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도화원기(桃花源記)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도화원기 (桃花源記)
중국 진(晉)나라 때의 시인 도연명 이 지은 작품. 이상향을 그린 작품이다. 약 320자로 된 산문에 오언(한 구가 다섯 자씩 된 한시) 32행의 시를 붙였다.
▣ 지식지도
◈ 요약정보
도화원기 (桃花源記) 중국 진(晉)나라 때의 시인 도연명 이 지은 작품. 이상향을 그린 작품이다. 약 320자로 된 산문에 오언(한 구가 다섯 자씩 된 한시) 32행의 시를 붙였다. 이 이야기는 《도연명집》 외에도 당시 유명한 괴기 소설을 모아놓은 《수신후기》에도 수록 글의 배경에는 진인동을 비롯한 실향민 부락의 전설을 담고 있는데, 도연명은 노자의 소국 과민(작은 나라와 적은 백성들) 사상을 기초로 하여 고대의 자연주의적 유토피아를 유창하고 아름다우며 격조 높은 문장으로 묘사 하고 있다. 이 글은 그 이후 신선이 사는 선경의 묘사에 대한 전승에 중대한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유토피아 사상은 후세의 문학과 예술에 큰 영향
◈ 지식지도
도화원기 (桃花源記) 도연명 두보 이백 귀거래사
▣ 백과사전
중국 진(晉)나라 때의 시인 도연명 이 지은 작품. 이상향을 그린 작품이다. 약 320자로 된 산문에 오언(한 구가 다섯 자씩 된 한시) 32행의 시를 붙였다.
 
내용은 다음과 같다.
 
동진의 태원 연간(376~396)에 무릉(지금의 후난성) 도원현에 사는 한 어부가 배를 타고 골짜기의 흐름을 타고 올라가다가 복사꽃이 만발한 숲 속에서 길을 잃게 되었다. 배에서 내린 어부는 산속의 동굴을 따라 나아갔는데, 숲의 끝에서 강물의 원천이 되는 깊은 동굴을 발견하였고, 그 동굴을 빠져나오자 마침내 평화롭고 아름다운 세상이 펼쳐졌다. 그 곳에서는 논밭과 연못이 모두 아름답고, 닭 소리와 개 짖는 소리가 한가로우며, 남녀가 모두 다른 세계에 사는 사람들처럼 이상한 옷을 입고 즐겁게 살고 있었다. 사연을 들어보니 그들은 진나라의 전란을 피하여 그 곳까지 온 사람들이었는데, 수백 년 동안 바깥 세상과는 접촉을 끊고 산다고 하였다. 그는 그들에게 융숭한 대접 을 받고 돌아오게 되었는데, 그 곳의 이야기를 절대로 다른 사람들에게 말하지 말라는 당부를 받았다. 그러나 어부는 이 당부를 어기고 돌아오는 도중에 표시를 해 두었고, 이 소식을 들은 그 마을 군수가 어부가 표시해 둔 길을 따라 그 곳을 찾았지만 그 이상향을 다시는 볼 수가 없었다.
 
정확하고도 고상한 운치가 깃든 문장으로 씌어진 이 이야기는 《도연명집》 외에도 당시 유명한 괴기 소설을 모아놓은 《수신후기》에도 수록되어 있다. 이 이야기는 단순한 괴기 소설이기보다는 인간 생활의 이상을 그린 유토피아 사상을 표현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글의 배경에는 진인동을 비롯한 실향민 부락의 전설을 담고 있는데, 도연명은 노자의 소국 과민(작은 나라와 적은 백성들) 사상을 기초로 하여 고대의 자연주의적 유토피아를 유창하고 아름다우며 격조 높은 문장으로 묘사 하고 있다.
 
이 글은 그 이후 신선이 사는 선경의 묘사에 대한 전승에 중대한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유토피아 사상은 후세의 문학과 예술에 큰 영향을 미쳤다.
▣ 원문/전문 (인기순, 1~10 위)
도화원기 桃花源記 수필 등(기타) 도연명 (327)
◈ 참조 원문/전문
산중문답 山中問答 이백 (李白) (50)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귀거래사 (2) 백과 두보 (2) 백과 이백 (2) 백과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카달로그 작업
관련 의견 모두 보기
자유 의견
▶ 지식지도
원문/전문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도연명의 산문,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