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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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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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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데일리 연재] ‘해동 최고의 보물’로 칭송 받는 광개토대왕비…비문 해석 논쟁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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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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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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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용산 국립 중앙박물관에서 평소에 보기 힘든 10m 높이의 경북 상주의 용흥사 괘불(정식 명칭은 용흥사 삼불회 괘불탱:龍興寺 三佛會 掛佛幀, 보물 1374호)을 10월 28일까지 전시중이다. 334년 전인 1684년(숙종 10)에 만든 조선시대 괘불 중 가장 잘 보존되어 있고 색채와 선이 선명한 용흥사 괘불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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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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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명(1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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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강산의 각 사암(寺庵)을 두루 순례하고 서울로 돌아와 차분히 쉬면서, 그동안 추석 중추절을 보내고 나니, 북한땅에 남은 옛 조상님들의 고혼(孤魂)이 잠결에도 곁에 와 슬퍼함에 문득 마음을 다시 먹고 두루 여타(餘他)의 각 지방에 있는 사암(寺庵)을 찾아 불전(佛前)에라도 고혼(孤魂)을 달래지 않을 수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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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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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명(1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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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독일 문학은 현재 독일어를 사용하는 독일과 오스트리아, 스위스의 독일어권 지역에서 발생한 문학뿐만 아니라 과거에 독일어를 사용했던 지역의 문학도 포함된다. 1. 고대문학 - 독일문학의 뿌리 : 고대 게르만족들의 문학 • 「은박성서」: 게르만어로 씌여진 가장 오래된 된 문헌. 4세기에 기록된 것으로 고대 게르만어 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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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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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명(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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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애기산 봉우리에 한 엄마가 애기를 업고 있었다. 그런데 어느 장수가 그 애기 엄마가 힘이 장사라는 소문을 듣고 와서 얼마나 힘이 센지 보려고 밀었다. 애기는 떨어지고 애기 엄마만 바위 끝에 서 있게 되었다. 한이 맺힌 애기 엄마는 그 자리에 앉아 돌이 되었다. 이것이 ‘애기봉’이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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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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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명(1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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司馬遷《史記》 原文 강독, 부수적으로 (1)唐詩〈湖口望廬山瀑布水〉와 작자 張九齡 및 주요 단어(張九齡, 鄱陽湖, 廬山, 紅泉, 迢迢, 紫氛,灑落, 重雲, 虹蜺, 靈山, 氤氳 .... 등)에 대해서 설명 ; (2)改의 甲骨文과 《說文解字》에서의 문자학적 의미 설명 ; (3춘추시대 제후국 사이의 복잡한 관계와 당시 商人들의 정치활동에 관하여 설명 ; (4)《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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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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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명(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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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자 : 정서(鄭敍) • 연대 : 고려 의종 때 • 갈래 : 단연시(單聯時), 유배시 고려 의종 때 정서(鄭敍)가 지은 가요. 한글로 전하는 고려 가요 가운데서 지은이가 확실한 유일한 노래이며 「삼진작(三眞勺)」이라고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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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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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명(1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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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주 박물관의 신라 성덕대왕 신종(에밀레 종)을 한국 최고, 최대의 종(鐘)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 최고, 최대의 금관(金冠)은 신라 천마총 금관으로, 지난 10월 경주에서 열린 APEC 회의에 참석차 방한한 미국 트럼프 대통령에게 선물한 금관이 바로 천마총 금관을 복제한 것은 모두가 잘 아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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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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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명(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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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후기의 작자 미상의 가사. ‘경세설(警世說)’ 또는 ‘초당문답가(草堂問答歌)’라 불리는 가사집에 다른 12편의 가사와 함께 실려 전한다. 이 작품은 제목에 드러나 있듯이 인륜이나 도덕을 전혀 모르는 어리석은 부인〔庸婦〕의 행적을 다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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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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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명(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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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가방이 바뀌었어요! (1) 화사한 봄날에 고(옛)조선유적답사회가 주관하는 박지원의 《열하일기(熱河日記)》 답사에 참여했다. 이번 여행은 240여 년 전 연암 박지원이 건륭제 70세 탄신 축하사절의 일원인 자제 군관으로 뽑혀 걸었던 발자취를 따라가는 여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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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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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명(10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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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할아버지를 따라 나무를 심고 가꾸었던 사람들은 할아버지의 1주기를 맞이하여 2006년 식목일에 추모비를 세웠다. 추모비를 보고 내려오다 할아버지가 만든 ‘만남의 다리’ 2개를 건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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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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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명(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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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자 : 미상(未詳) • 연대 : 고려 때(확실한 연대 알 수 없음) • 갈래 : 고려 속요, 고려 가요, 장가(長歌), 평민 문학 • 형식 : 전 8연의 분장체. 매 연 4구 • 운율 : 3·3·2조. 3음보 • 어조 : 시름과 근심에 젖은 애조 띤 목소리 • 성격 : 현실 도피적. 애상적(해석에 따라서는 낙천적으로보는 이도 있음) • 구성 : 기(1연) - 승(2,3,4,연) - 전(5,6,7연) - 결(8연)의 4단 구성. 