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모음(母音)
모음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관련 동영상
about 모음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모음 (母音)
말소리의 한 갈래.
▣ 지식지도
◈ 지식지도
모음 (母音) 한글 문자 자음 표음 문자 한글 맞춤법 통일안 1933년 조선 세종 주시경 조선어 학회 한글 학회 훈민정음
▣ 참조 동영상 (인기순, 1~10 위)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문자 (2) 백과 자음 (2) 백과 한글 (2) 백과 훈민정음 (2) 백과
▣ 백과사전
말소리의 한 갈래. 홀소리라고도 한다. 내쉬는 숨이 성대를 떨어 울려서 목 안 또는 입 안을 지날 때 비교적 장애를 받지 않고 순하게 나오는 소리를 말한다. 자음에 상대되는 말이다.
 

갈래

【발음 상태에 따라】
① 단모음 : 발음하는 도중에 입술 이나 혀를 움직이지 않고 내는 모음, 곧 ‘ㅏ, ㅓ, ㅗ, ㅜ, ㅡ, ㅣ, ㅔ, ㅚ’의 아홉 모음을 말한다.
 
혀의 위치에 따라 전설 모음(ㅐ·ㅔ·ㅚ), 중설 모음(ㅏ·ㅓ·ㅡ), 후설 모음(ㅗ·ㅜ)으로 구분되며, 혀의 높이에 따라, 고모음 (ㅣ·ㅡ·ㅜ), 중모음(ㅔ·ㅚ·ㅓ·ㅗ), 저모음(ㅐ·ㅏ)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입술의 모양에 따라 원순 모음(ㅚ·ㅗ·ㅜ), 평순 모음(ㅏ·ㅓ·ㅡ·ㅣ·ㅐ·ㅔ)으로 구분한다.
 
② 이중 모음 : 발음하는 도중에 입술 모양이나 혀의 위치롤 처음과 나중을 달리하여 내는 모음, 곧 ‘ㅣ’의 자리에서 시작되는 ‘ㅑ·ㅕ·ㅛ·ㅠ·ㅒ·ㅖ’, ‘ㅗ’나 ‘ㅜ’의 자리에서 시작되는 ‘ㅘ·ㅙ·ㅝ·ㅞ·ㅟ’, ‘ㅡ’의 자리에서 시작되어 ‘ㅣ’의 위치에서 끝나는 ‘ㅢ’의 열두 모음 을 말한다.
 
그리고 이들 이중 모음을 이루는 ‘*’, ‘*/ *'를 반모음(半母音)이라 한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