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항성(恒星)
항성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항성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항성 (恒星)
태양과 마찬가지로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스스로 열과 빛을 내는 별. 붙박이별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매우 조금씩 운동을 한다. 맨눈으로는 6,000여 개, 망원경으로는 약 10억 개 정도의 항성을 관측할 수 있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항성 (恒星) 천문학 천체 고에너지 천문학 과학 구면 천문학 성단 성운 소행성 우주 위성 위치 천문학 유성 자연 과학 적외선 천문학 전파 천문학 태양 행성 혜성 X선 천문학 우주진 운석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천문학 (3) 백과 행성 (3) 백과 위성 (2) 백과 천체 (2) 백과 태양 (2) 백과
▣ 백과사전
태양과 마찬가지로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고 스스로 열과 빛을 내는 별. 붙박이별이라고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매우 조금씩 운동을 한다. 맨눈으로는 6,000여 개, 망원경으로는 약 10억 개 정도의 항성을 관측할 수 있다. 또 미국의 팔로마산 천문대의 반사 망원경으로는 약 17억 개의 항성이 관측된다. 그런데 은하 내에는 약 1,000억 개의 항성이 있으리라 짐작된다.
 
항성에는 편의상 각각 이름과 번호가 있다. 곧 6등성까지의 항성은 그 별이 속해 있는 별자리 내에서 고유 번호를 붙이며, 약 30여 개의 가장 밝은 항성에는 고유의 이름을 붙인다.
 

밝기

항성들의 밝기는 프톨레마이오스가 정한 등급 단위를 사용한다. 이는 맨눈으로 볼 수 있는 가장 어두운 별을 6등성이라 하고, 가장 밝은 별을 1등성으로 한 것이다. 실제로 1등성의 밝기는 6등성의 밝기의 100배와 같으며, 1 등급의 차는 2.5배의 밝기 차에 해당한다. 또 1등성보다 밝은 별은 0등성, -1등성, … 등으로 하고, 6등성보다 어두운 별은 7등성, 8등성, … 등으로 정한다.
 

색과 온도

항성은 온도가 매우 높은 가스체인데 그 색으로 표면 온도를 알 수 있다. 청백색 별은 약 2만 3,000℃, 황색 별은 약 6,000℃, 적색 별은 약 3,400℃ 정도이다. 내부는 더욱 온도가 높아서 수십만~수천만℃에 이른다.
 

물리적 성질

대부분의 항성의 크기는 태양의 0.2~10배 정도이지만, 수십 배인 거성, 수백 배인 초거성 등도 있다. 또한 지구의 2배( 태양의 50분의 1배) 밖에 안 되는 백색 왜성도 있다. 밀도가 작은 별일수록 매우 크다. 항성의 거리는 광년(빛이 1년 동안 나아가는 거리)의 단위로 나타낸다. 항성들은 모두 매우 멀리 있으며, 지구에 가장 가까운 센타우루스자리 의 α별도 무려 4.3 광년이나 된다. 그리고 직접적인 관측에 의해 항성의 내부 구조를 알 수는 없지만, 보통 항성은 거의가 수소 기체로 되어 있는 질량이 큰 구체이고, 자체의 중력과 내부 압력의 평형에 의해 그 모양을 유지하고 있다.
 

에너지원

항성의 중심부는 지구의 수십만 배나 되는 방대한 질량 때문에, 막대한 압력이 가해져서 수천만℃의 초고온이 된다. 이 때문에 열핵융합 반응이 일어나서 수소 원자가 결합하여 헬륨 원자핵을 만들 때 막대한 양의 열에너지 가 나온다. 계산에 따르면 현재 약 50억 년의 연령을 가지고 있는 태양은, 현재의 광도로 약 100억 년 가량 지속될 수 있다고 한다.
 

일생

항성은 티끌과 가스 등의 성간 구름이 수축하여 태어난다. 그 덩어리가 인력에 의해 더욱 수축하면 그 압력으로 중심부는 초고온이 되어 열핵융합 반응이 일어난다. 그 반응으로 생긴 헬륨은 중심부에서 점점 커져서 별이 팽창함으로써 되어 겉면의 온도는 내려가, 더욱 밝은 적색 거성이 된다. 수소가 모두 소모되면 중심 핵에서 헬륨이 연료가 되어 다시 연소하기 시작하는데, 그 때 팽창과 수축이 번갈아 일어나고, 광도가 주기적으로 변하는 변광성이 된다. 중심 핵에서 헬륨이 다 소모되면 이번에는 탄소가 연료가 되어 다시 연소하기 시작하는데, 그 때가 초거성의 단계이다.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질량이 작은 것은 보통의 행성과 크기가 비슷한 백색 왜성이 되며, 질량이 중간 정도의 것은 폭발하여 초신성이 된 다음 중력 붕괴를 통해 중성자성이 되고, 질량이 아주 큰 것은 중력 붕괴의 세기가 너무 커서 밀도가 무한대에 가까운 검은 구멍(black hole)이 되는데, 그 곳에서는 빛도 빠져 나오지 못한다고 한다.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