혹은 산-바다의 대칭적(對稱的) 2단 구성/ 전8연(매 연은 4구로 구성되어 있고, 각 구는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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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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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명(9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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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은이 : 고구려 2대 유리왕 • 연대 : 유리왕 3년 • 갈래 : 4언 4구의 한역 시가, 개인적 서정시 고구려 제2대 유리왕이 지은 가요. 왕의 계실(후실)이었던 치희(雉姬)와 헤어진 외로운 심정을 읊은 내용으로, 《삼국사기》에 실려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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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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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명(8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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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한국에는 968개의 전통 사찰(절, 가람, 승원)이 등록되어 있으며 총 사찰 수는 17,100 개로 추정합니다. 유명한 사찰들은 전망이 좋은 산자락이나 풍광 좋은 곳에 위치해 아름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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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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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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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루한 장마가 끝나자 강화도 하점면에 사는 한 노파가 밀린 빨래를 들고 집을 나섰다. 노파가 집 가까운 연못에서 빨래를 시작하려고 할 때 갑자기 하늘에서 연못 한가운데로 오색 무지개 빛이 비치고 이어 연못의 물이 솟구치면서 옥(玉)으로 만든 함이 하나 올라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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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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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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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임실군 도요지 현황 1) 강진면 (1) 부흥리 도요지 (2) 부흥리 옹기요지 (3) 용수리 사적골 제철유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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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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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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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숙종의 왕후인 인현왕후 민씨는 여양부원군 민유중의 따님으로 30의 젊은 나이로 돌아가신 인경왕후의 다음 왕비로서 대비전이 친히 중전으로 간택한 왕후이며, 가례를 지낸지 6년이 지나도 태기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하여 스스로 왕께 후궁을 간택할 것을 아뢰었으나, 왕께서는 왕후의 나이가 어림을 이유로 후궁을 맞기를 주저하니, 몇 차례의 간곡한 아룀에 마지못하여 후궁 간택의 전교를 내리고 희빈 장씨를 맞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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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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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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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 길이 없고 나무만 무성해서 숲 속에 사람이 잘 다니지 않던 고개가 있었다. 어떤 사람이 소를 하나 가지고 가서 팔았는데 여든 냥을 받았다. 도둑이 고개를 지키고 섰다가 그 사람이 지나갈 때 그 여든 냥을 빼앗았다. 그 일이 있은 후 ‘여든냥 고개’로 불려졌다.(完)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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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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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명(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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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 직후 우리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 중 하나는 식민지 지주제의 속박으로부터 농민을 해방시키는 일이었다. 인구의 80% 이상이 농민인 현실에서 농지개혁은 농민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기본 조건일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 지주-소작인 간의 신분관계를 해체하여 근대적 사회관계를 형성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일이었다.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근대국가 수립을 위해 토지문제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계급적 대립관계를 해소하는 것은 시급한 과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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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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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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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여해변, 태안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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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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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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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유도의 바다에는 이미 가을물이 들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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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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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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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계면 어은리 표지석을 따라 직진하여 마을을 들어가기 전 제각골에 있다. 귀후재(歸厚齋)는 이 지역의 청주 한씨 문중의 재실로 팔작지붕 아래 겹처마를 두르고 정면 5칸, 측면 3칸으로 현판이 5개 주련이 6개 걸려있다. 동남으로 작은 출입문이 있고, 솟을대문에는 수덕문(修德門)이란 편액이 걸려 있으며, 석촌 윤용구가 쓴 귀후재 편액이 걸려 있다. 193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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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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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7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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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흥 수군진 중 전라좌수영에서 가장 가까운 수군진이었던 여도진 이순신 장군에 대해 연구하다가 임진왜란 당시 전라좌수영 수군의 주축을 이뤘던 고흥을 방문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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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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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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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 ‘조선’이란 것은, 지역의 이름이요 나라의 이름이요 겸하여 종족의 이름이요 또한 시대의 이름이다.
