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을 연료로 하는 불꽃 점화식 내연 기관의 한 가지. 독일의
다임러와
벤츠가 처음으로 발명하였다. 기화기, 실린더부, 점화 장치로 이루어져 있다.
기화기로써 기화시킨 기체 가솔린과 공기와의 혼합 기체를 실린더로 보내어 피스톤으로 압축한 다음, 플러그 로써 전기 불꽃을 튀기어 폭발시킨다. 이 때에 생기는 연소 압력으로 피스톤에 왕복 운동을 일으킴으로써 바퀴 가 달린 크랭크축을 돌리게 된다.
가솔린 기관에는 작동 원리에 따라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즉, 피스톤이 2왕복하는 사이에 흡입, 압축, 폭발, 배기가 이루어지는 4 행정 사이클식과 피스톤이 1왕복하는 사이에 같은 과정이 일어나는 2 행정 사이클식이 있다.
가볍고 작으며 출력이 커서 자동차, 항공기, 작은 배, 농업 기계, 펌프 등에 널리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