
  1956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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