단군 왕검님이 동방 종족을 규합하여 나라를 세우고 조선이라 하였으니, 그때는 ‘조선’이라는 것은 나라의 이름이었고 ‘조선인’이라 하는 것은 단군 백성의 칭호였고, 또 ‘조선’이라 하는 것은 단군 건국부터의 ‘시대’ 이름을 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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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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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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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튿날 주몽은 안해 예씨를 가서 만났다. 그리고 자기는 혹은 가까운 장래에, 어디 먼길 떠날지도 알 수 없다는 것을 알리고, 겸해서, 장차 예씨의 몸에서 나는 것이 사내거든, 내가 지금 여사여사한 곳에 무슨 물건을 감추어 두었으니, 그 물건을 얻어 내어 가지고 오는 자는, 내 아들로 알겠노라는 것을 말하고, 자기가 지금 떠나면, 장차 죽지 않으면 한 나라의 임금이 될 것이니 뱃속의 아이가 사내거든 장차 왕자로서 부끄럽지 않을 교양을 베풀어 두라고 당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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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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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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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강남 봉은사를 들른 후 점심 식사를 하고 가까운 곳에 삼성 해맞이 공원이 있다고 하여 다녀왔다. 한강이 시원하게 보이고 우뚝 솟은 롯데 월드타워가 돋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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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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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명(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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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씨가 아주 착한 이가 살고 있었다. 하루는 나무를 하러 산에 들어갔는데, 나무를 ‘북’ 긁으니까 개암이 ‘툭’ 하고 떨어졌다. 그 사람이 개암을 주워 넣으며 말했다. “어이구 이건 우리 아버지 드려야지.” 또 한 번 나무를 긁으니, 개암이 ‘툭’ 떨어졌다. 【인용】포천의 설화(포천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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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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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5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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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 산양면 연명리 앞 바다에 늦도록 고기잡는 한 척의 고갯배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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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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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명(6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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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새 눈보라에 시달린 미시령 언덕의 나무가 아침을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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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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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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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대 / 작자 : (未詳) • 갈래 : 판소리 사설 • 성격 : 염정적, 해학적, 서사적, 풍자적, 비판적 • 표현 : 산문과 운문의 혼합. 현재형 구어체, 담화체 '춘향가'는 판소리 다섯 마당 가운데 하나로 뒤에 판소리계 소설로 정착되었다고 보고 있다. 사설의 서사적 구조나 서술이 가장 예술성이 높고, 청중들의 사랑을 가장 많이 받아 온 마당이다. 사설과 창의 길이도 긴 것은 8시간이나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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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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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자 : 미상 • 연대 : 미상 • 갈래 : 판소리 사설 • 문체 : 가사체, 구어체 • 제재 : 삼국지연의의 적벽대전 • 성격 : 해학적, 지배 계층에 대한 풍자와비판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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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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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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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를 부르기 전에 목을 풀기 위하여 부르는 단가(短歌)의 하나. 조선조 말기에 생긴 것으로 보이는 곡으로 민족항일기에 가장 많이 불린 곡 중 하나이다. ‘만고강산’이라는 곡명은 첫머리의 “만고강산 유람할제”라는 구절에서 따온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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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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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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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경산 지방의 부녀자들에 의해 구전되던 부요(婦謠)로 봉건적인 가족제도 아래서 겪는 시집살이의 어려움을 주제로 삼았다. • 성격 : 여성적, 서민적, 풍자적, 해학적 • 제재 : 시집살이 • 주제 : 시집살이의 서글픔, 시집살이의 한과 그 체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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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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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와 지은 연대를 알 수 없는 고려 가요 . • 작가 : 미상 • 연대 : 고려시대 • 형식 : 고려속요 • 형태 : 전 13연, 달거리(월령체 : 한 해 열두 달의 순서에 따라 노래한 시가의 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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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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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자 : 미상 • 연대 : 고려 시대(구체적 연대는 미상) • 갈래 : 고려 속요/일명 ‘ 귀호곡 ( 歸乎曲 ) ’ 이라고도 함 《악장가사》에는 《가시리》란 제목으로 전편이, 《시용향악보》에는 《귀호곡》이란 제목으로 제1연만 실려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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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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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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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자 : 충담사(忠談師). 신라의 승려 • 갈래 : 10구체 향가 • 연대 : 신라 경덕왕(景德王) 때 • 성격 : 추모적, 서정적, 예찬적(숭고미 : 숭고한 느낌을 주는 아름다움으로 절대적 존재에 대한 숭배의 태도에서나옴) • 표현 : 은유법, 상징법, 문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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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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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한국의 전통 산사(山寺) 7곳이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지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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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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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3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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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6월 26일은 탕, 탕, 탕 흉탄에 돌아가신 백범 김구 선생의 69주기입니다. 조국 독립을 위해 평생을 보낸 김구 선생을 추도하고자 사진을 모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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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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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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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태식(申泰植)이 지은 의병가사. 