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S 여러분! 반갑습니다.    [로그인]
키워드 :
지식놀이터 :: 흥업 구락부(興業俱樂部)
흥업 구락부
자 료 실
▶ 지식지도
▶ 원문/전문 (없음)
▶ 시민 참여 콘텐츠 (없음)
▶ 관련 동영상 (없음)
about 흥업 구락부


[광고]
[100 세트 한정] 행운의 2달러 스타노트+네잎클로버 컬렉션 35% 19,800원 12,800원
흥업 구락부 (興業俱樂部)
일제 강점기에 결성된 기독교 계열의 사회운동 단체이다.
▣ 지식지도
◈ 지식지도
흥업 구락부 (興業俱樂部) 독립 선언서 만민 공동회 민족 대표 33인 신사 유람단 친일 문학인 42인 명단 1960년 1948년 1931년 1937년 1927년 박동완 신흥우 안재홍 안창호 윤치호 이갑성 이광수 이상재 이승만 정춘수 최린 김원봉 나혜석 민영환 박정양 서재필 윤보선 장지연 조소앙 주요한 홍난파 홍영식 이용설 정인과 민찬호 수양 동우회 신간회 흥사단 대성 학교 대한 민국 임시 정부 대한 자강회 독립 협회 동광 배재 학당 보이 스카우트 신민회 자유당 대한민국 대통령 조선 건국 준비 위원회 대한독립촉성국민회 무정 2·8 독립 선언 3·1 운동 4·19 혁명 갑오개혁 만주 사변 3·15 부정 선거 조선어 학회 사건
▣ 참조 카달로그
◈ 참조 키워드
수양 동우회 (3) 백과 민족 대표 33인 (2) 백과 신간회 (2) 백과 안창호 (2) 백과 윤치호 (2) 백과 이광수 (2) 백과 이상재 (2) 백과 이승만 (2) 백과 흥사단 (2) 백과
▣ 백과사전
일제 강점기에 결성된 기독교 계열의 사회운동 단체이다.
 

결성

1924년에 조선기독교청년회전국연합회(YMCA) 총무인 신흥우가 하와이 주에 머물고 있던 이승만을 방문하여 이승만이 운영하던 재미 조선인 단체 동지회의 자매 단체를 결성하기로 합의했다. 신흥우는 귀국하여 이상재, 윤치호, 유억겸, 안재홍 등과 논의한 뒤 1925년 3월에 흥업구락부를 조직했다.
 
인적 구성 측면에서 조선기독교청년회전국연합회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으며, 기독교 기반의 애국계몽과 실력양성 운동을 목표로 했다. 흥업구락부의 결성은 3·1 운동 이후의 유화 국면에서 타협적인 자치운동이 발생하였기에 이에 대항하고, 이승만이 미국에 구축해 둔 항일 기지를 지원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 무렵 이광수가 중심이 된 흥사단 계열의 수양동맹회가 천도교 신파의 최린 계열과 함께 사실상 조선 독립을 포기하고 항일 운동의 목표를 자치권 획득으로 하향 조정하는 흐름을 주도하고 있었다.
 
흥업구락부는 3·1 운동에 직접 참여하지 못한 이승만이 국내에 지지 기반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었다. 주로 서울과 경기도 출신의 기독교인이 참여하여 수양동맹회와 같이 안창호를 따르는 서북 지역 출신이 중심이 된 단체와는 가장 직접적으로 대립하는 관계였다. 또한, 기독교의 혜택을 받은 서구형 지식인들 위주로 구성되어 천도교나 동아일보 계열의 민족 운동과도 이질적이었다.
 

활동

흥업구락부의 주요 활동은 이승만의 동지회에 대한 자금을 지원하는 것과 자치운동의 저지를 위하여 실력양성 운동을 재점화한 것 등이 있다. 1929년 좌우 합작의 신간회가 탄생했을 때 이상재유억겸, 안재홍, 박동완, 이갑성, 정춘수 등 흥업구락부 계열이 대거 참여했다. 이들은 신간회 우파 계열 가운데서 기독교와 조선일보 측을 대표했다.
 
흥업구락부는 1931년 경부터 산업부 설치 문제로 내분을 겪게 되었고, 설립의 주역이자 지도자 역할을 해온 신흥우가 자본가 회원들의 소극적인 자세를 비판한 뒤 적극신앙단을 새로 조직해 순수 기독교인 중심의 사회운동을 추구하기로 하면서 크게 약화되었다. 1930년대 중반부터는 실업인 친목단체 수준으로 활동이 미미해졌으며 개량화되었다는 비판을 들었다.
 

흥업구락부 사건

그러나 일본은 중일 전쟁 발발 후 강압적인 사회 체제를 조성하면서 1938년에 뒤늦게 흥업구락부 사건을 일으켜 이 단체 관계자들을 대대적으로 검거했다. 이는 전쟁 수행을 위해 사회 불안 요소를 제거함과 동시에, 이들 기독교 지식인 세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던 미국과의 전쟁을 대비하는 다목적의 포석이었다.
 
흥업구락부 사건으로 검거된 회원들은 강제로 전향해야 했고 흥업구락부도 해체되었다. 비슷한 시기에 수양동맹회의 후신인 수양동우회수양동우회 사건으로 해체되었다. 이 사건 이후 흥업구락부의 핵심 인물이던 윤치호신흥우, 유억겸, 정춘수 등은 전쟁 기간 중 일제에 적극적으로 협력했다.
 
【인용】위키백과
[광고]
제주 클레르 드 륀 펜션 제주시 애월읍, M 010-6693-3704
▣ 커뮤니티 (참여∙의견)
내메모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기본항목(E)
내서재 추천 : 0
▣ 참조정보
백과 참조
목록 참조
 
외부 참조
 
©2021 General Libraries 최종 수정일: 2021년 1월 1일<