일명 ‘신의관창의가(申議官倡義歌)’라고도한다. 일제 침략에 항거하여 일어난 의병장의 한 사람인 작자가 의병활동을 한 내력을 읊은 가사이다. 작자의 친필본은 전하지 않고 사본으로만 전하다가 ≪문학사상 文學思想≫(1973.2. 통권 5호)에 게재되어 일반에게 널리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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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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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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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명(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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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동,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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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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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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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을 통치이념으로 삼았던 조선왕조에서 충절은 첫 번째 덕목이었고, 아무리 강조해도 모자람이 없는 윤리사상이었다. 조선 건국시 공을 많이 세웠거나 단종복 위의 충절로 목숨을 초개같이 버린 충의지사들이야말로 충절에 있어서는 두말 할 나위가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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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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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0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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遼西 구화산 풍경구 랴오닝 서부 링하이시(凌海市) 외곽에 있는 구화산(九華山)은 요서회랑의 입구이자 전략적 요충지로 대릉하성 명금전투 당시 후금의 홍타이지(1592~1643)가 주둔했던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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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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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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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은 청해진 국가유산 지정 40주년 되는 해로 완도군은 6월 26일부터 3일간 완도에서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했다. 행사에 참석한 한국, 중국, 일본의 승려들은 글로벌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 정부는 완도 청해진을 설치한 날을 기념해 1994년 5월 31일을 바다의 날로 정했다. 3년 후인 2028년은 장보고 대사가 청해진을 건설한 지 1,200주년이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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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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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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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내면 백학산 준령이 서남맥으로 덕진당을 거쳐 임진강변을 끼고 내려와 삼선산(三仙山) 우뚝솟은 봉우리에서 양편으로 펼쳐진 지맥 내령끝머리 쌍태봉(형제산)이 있는 아래 한수동 마을이 있는데 이 마을에는 옷우물이 있었다. 이 우물은 아무리 가물어도 마르지 않는 찬우물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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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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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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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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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에는 산비탈에만 농사를 짓고 강가에는 농사를 짓지 못했거든. 그래서 못 근처에 농사를 질라꼬 여남은 번(여러번) 시도를 했는데, 농사를 지으려면 둑을 쌓아야 홍수가 안 나거든, 그래서 둑을 만들어야 되는데. 근데 이게 막으면 터지고, 막으면 터지고 그그던. 그래서 마을 사람들이 고민을 한참 하는데. 한 40대쯤 되는 여자가 지나가면서 하는 말이 당신들이 그렇게 둑을 백 번 막아봐야 백 번 헛고생 하는 거시더. 하그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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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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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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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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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안남도(平安南道)를 두루 돌아 마지막 길에 박천(博川) 땅을 찾게 되었다. 초가을 하늘이 높게 트여 인심도 쾌락하니 정주(定州)에서 기차를 타고 박천(博川)으로 가려 한다. 차창(車窓)에 빗대 앉아 박천군내(博川郡內)에 있던 옛 사암(寺庵)을 헤아리니 화악산(華岳山)에 금계사(金鷄寺), 봉린산(鳳鱗山, 217m) 극락사(極樂寺), 서공사(西孔寺)가 있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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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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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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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제도에는 갯마을이 많아서 마을의 명칭이 무슨 포(浦)니 해서 '포(浦)’자가 들어 있는 마을 이름이 많이 있다. 다른 이름도 이상하리만치 까마기재, 무지개재, 꽃바구미, 함박구미 등 순수한 우리말 이름들이 있다. 원래 거제군은 동부면, 둔덕면, 사등면, 한산면, 일운면, 이운면, 연초면, 하청면으로 되어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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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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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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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인창(弓仁昌, 1955), 서울, 중동고, 동국대 인도철학과. 육군 대위. (현) 생활문화아카데미 대표 (현) 한국범선협회 이사 (현) 해상왕장보고연구회 연구위원 (현) 韓中企業聯合會 부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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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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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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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해의 아름다운 울릉도에 100여 년 전 복음의 씨앗이 떨어져 신앙의 복된 섬, 신비롭고 풍요로운 축복의 섬에서 신앙을 영위할 수 있음에 먼저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감사드립니다. 울릉도에 신앙의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꽃을 피울 수 있었던 것은 오직 주님의 사명을 위해 험한 바다를 넘나들고 험산 준령을 묵묵히 걸었던 그 발자취마다 얼룩진 피와 땀이 밑거름 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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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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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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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는 세월 따라 흐르고 역사의 흐름 따라 새로운 문물과 제도가 만들어지는 가운데 지명도 덧붙여지는 것이 어김없는 역사적 현실이다. 다시 말하면 역사는 우선 역사를 이끄는 주인공이 있게 마련이고 그 주이공이 이룬 일이 있으며 마치 땅을 밟고 걸어가면 반드시 발자국이 생기듯 역사적 사건이 지나가면 의례히 그 역사를 말해주는 그 터에 그에 걸 맞는 이름이 지명으로 남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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